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OS X 엘 캐피탄의 새로운 보안 기능으로 인해 'TotalFinder' 등 다수의 앱 개발 중단 가능성

차기 맥 운영체제인 'OS X 10.11 엘 캐피탄'에 새로운 보안 기능이 도입되면서 몇몇 인기 앱이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거나 개발이 중단될 처지에 놓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OS X 10.11 엘 캐피탄에 '루트리스(Rootless)'라는 보안 기능이 도입된다는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사용자가 아무리 관리자(su) 권한을 갖고 있더라도 시스템 주요 파일을 수정하거나 접근할 수 없도록 해서 악성 프로그램의 설치를 원천차단하는 기능입니다. 그런데 애플의 이런 의도와는 다르게, 악성코드 뿐만 아니라 일부 유용한 프로그램마져 동작을 차단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용자의 불편함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케이스는 파인더 기능 확장 프로그램인 '토탈파인더(TotalFinder)'와 메뉴 막대 아이콘 정리 프로그램인 '바텐더(Bartender)'입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맥 사용자의 가려운 곳 긁어주는 인기 프로그램으로 오랜 사랑을 받고 있죠. 

이런 프로그램이 오롯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시스템 파일을 수정하거나 교체해야 하는데, 루트리스로 인해 시스템 파일을 건드릴 수 없게 되면서 설치가 불가능해지거나 일부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된 것입니다.


* 루트리스 강제로 끄려면 터미널 명령어 또는 복구 모드에 진입해 'Enforce System Integrity Protection' 상자를 체크해제 해야 합니다

우선 토탈파인더 개발자는 루트리스를 강제로 비활성화하면 새 운영체제에서도 토탈파인더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하나 때문에 시스템 보호 기능을 꺼야 한다는 것은 해당 프로그램이 '일반 소비자'용으로서는 그 수명을 다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공식 블로그를 통해 프로그램 개발 중단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프로그램이 아무리 유용할지라도 구매자에게 보안 기능을 끄라고 권유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만약 프로그램 개발이 중단되면 OS X 후속 버전(OS X 10.11.x)에서 루트리스와는 무관한 호환성 문제가 불거지더라도 앱을 사용할 방도가 없어지는 셈입니다.

바텐더는 그나마 상황이 조금 낫습니다.

바텐더 개발자는 오늘 공식 블로그를 통해 루트리스를 끄지 않더라도 OS X 엘 캐피탄에 바텐더를 정상적으로 설치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시스템 아이콘, 예컨대 와이파이나 배터리, 알림센터 아이콘은 메뉴 막대 내 위치 이동이나 보조 메뉴 막대로의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일반 프로그램은 루트리스의 간섭 없이도 아이콘 재배치가 가능하지만 시스템 아이콘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새 운영체제가 정식으로 출시되기 전까지 해결책을 찾아 나서겠지만, 현재로서는 루트리스를 끄는 것 외에 마땅한 방법이 없어 보인다고 개발자는 설명했습니다.

위에 열거한 앱 외에도 '엑스트라파인더(XtraFinder)'라든가, '플래이버(Flavour)' 등 시스템과 매우 밀접하게 연동되는 프로그램의 일부 기능이 제한되거나 개발이 전면 중단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아직 제작사의 공지는 없었으나 시스템 주요 파일을 건드리는 패러렐즈와 VMware 같은 가상화 프로그램도 OS X의 새 보안 기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악성코드에 대한 안정성이 우선이냐? 아니면 운영체제의 확장성이 우선이냐? 사실 보는 관점에 따라 우선순위가 충분히 달라질 수 있는 문제입니다. 애플은 운영체제의 안정성에 무게를 두고 있고, 반대로 서드파티 개발자는 애플에 확장성을 요구하고 있는데 앞으로 두 무게추의 균형을 이루는 좋은 해결 방안이 나오길 바랍니다. 사용자가 기대하는 차기 OS X의 모습은 유용한 앱의 무덤이 아니라 그런 앱을 잘 뒷받침할 수 있는 탄탄한 운영체제라는 것 애플이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차후 이와 관련한 소식이 있으면 또 전하겠습니다.



참조
TotalFinder - Update on System Integrity Protection in El Capitan, OSX 10.11
Bartender - OS X El Capitan beta Compatibility

관련 글
• OS X 10.11 앨 캐피탄에 도입된 새로운 보안체계 '루트리스(Rootless)'에 관하여
• OS X 10.11 엘 캐피탄(El Capitan) 새로 바뀐점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