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ePub 형식을 훑어보기(QuickLook)에서 볼 수 있도록하는 EPUBQLGenerator

일본의 한 개발자(Genji)가 ePub 파일을 OS X 훑어보기(QuickLook)에서 바로 볼 수 있는 플러그인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 EPUBQL Generator 설치 전


(위 이미지) EPUBQL Generator 설치 후

설치 방법

➥ EPUBQL Generator 다운로드 링크

위 링크에서 최신 플러그인 파일을 내려 받고 아래 링크에 넣어주신 후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주면 플러그인이 바로 적용됩니다. 해당 폴더가 없는 경우 폴더를 새로 생성해주신 후 넣어주시면 됩니다.

/Library/QuickLook (시스템 내 모든 계정에서 사용할 수 있음) 혹은 ~/Library/QuickLook (사용자 계정에서만 활성화됨) 

참고 사항

ePub 파일은 기본적으로 HTML(xHTML)과 이미지 파일(jpg,png...)로 이루어져 있는데 해당 플러그인은 시스템 메모리를 과다하게 사용하는 것을 막고 로딩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인지 기본적으로 표시되는 HTML 파일 수를 10개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HTML 내 이미지가 다수 포함되어 있는 경우 한 HTML 파일당 이미지를 10개까지만 표시합니다. (즉, 최대 표시되는 이미지 갯수는 100개)

이런 제한 사항을 조절하고 싶은 분들은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서 터미널을 실행한 후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defaults write jp.genji.qlgenerator.EPUBQLGenerator MaximumNumberOfLoadingHTML -integer 숫자

위 명령어의 숫자 부분은 훑어보기에서 표시할 HTML 파일 개수입니다. 기본값은 10이며, 5로 변경하면 파일 5개까지 표시, -1로 변경하면 파일 개수 제한없이 모두 표시됩니다. 

defaults write jp.genji.qlgenerator.EPUBQLGenerator MaximumNumberOfLoadingImage -integer 숫자

HTML 파일 내 이미지가 여러 개 포함되어 있는 경우 이중 몇 개를 표시할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10이며, 5로 변경하면 이미지 5개로, -1로 변경하면 이미지 개수 제한없이 모두 표시됩니다. 



소스
GenjiApp / EPUBQLGenerator

같이 읽으면 좋은 글
OS X 훑어보기(Quick Look) 기능의 활용성을 높여주는 4가지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