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올해 안에 메탈 엔진으로 돌아가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업데이트 선보일 것... 스타크래프트 2,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도 메탈 대응 준비 중

2015.10.15 17:33    작성자: ONE™

잘하면 올 연말에는 '메탈'로 돌아가는 블리자드 게임을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4일(현지시각) 게임전문 블로그 '게임에이전트'는 블리자드의 대표 타이틀 '월드오브워크래프트(WoW)'를 메탈 환경에서 구동하는 내부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올 연말께 정식 업데이트로 일반 사용자에게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연말이라고 해봤자 이제 두 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타르!

매체가 인용한 블라자드 개발자의 게시물에 따르면, 블리자드의 또 다른 인기 타이틀인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과 '스타크래프트 2' 역시 6개월 안에 메탈에 대응하는 업데이트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개발자는 또 OS X 구 버전 사용자와 메탈을 지원하지 않는 맥을 사용하는 게이머를 위해 오픈GL도 계속 지원한다는 방침이 정해졌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지난 6월에 개최된 WWDC 2015에서 페데리기 수석부사장은 “iOS에 채택된 메탈(Metal) 그래픽 엔진을 OS X 엘 캐피탄에도 적용했다"며, 향후 블라자드와 에픽게임즈, 어스파이어를 포함한 다양한 제작사가 메탈을 채용한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참조
Blizzard - Apple WWDC 2015 Discussion Thread /via GameAgent

관련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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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spyr, "맥에서 문명 V 즐기려면 OS X 업그레이드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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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오픈라이브러리인 OpenGL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개량되어왔어도 게임에서 똥덩어리 수준인데, 애플에서 독자적으로 내놓는 메탈 API는 그 폐쇄성이나 라이브러리 범용성은 많이 떨어지겠죠. 시장의 선택을 받느나 마느냐가 갈린 데뷔전이니 신경은 쓰겠지만 그래봤자 다이렉트12 못이길건 뻔하고 그냥 게임은 윈도우에서 하는게 마음 편할듯.

  3. 시장의 선택을 받고 안받고를 떠나서 맥 사용자가 굳이 윈도로 켜서 할 필요 없다는게 중요한거지요.

  4. Blog Icon
    오예

    어느 시장의 선택을 받나요?

  5. Blog Icon
    yunii

    OPENGL 사용한다고 다 게임 퍼포먼스 올라가는거 아닙니다.

  6. Blog Icon
    흠님 조심.

    ;; 여기에 그런 글 올리시면 사냥당합니다. 괜히 꼬투리 잡혀 욕먹기 싫으시면 이런 글 자제하셔야 해요. 워낙 많이 보아서... 원님도 포기한 사람들인지 이런 덧글들엔 덧글 달아주지 않으시더군요

  7. Blog Icon
    ㄱ지나감

    오픈형이냐 폐쇄형이냐는 상관 없어요. 다이렉트12는 개방적이라 성능이 좋은가요?

  8. Blog Icon
    seonguki

    Direct X 도 폐쇄적이죠. 윈도우 플랫폼에서만 사용되니깐요.

    메탈은 이미 iOS 게임 플랫폼에서 진가가 발휘됐기 때문에
    맥에서도 최소한 OpenGL 보다는 성능이 좋습니다.

  9. 전 세계 개인컴퓨터위 93퍼센트가 윈도우 다이렉트를 쓰는데 다이렉트가 폐쇄적이라니요... ?

  10. Blog Icon
    까마귀소년

    플랫폼 폐쇄적인 걸보면 DX나 Metal 이나 둘다 폐쇄적입니다.
    DX는 윈도우에서만 사용가능하고
    METAL 은 맥에서만 사용가능하니까요..

    ㅇㅅㅇ님께서는 플랫폼 종속/오픈에 대해 제대로 이해못하고 계신거 같은데
    윈도우가 전세계의 대부분 PC에 설치되어 있다고 해서 윈도우 위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이 개방형 프로그램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OS는 윈도우만 있는게 아닙니다.
    플랫폼에 비종속적인 게임이 되려면 윈도우/맥/리눅스/안드로이드/아이폰등의 플랫폼으로 이식가능해야합니다.
    DX만 쓰게되면 윈도우에서만 사용가능하게되고 다른 OS로 이식은 불가능이나 다름없습니다.
    하지만 openGL을 사용하면 실행부분코드만 수정하면 바로 이식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식성과 사용성이 용이한 프로그램이 플랫폼 개방적이라고 합니다.

    제대로 알고 댓글달아주시길.....

  11. ㅇㅅㅇ님, 우리나라는 Internet Explorer 많이 쓰니까 Internet Explorer도 아예 개방적이라고 하지 그래요?

  12. Blog Icon

    몇마디 의견 말한거 마음에 안든다고 죽자사자 날세워서 달려드는거보니까 무서워서 댓글도 못달겠네 ㅋㅋㅋ 윗분말대로 입맛 안맞는 말이면 일단 말꼬리 잡아서라도 패대기쳐버리니 ㅋㅋㅋ

  13. 말꼬리 잡는거 아녜요. 캬 님.
    다이렉트X가 폐쇄적이 아니라는 틀린 말을 마치 '맞는 말'처럼 얘기하니까 그러는거죠.

  14. Blog Icon
    대화상자

    좀 다른 이야기 일 수 있겠으나 OpenGL <-> Metal 변환은 수정량이 아주 적다는 이야기를 들었던 것 같습니다. 애초에 그런것 쯤은 고려해서 설계를 했겠죠.

  15. Blog Icon
    KKK

    프라치노님 뭔가 난독증 있으신거 같네요.

    원글 어디에도 다이렉트12가 오픈이라고 한적없고 OpenGL이 오픈이라고 했습니다. 원글에는 다이렉트12를 못이긴다고 했죠. 오픈이랑은 무관하게. 맥 사이트라 맥빠인건 알겠는데 좀 생각좀 하면서 글 씁시다.

  16. Blog Icon
    흠님 조심.

    KKK님 조심하세요... 먹이가 됩니다.

  17. Blog Icon
    으흠

    KKK님이 난독 같은데요?? 덧글 위에서부터 쭉 다시 읽어보시길

  18. Blog Icon
    seonguki

    중간에 댓글 보시면
    원글 쓰신분이 왜 dx 가 폐쇄적이냐는 댓글이 있어요.
    프라치노님은 그걸 말씀하시는 거고요. ^^

    그리고
    특정 플랫폼에 기능이 추가되고 개선되는 것인데
    폐쇄성이니 시장성이니를 논하는게 우습죠. ^^

  19. Blog Icon

    본질은 다이렉트의 독보적인 위치가 확고하다는 얘기이지 저게 오픈소스인지 크로스 플랫폼의 여부를 말한게 아닙나다. 시장 점유율을 근거로 말하면 범용성과 접근성에 무게를 둔다는거로 받아들여야지 공학적 관점에서의 폐쇄성을 들먹이며 물어뜯는거보면 그냥 말꼬리잡기죠. 그리고 전체 컴퓨터의 93퍼센트가 다이렉트를 쓰면 사실 폐쇄성 따질 필요도 없죠 뭘하든 모든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다이렉트를 쓸테니까. 그게 바로 시장성으로 직결되구요. 돈도 안되고 수요도 없는 메탈이 과연 OpenGL 이상으로 사용될지는 전 회의적이네요. 맥 사용자들만을 위해서 메탈에 집중할 필요도 못느낄듯

  20. Blog Icon
    seonguki

    암튼 블리자드는 메탈을 지원하네요.
    맥 플랫폼에서 블리자드 게임을 즐기는 유저로서
    좋은 소식이네요.

    그리고
    멀티 플랫폼 게임 엔진으로 많이 사용되는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이 메탈을 지원하게 될테니
    현재 위 엔진으로 구현된 맥 게임들의 성능이 좋아지겠네요.

    시장성이야 개발사들이 알아서 할 사항이고
    메탈로 구현이야 맥 개발자라면 공부해서 써먹어야죠.
    iOS 에 이미 메탈로 구현된 게임이 많아서
    메탈로 뚝딱뚝딱 만들 수 있는 개발자들이 많을 거에요. ^^

  21. Blog Icon
    와룡서생

    메탈로 포팅된 게임들이 내장그래픽에서 원활히 돌아간다면 간만에 블리자드 게임을 해보고 싶네요. 과연 Iris Pro에서 어느정도의 성능개선을 보여줄지...

  22. Blog Icon

    WOW를 시작해야 하는것인가 -_

  23. Blog Icon
    헤도니스

    이보시오 블리자드
    디아블로는 ㅠㅠ

  24. Blog Icon
    이븨

    역시 블리자드는 맥은 꼭꼭 챙겨주는군요. 공허의 유산도 부탁해여 블쟈 '_^

  25. Blog Icon
    금연토끼

    마져 마져 디아블로는 ㅠ.ㅠ

  26. Blog Icon
    WetRat

    그래도 맥북에어 사용자로선 내장그래픽의 한계가 느껴질 것만 같네요.

  27. Blog Icon
    와룡서생

    2014 맥북프로 레티나이지만.. 내장그래픽이라 그림의 떡이군요...

  28. Blog Icon
    gk

    이게 무슨소리져. 아이패드/아이폰/애플티비의 게임기로서의 미래가 보장되는 소리인가요.

  29. Blog Icon
    Aeria

    라이엇 지지 마라!

  30. Diablo 3는 가장 마지막에, 어쩌면 작업이 안이뤄지고 OpenGL인채로 남겨질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http://us.battle.net/d3/en/forum/topic/18000363852

  31. 디아블로 IV를 노려야 하는 걸까요.. 한참 걸리겠군요.

  32. 수면블로3은 정녕 지원 하지 않는건가...!

  33. 저도 그거 기다리고있는데..
    될놈블로3..ㅋㅋㅋ

  34. Blog Icon
    Steve

    페북에 관련 글 공유(링크)해도 될까요? ^^

  35. 네 그러세요 :-)

  36. Blog Icon
    seonguki

    :-)
    이모티콘을 보니 문득
    파인더 아이콘이 떠오르네요. ^^

  37. Blog Icon
    아이맥유저

    블리자드 게임을 안하는 저로서는 블리자드 소식도 소식이지만

    Aspyr 와 Feral사의 지원은 어느정도 진행되어가는지 궁금해지네요.

    직접 맥용 버전을 만드는 회사들을 제외한 나머지 PC용 메이저 게임을 맥용으로 컨버전 하는 두 회사라서 말이죠.

  38. 히오스 메탈... 하앍

  39. Blog Icon

    하스스톤은?... 주륵

  40. Blog Icon
    무섭다

    역시 애플블로그에 조금이라도 애플에 부정적인 댓글달면 사냥당함 오우 무서워
    근데 게임은 윈도우에서 하는게 정신건강엔 이로움ㅇㅇㅋㅋㅋㅋ

  41. Blog Icon
    123

    OS X 버전 게임들이 메탈 지원하면, 기존 보다 좋아지는건 사실!
    긍정적으로 생각하자구요~

  42. Blog Icon
    ㅇ.ㅇ

    전혀 틀린 이야기를 맞는척 하면 어디가서나 사냥당하죠. 그걸 애플부심이라고 착각하시는 분들이 문제지. 누구도 오픈 쥐엘이나 메탈이 좋다고는 안 했습니다.

  43. Blog Icon
    ㅇ.ㅇ

    다른 컴보다 쬐끔 더 비싸다고 사람들이 부심 부리는거 아닙니다.
    오히려 윈도우 부심이 맥 부심보다 더 심합니다. 운영체제 다른거 그걸 왜씀? 윈도우 놔두고?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문제인거지요.

    남이 뭘 쓰던지 말던지 본인하고 관계 없으면 대체적으로 뭐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는게 보통인데 그러면서 쓸데없는 참견 하는거 별로 안 좋은겁니다.
    애초에 오픈쥐엘-메탈의 성능 향상 이야기 하는데 다이렉트 x 이야기는 전혀 관계 없는겁니다...
    에휴..

  44. Blog Icon
    강한승

    저는 아이맥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스팀게임 중에서 간간히(또는 무척 자주) 팀포트리스2를 즐겨하고 있습니다만, 맥에서 구동될 때와 부트캠프(윈도우7)에서 구동될 때와는 하늘과 땅까지는 안되더라도 성능차이가 많이 납니다. 다른 게임도 돌려보면 마찬가지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요. 캐쥬얼 FPS류의 게임은 특히나 이러한 성능차이가 도드라지더군요. 이런 격차가 이번 메탈엔진의 출시로 보완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와우와 디아블로를 좋아하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게임은 역시 콘솔 아니겠습니까? PS$만세.

  45. Blog Icon
    스타크

    마소가 게임이라도 잘 돌아가야 쓸모가 있지 그나마 안되면 그걸 어따 씁니까? 우리나라 같이 괴이한 환경이 아니라면 보안 펑펑 뚫리니 사무적으로나 국제적 서버를 돌리는 네크워크 면에서나 생산적 학습적 면으로나 전혀 쓸모 없는게 마소라고 봅니다.

    마소는 컴퓨터라기 보다 게임기라고 보는게 맞을겁니다. 시장 점유율이 90 퍼세트나 되는건 게임기 용도로 따로 사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90퍼센트 이야기 나오니까 하는 말이지만 마소 유저들 대부분 컴퓨터 사면서 제일 먼저 묻는 게 "게임 잘 돌아가요?" ....이건 뭔가 컴퓨터 사용 개념이 잘못되도 크게 잘못 된 것인데 이걸 기준으로 컴퓨터를 말하면 안되지요.

    맥에서 게임에 크게 몰두하지 않는건 게임에나 기대서 판매대수나 올려보자는 마소와는 다른 경영철학인 "사회와 자연을 위한 기여" 에 있기 때문입니다.

  46. Blog Icon
    솔픠

    고매하신 식견에 부랄을 탁 치고 갑니다.

  47. Blog Icon
    프로

    글쳐 게임기가 무슨 보안이나 바이러스가 중요하겠습니까. DX 개발이 더 중요하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