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맥용 유튜브(Youtube) 다운로더 - MacX Youtube Downloader

들어가며

맥이나 PC, 혹은 아이폰으로 유튜브(Youtube) 동영상을 내려받는 방법은 그 종류와 수가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사파리와 크롬, 파이어폭스같은 웹브라우저의 플러그인들부터 시작해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동영상을 다운 받아주는 웹사이트와 웹앱(Web App), 그리고 iOS 및 안드로이드용 어플 등등등...

그런데 유튜브 입장에서는 이런 서비스들이 그리 달갑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동영상을 보러 유튜브에 들어온 방문객들에게 광고를 보여줘 수익을 올려야 하는데 각종 동영상 다운로드 프로그램들이 동영상만 쏙 다운로드 받아가니 유입 방문객 격감으로 광고 노출이 줄어듭니다. 게다가 유튜브의 네트워크 대역폭까지 야금야금 갉아 먹습니다.

그래서 이런 서비스들이나 프로그램들이 제대로 작동을 하지 못하도록 유튜브는 동영상 처리 루틴을 주기적으로 변경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불과 며칠 전에도 동영상 루틴 변경 철퇴를 맞고 상당수의 서비스들이 넉다운된 상태입니다.

창과 방패의 싸움.. 하지만 창이 더 강한 싸움이라 아무리 유튜브가 이런 저런 방법을 동원해 동영상 처리 방법을 바꿔도 시간이 지나면 다 뚤리기 마련이더군요. 아무튼 유튜브와 서비스 회사들의 물고 물리는 싸움 덕분에 어떤 다운로드 서비스, 어떤 프로그램이 딱히 '진리다!'라고 말씀드리기는 힘들 실정입니다. 잘 되다가도 갑자기 다운로드가 안되는 경우도 있고, 또, 갑자기 어떤 서비스가 유명세를 얻는 경우도 있습니다.

굳이 이런 다운로드 서비스 중에 최고의 서비스를 꼽자면.. 다운로드가 막힐 때마다 신속하고 꾸준하게 업데이트 해주는 곳이라고나 할까요^^ 아무튼 세계에서 제일 인터넷 회선이 빠른 나라 중 하나가 한국이라는데 유튜브 속도는 기가 막힐 정도로 느린 수준입니다. 720/1080p같은 고화질은 커녕 320/480p 화질 영상도 툭하면 버퍼링, 양파링이구요. 굳이 다운로드 받지 않아도 유튜브에서 영상을 보고 싶어도 이런 느린 속도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다운로드 서비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국내에 상당히 많이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다시 주제로 돌아와, 개인적으로 최근 6개월 정도 가장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는 맥용 유튜브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해 드립니다. 이름은 MacX Youtube Downloader이며, '무료'로 프로그램을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조치 이후 며칠 작동하지 않기 했지만 개발자가 신속하게 업데이트해줘 현재 정상 작동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이 왜 유료가 아닌 무료로 배포되고 또 개발자가 왜 이렇게 꾸준히 업데이트 해주는지는 글 마지막 부분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MacX Youtube Downloader

사용방법

1. MacX Youtube Downloader를 내려 받은 후 실행해 주십시오. 일단 내려받을 동영상을 어느 폴더에 저장할 지 Target Folder 부분에서 선택해 주실 수 있습니다. 그 아래 Auto add MP4's to iTunes 항목은 내려받을 동영상의 포멧이 MP4인 경우 아이튠즈에 자동으로 추가해 주는 기능입니다. 

2.  이제 유튜브 웹사이트(http://www.youtube.com)에서 내려 받을 동영상을 검색해 줍니다. 예를 위해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싸이의 강남 스타일 동영상''을 받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들'을 강조한 이유는 프로그램 내에서 다운받을 영상들의 큐시트를 만들고 한 번에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PSY - GANGNAM STYLE (강남스타일) M/V 공식 뮤직비디오를 찾고 주소창에 표시된 주소를 command + c 단축키를 눌러 미리 복사해 놓습니다.   

3. MacX Youtube Download의 좌측 상단에 있는 쇠사슬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방금 복사한 동영상 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4. Paste & Analyze 버튼을 바로 눌러주시면 클립보드에 있던 주소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아래 주소창에 Command + V로 붙여 넣어주셔도 상관없습니다.

5. 프로그램 내부 검색 작업이 끝나면 어떤 해상도와 어떤 형식(Format)의 동영상을 내려받을 수 있는지 리스트로 정리되는데 이중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H.264 MP4 형식을 선호합니다. 아이튠즈에 바로 등록해주고,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도 손쉽게 넣어줄 수 있거든요^^)

7. 이제 큐시트에 방금 검색한 동영상이 올라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Download Now' 버튼을 눌러 동영상을 내려받을 수도 있고, 앞서 말씀드린대로 복수의 동영상을 등록하고 한꺼번에 내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8. 일단 하나만 더 등록해 보도록 하죠. 어제 개최됐던 싸이 서울 시청 콘서트 동영상도 추가해 보겠습니다.

9. 역시 같은 방법으로 동영상 주소를 MacX Youtube Downloader에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10. 큐시트에 아까 등록한 강남 스타일 영상과 방금 등록한 콘서트 영상 이렇게 2개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Download Now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를 시작됩니다. 

11. 다운로드 완료! 창 우측 하단의 Open 버튼을 누르면 동영상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가 파인더에 바로 나타납니다.

동영상 둘 다 잘 다운받아 놓았군요!

12. 위 동영상을 무비스트(Movist)나 VLC 플레이어 등으로 바로 재생하시면 되겠습니다. 

또 앞서 말씀드린 대로 MP4 파일을 아이튠즈에 자동으로 등록하는 옵션을 켜둔 경우 아이튠즈에서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동기화 항목에 포함시켜 주면 iOS에서도 문제없이 동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버벅거리는 버퍼링 걱정할 필요 없이 동영상을 편하게 관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앞서 MacX Youtube Downloader가 왜 무료이고 또 개발자가 왜 이렇게 신속하고 성실하게(?) 프로그램을 업데이트 해주는지 이유를 설명드린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자세한 내막을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글펼침을 눌러 보세요^^



관련 링크
- MacX Youtube Downloader 다운로드 링크
MacX Youtube Downloader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