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워드프레스(WordPress), 맥에서 블로그 관리할 수 있는 무료 클라이언트 공개

세계 최대 블로그 플랫폼이자 CMS로써 유연한 기능을 제공하는 '워드프레스(Wordpress)'가 오늘 맥용 클라이언트를 출시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블로그를 만들고, 이를 관리하기 쉽게 도와주는 오픈소스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오픈소스라 대부분의 기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사이트 템플릿과 호스팅, 일부 플러그인에 대한 유료 서비스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외 유수 테크 블로그 중 적지 않은 수가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졌고, 또 국내에서도 사설 호스팅 서비스에 워드프레스 소스를 올려 기업이나 개인 블로그로 활용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죠.

새로 나온 클라이언트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맥에서 관리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 사진 : WordPress.com

그동안 워드프레스 플랫폼의 근간을 이루던 MySQL와 PHP 기반에서 탈피해 Node.js와 React라는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코드베이스를 도입하는 '칼립소(Calyso)'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새 클라이언트를 출시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워드프레스닷컴을 통해 유∙무료로 운영 중인 블로그뿐만 아니라 '제트팩(JetPack)'을 설치한 설치형 워드프레스 블로그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웹 인터페이스를 앱으로 감싼 형태로 보이지만, API 지원을 통해 블로그와 맥 클라이언트를 유연하게 연동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 관리 환경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백투더맥은 국내 블로그 서비스인 티스토리에 얹혀져 있는 탓에테스트 해보고 싶어도 그림의 떡입니다.

맥용 워드프레스 클라이언트는 공식 웹사이트릍 통해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기반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 분이라면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스코드도 깃허브에 공개돼 있는데, 관심 있는 개발자라면 원하는 기능을 고치고 덧붙여 자신만의 에디터를 만드는 것도 가능해 보입니다.



참조
WordPress - The New WordPress.com /via 9to5m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