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릭 시 확대
애플이 iOS9에 콘텐츠 차단 기능을 탑재하면서 웹 페이지에서 광고를 걸러낼 수 있다는 것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엄밀히 말해 아무 준비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건 아니고, 콘텐츠 차단 기능이 있는 앱을 설치한 뒤 iOS 설정에서 활성화해야 합니다. 즉, 어떤 사이트의 어떤 콘텐츠(광고)가 차단되는지는 전적으로 앱 개발자에게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문제는 차단 필터가 과도하게 제한적인 경우 멀쩡한 콘텐츠까지 차단될 때가 있다는 점입니다. 또 드물게 콘텐츠 차단기가 켜진 상태에선 아예 정상적인 이용이 불가능 사이트도 볼 수 있습니다.
애플도 이런 부분에 대해 신경을 썼는지 콘텐츠 차단기 작동을 일시적으로 멈출 수 있는 기능을 사파리에 준비해 놓았습니다.
위 사진처럼 새로고침 버튼 꾹 누르면 콘텐츠 차단기 없이 페이지를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광고를 포함해 화면에 표시되지 않던 모든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맥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요
iOS용 사파리와 많은 것을 공유하는 OS X용 사파리도 위와 동일한 기능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 형태로 배포 중인 콘텐츠 차단기(예: Adamant, ka-block!, NoThirdParty, Wipr, 와이퍼(구 AdblocK)...)가 설치되어 있다면, iOS처럼 새로고침 버튼을 꾸욱 누르면 '콘텐츠 차단기 없이 페이지 다시 로드' 항목이 있는 메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하면 사파리 환경설정을 들락날락 하지 않고고 콘텐츠 차단기를 빠르게 끌 수 있죠. 다만, 임시로 작동을 멈춰놓은 것이어서 사이트를 이동하거나 페이지를 새로고침하면 콘텐츠 차단기가 다시 작동합니다.
콘텐츠 차단기가 켜져 있을 때 ▼
콘텐츠 차단기를 임시로 껐을 때 ▼
한 가지 더
사파리에서 새로고침 버튼 외에도 기능이 확장되는 버튼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현재 보고 있는 웹 페이지를 읽기 목록에 추가할 때 사용하는 ⊕ 모양의 버튼! 버튼을 가볍게 클릭하면 웹 페이지가 읽기 목록에 등록되지만, 꾸욱 누르면 여러 경로가 담긴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 메뉴를 통해 웹 페이지를 Top Sites, 즐겨찾기 폴더, 또는 책갈피에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참조
• Apple - Safari Extension Gallery
관련 글
• 사파리 책갈피에 즐겨찾는 사이트를 추가하는 손쉬운 방법 두 가지
• iOS용 인기 광고차단기 '와이퍼(Wiper)'... OS X 사파리용으로 무료 배포
• 추천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 30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