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할인] 글쓰기에만 집중해! 마크다운 기반의 아름다운 텍스트 편집기 'iA Writer' 50% 세일

'iA Writer'가 반값 할인 판매에 들어갔습니다.

텍스트 편집기도 이렇게 우아하고 세련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죠. 뭔가를 쓸 때 방해가 될 요소를 전부 들어낸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어서 글을 쓰는 데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입니다. 여러 장점 때문에 여러 매체에서 조명된 적도 많고, 앱 스토어 베스트앱 2011, 2012, 2014, 2015에 선정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죠.

iA Writer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마치 타자기처럼 키보드 커서를 화면 중앙에 고정한 채 배경 글자만 위아래로 움직이게 하는 '포커스 모드'와 '신택스 컨트롤(Syntax Control)'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커스 모드는 글을 쓰는 동안 늘 같은 곳을 응시할 수 있도록 해 집중력을 높이고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죠. OS X의 전체 화면 모드와 같이 사용하면 시너지가 좋습니다.

신택스 컨트롤은 문장의 구문을 자동으로 분석해, 형용사∙명사∙부사∙접속사 등을 강조해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특정 용어나 표현을 무심결에 너무 자주 사용하지는 않은지, 혹은 문장에 잘 어울리지 않는 단어를 사용해 표현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닌지, 한 문장이 지나치게 길거나 같이 따라 오는 문장이 논리에 맞지 않은 표현인지 등을 점검할 수 있죠. 아쉽게도 한글은 지원하지 않고, 오로지 영어 문장만 지원한다는 건 한국 맥유저에게는 상당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예전에는 한 번에 단 하나의 문서만 편집할 수 있어서 비슷한 개념의 'Byword'와 치열하게 경쟁했지만, 몇 차례 업데이트를 통해 동시에 여러 문서도 편집할 수 있게 됐고, 폴더 단위로 문서를 정리할 수 있는 등 Byword와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발전했습니다. (Byword는 블로그 퍼블리싱 쪽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참고로 앱 아무 곳에서나 두 손가락을 좌우로 쓸면 서랍장이 열리는 것처럼 문서 라이브러리/보조도구가 나타납니다.

그밖에 아이클라우드 또는 드롭박스를 통해 Mac∙iOSAndroid 간에 문서 동기화도 가능하고, 이중 iOS 버전과 Mac 버전 사이엔 '핸드오프' 기능도 지원합니다.

설명이 길어지기는 했는데 아직 마음을 붙인 글쓰기 앱이 없는 분들은 다른 글쓰기 앱을 살펴보기 전에 꼭 한 번 써보라고 권할 만한 앱입니다. 라이브러리를 지원하지 않는 반쪽짜리 버전이지만, 기본적인 기능을 써볼 수 있는 체험판도 있습니다. (이 글도 iA Writer로만 적어봤습니다.)

View in Mac App Store $9.99



참조
iA Writer 공식 웹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