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애플, 윈도우용 퀵타임(QuickTime) 지원 중단 공식 발표

애플이 윈도우용 퀵타임(QuickTime)을 더는 지원하지 않겠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지난 20일 갱신된 애플의 고객지원 문서에 따르면, 애플은 윈도우 플랫폼을 위한 퀵타임 7과 퀵타임 7 프로에 대한 지원을 중단합니다.

애플은 퀵타임에 포함된 H.264와 AAC 등의 주요 미디어 포맷을 윈도우 운영체제가 직접 지원하기 시작했고, 윈도우용 웹브라우저에서도 해당 콘텐츠를 바로 재생할 수 있기 때문에 더는 퀵타임이 필요 없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윈도우용 퀵타임 삭제 방법은 애플의 기술문서를 참고하면 됩니다.

이 포스트를 작성하는 시점에서 퀵타임 다운로드 페이지는 여전히 일반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다만, 공식적인 지원 중단 발표가 나온 만큼 이 페이지도 조만간 삭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편, 지난 14일 미국 국토안보부의 비상대응팀(US-CERT)은 윈도우용 퀵타임에서 원격 실행이 가능한 보안 취약점 2건이 발견됐다며, PC에서 퀵타임을 제거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US-CERT는 향후 퀵타임에 대한 보안 패치가 이뤄지지 않을 예정이므로 당장은 문제가 없더라도 잠재적인 위협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소프트웨어를 제거하는 것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Adobe, Avid 등 윈도우용 퀵타임에 일부 기능을 의존하는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제작사도 애플의 이 같은 발표가 소프트웨어 이용에 차질을 줄 것으로 우려하고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밝히지 않았지만, 퀵타임에 의해 영향을 받는 코덱(DNxHR, Prores 등)이나 대체 코덱을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방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참조
Apple - Where to get answers about QuickTime 7 or QuickTime 7 Pro
Adobe - QuickTime on Windows
Avid - QuickTime Support and Security on Windows

관련 글
美 정부, 윈도우PC에서 애플 '퀵타임(QuickTime)' 삭제 권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