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애플, macOS 시에라 첫 번째 개발자 프리뷰 버전 배포... 알려진 문제와 버그 내역

WWDC 2016에서 발표된 '맥오에스 시에라(macOS Sierra)' 첫 번째 개발자 프리뷰 버전이 공개됐습니다.

'Developer Preview' 또는 줄여서 'DP'라고 부르는 개발자 프리뷰 버전은 개발자들이 새 운영체제에 앱을 최적화해 출시일에 혼선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배포되는 것으로, 일반 사용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목적인 퍼블릭 베타(PB) 버전보다 늘 한발 앞서 공개돼 왔습니다. 애플의 발표에 따르면 퍼블릭 베타 버전은 오는 7월 중 배포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개발자 프리뷰는 애플 개발자 계정에 유료로 등록한 사람만 내려받을 수 있는 반면, 퍼블릭 베타 버전은 애플 아이디를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첫 번째 개발자 프리뷰 버전인데다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탓인지 아직 구현되지 않은 기능과 알려진 버그가 상당히 많습니다. 개발자 프리뷰 버전을 미리 경험하고자 하는 분은 디스크 파티션을 나눠서 설치하시거나 데이터 백업에 만전을 기하시는 게 좋아 보입니다.

아래는 맥OS 시에라 첫 번째 개발자 프리뷰 버전의 릴리스 노트입니다.

Developer Preview 시스템 요구조건

◼︎ macOS 10.12 Developer Preview는 다음 Mac을 지원합니다.

∙ MacBook, iMac: Late 2009 및 이후 모델
∙ MacBook Air, MacBook Pro, Mac mini, Mac Pro: 2010 및 이후 모델

◼︎ macOS 10.12 Beta 1에서 구현되지 않은 기능

∙ 사진 app의 얼굴 인식이 다른 기기로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 이번 시드에는 Apple Watch를 이용해 Mac의 잠금을 해제하는 기능이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베타 시드 관련 정보와 알려진 문제

◼︎ 이 Mac에 관하여

∙ 저장공간 관리 윈도우에서 QuickLook을 사용할 때 미리보기가 공백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저장공간 관리 윈도우 사이드바에 표시되는 시스템 및 iTunes 카테고리의 크기 정보나 상태 표시 막대가 올바르지 않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이 Mac에 관하여에 표시되는 저장공간 미터가 실제 볼륨 크기보다 클 수 있습니다.

◼︎ Aperture

∙ AMD 그래픽을 내장한 시스템에서 복제 도장 도구를 사용할 때 Aperture가 예기치 않게 종료할 수 있습니다.
∙ AMD 그래픽을 내장한 시스템에서 시스템 프린트 출력 대화상자가 검은 상자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 Slo-mo 비디오가 일반 속도로 재생됩니다.
∙ Live Photo를 iPhoto 또는 Aperture로 불러올 때 Live Photos 비디오 부분이 누락될 수 있습니다.

◼︎ Apple File System (APFS)

∙ macOS 10.12에서 커맨드 라인 도구 ‘diskutil’를 이용해 외장 디스크, 파티션 또는 디스크 이미지에 Apple File System (APFS) 컨테이너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macOS 10.12에서 생성한 APFS 볼륨은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AFP 프로토콜을 통한 네트워크 공유가 불가능하며, Time Machine 백업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Fusion Drive 또는 시동 볼륨과 연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Apple Pay

∙ Mac에서 Apple Pay를 위한 웹 세션을 시작할 때 iPhone에 프로비저닝된 구매 카드가 없는 경우 결제 시트가 공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App Store

∙ App 업데이트 및 이미 구매한 앱에 대한 다운로드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결책: App Store에서 로그아웃한 다음 다시 로그인하십시오.

◼︎ 연락처 app

∙ 비-Apple 응용 프로그램이 서버 기반의 주소록이나 연락처 데이터 소스에 접근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iCloud에 다시 로그인하거나, 원하는 연락를 나의 Mac 그룹으로 먼저 복사하십시오.

◼︎ 서체

∙ 운영체제 언어가 중국어 간체 또는 번체 환경인 경우 문서에 사용한 서체가 자동으로 다운로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결책: 서체 관리자를 이용해 서체를 내려받으십시오.

◼︎ FileSync

∙ 휴대가 가능한 홈 디렉토리에 대한 지원이 이동했습니다. 모바일 홈 디렉토리(로컬 디스크에 캐시된 네트워크 계정)는 생성할 수 있지만, 해당 디렉토리의 메인 폴더는 네트워크 홈 디렉토리와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 나의 Mac 찾기

∙ iPhone 찾기 app 또는 iCloud.com 사이트를 통한 Mac 원격 잠금, 데이터 삭제, 사운드 재생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iPhone 찾기 app 또는 iCloud.com 사이트에서 Mac이 '오프라인' 상태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 Finder

∙ macOS 10.12와 OS X 10.11 사이에 홈 디렉토리를 공유할 때 OS X 10.11 Finder에서 목록 보기를 사용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는 이전 운영체제가 인식할 수 없는 데이터가 ~/Library/Preferences/com.apple.finder.plist 파일에 추가되기 때문입니다.
해결책: 터미널을 실행한 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십시오.

defaults delete com.apple.finder StandardViewSettings

◼︎ iPhoto

∙ Live Photo를 iPhoto 또는 Aperture로 불러올 때 Live Photos 비디오 부분이 누락될 수 있습니다.
∙ Slo-mo 비디오가 일반 속도로 재생됩니다.

◼︎ 설치 프로그램

∙ 시스템 업데이트 후 로그인 스크린에 진입할 때 시스템이 멈출 수 있습니다.
해결책: Mac이 꺼질 때 까지 전원 버튼을 5초 이상 누르십시오. 그리고 다시 전원 버튼을 눌러 Mac을 시동하십시오.

∙ OS X 10.7에서 FileVault가 켜져 있는 경우 macOS 10.12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해결책: 설치 전 FileVault를 끄십시오.

∙ OS X 10.7에서 macOS 10.12으로 업그레이드 할 때 설치를 완료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해결책: 설치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십시오.

◼︎ 키보드 환경설정

∙ 텍스트 대치 기능이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현지화

∙ 일부 텍스트가 시스템 언어에 맞게 현지화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일부 텍스트가 잘려 있거나 정렬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 Mail app

∙ 서드파티 응용프로그램에서 내용이 없는 메시지에 파일을 첨부하는 경우 파일이 제대로 첨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결책: 파일을 수동으로 첨부하십시오.

◼︎ 메시지 app

∙ 메시지 환경설정에서 계정을 활성화/비활성화할 수 없습니다.
해결책: 시스템 환경설정 > 인터넷 계정을 통해 계정을 등록하십시오.

◼︎ 메모 app

∙ 삭제한 폴더가 30분 뒤에 다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사진 app

∙ 최근 가져온 앨범과 사용자가 생성한 앨범에 있는 항목이 delete 키로 제거되지 않습니다. (command + delete 포함).
해결책: 다른 앨범 보기로 이동한 뒤 다시 돌아오면 UI 드로잉 문제가 해결됩니다.

∙ 응용 프로그램을 재시작할 때까지 People 앨범에 특정 인물이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결책: People 앨범으로부터 인물 사진을 찾을 수 없는 경우, 다른 앨범으로 잠시 이동한 뒤 다시 돌아와 인물이 나타나는지 확인하십시오. 이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한 뒤 다시 시작하십시오.

∙ 얼굴: 인물의 이름을 입력한 직후 사진 app을 종료하면 이름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해결책: 이름 입력 후 응용 프로그램을 바로 종료하지 말고 잠시 기다리십시오.

∙ Live Photos를 공유 앨범에 가져올 때 비디오 영역이 저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앨범과 공유 사이드바 영역을 확장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책: 항목의 제목을 클릭해 영역을 확장하십시오.

∙ Live Photo를 켜더라도 비다오 재생이 이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 iCloud Photo로 보관함을 동기화할 떄 다른 기기로 얼굴 이름이 동기화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은 다음 버전에서 해결될 예정입니다.
∙ 얼굴에 대한 검색 결과가 올바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얼굴 및 장면 인식을 처리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책: 사진 app을 열어둔 상태에서 에너지 절약을 비활성화하여 초기 프로세스를 완료하십시오.

◼︎ Safari

∙ 아직 Safari Technology Preview 버전은 macOS 10.12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macOS 10.12에 내장된 Safari를 이용해 웹 사이트와 확장 프로그램을 시험하십시오.
∙ 배송 주소가 요구되는 페이지에서 배송 방법을 '없음'으로 선택하는 경우 웹 콘텐트 프로세스가 예기치 않게 충돌할 수 있습니다.

◼︎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패널

∙ 일부 버튼을 클릭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책: contro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버튼을 클릭하여 문제를 우회할 수 있습니다.

◼︎ Siri

∙ Siri를 이용해 특정 장소에서 찍은 사진을 검색하는 기능이 첫 번째 개발자 시드에서는 제한적으로 작동합니다.
∙ 첫 번째 개발자 시드에서는 시스템 언어를 남아프리카 영어로 설정하는 경우 Siri 언어가 영국 영어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개발자 시드에서는 다음 언어로 파일 검색 및 시스템 제어를 할 수 없습니다: 아랍어, 히브리어, 핀란드어, 말레이시아어
∙ 첫 번째 개발자 시드에서는 Bluetooth 오디오를 통한 입력 방식(예: Bluetooth 헤드셋)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첫 번째 개발자 시드에서는 Siri를 통한 위치 기반의 알림을 설정할 수 없습니다.
∙ 첫 번째 개발자 시드에서는 Siri를 통한 Podcast 재생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Siri를 이용하여 iTunes Store에서 Podcast 검색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개발자 시드에서는 Siri 검색 결과를 클릭하더라도 로컬 비즈니스와 관광 명소에 대한 상세 정보를 볼수 없습니다.
∙ 첫 번째 개발자 시드에서 Siri를 통해 메시지를 보낼 때 관계 설정을 이용하거나 연락처 모호성 해소(disambiguation) 과정이 진행되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카드

∙ Mail과 Safari에서 새로운 스마트카드 지원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아직 새로운 스마트카드 지원을 이용해 iCloud 키체인을 잠금해제 할 수 없습니다.
해결책: 화면의 지침에 따라 키체인의 잠금을 해제하거나 키체인 접근을 먼저 실행한 뒤 수동으로 잠금을 해제해야 합니다.

◼︎ SMB

∙ 보안을 향상하기 위해 SMB 연결에 대한 서명(Signing)을 기본으로 요구합니다.

◼︎ 시동 디스크 환경설정 패널

∙ OS X 10.10, macOS 10.12 볼륨이 시스템 환경설정의 시동 디스크 영역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해결책: OS X Yosemite에서 터미널을 실행한 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십시오.

sudo bless –folder /Volumes/[TargetDisk]/System/Library/CoreServices –setboot

◼︎ VPN

∙ PPTP를 이용한 VPN 연결은 보안이 취약하며 macOS 10.12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목록을 통해 보안이 우수한 VPN 프로토콜이나 인증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apple.com/kb/HT206152.

◼︎ Xsan

∙ macOS 10.12 및 Server 5.2은 Xsan 5 파일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Xsan 5는 Quantum StorNext 5.3 파일 시스템과 호환성을 가집니다. 다만 이번 릴리스에서는 Xsan 5에 대한 업그레이드와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사용 내용 및 시스템 진단 자동 제출에 관하여

macOS 10.12 Developer Preview 빌드는 자동으로 Mac에 대한 진단 및 사용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을 위해 Apple에 전송합니다. 이 데이터에는 App 또는 시스템 충돌, 정지 또는 커널 패닉에 관한 자세한 정보와 사용 정보(예를 들어, Apple 및 타사 업체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서비스의 사용 방법에 관한 데이터)가 포함돼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Apple이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번 시드는 해당 기능이 기본으로 인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 보안 및 개인 정보 환경설정의 개인 정보 패널에서 관련 기능을 비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 Apple




참조
• 맥오에스 시에라(macOS Sierra) 하드웨어 최소 요구사항
• 애플, 차세대 맥 운영체제 'macOS Sierra'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