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시에라

macOS 시에라에서 한영 전환이 제대로 안 되는 문제와 원인

macOS 시에라 개발자 프리뷰를 설치한 뒤로 한글∙영어 전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문제를 겪는 분이 계실 겁니다.

앞서 시에라 DP2 소식 전해드리면서 짧게 언급 했는데, 저도 그 가운데 한 명입니다.

특이하게도 DP1을 쓸 때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는데 DP2 업데이트 직후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구체적으로 키보드 단축키를 누르더라도 한글∙영어 입력소스가 전환되지 않는 증상입니다. (위 그림 참고) 메뉴 막대 아이콘은 분명히 한글∙영어 입력 소스가 전환된 것으로 나타나지만, 실제로는 이전에 사용하던 입력 소스가 계속 유지됩니다.

무엇이 문제인가 싶어서 시스템을 살펴보았는데요. 2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였습니다.

Siri 단축키와 충돌

macOS 시에라 DP2 설치 후 시리를 호출하는 키보드 단축키가 command + space 키를 꾸욱 누르는 방식으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네. 저를 포함한 많은 유저들이 한글과 영어 입력 소스를 전환할 때 주로 사용하는 단축키죠. 키보드 단축키가 중복되다 보니 시스템이 충돌하는 문제가 있었던 것입니다. 이전 베타 버전에서 시리 단축키를 fn 키를 두 번 연타하는 방식으로 설정해 놓았는데 해당 방식을 지원하지 않는 DP2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설정이 강제로 변경되는 듯합니다.

같은 증상을 겪고 계신 분은 시리 단축키나 한영 전환 단축키를 변경해 보세요. 시리 단축키는 시스템 환경설정 > Siri 패널을 통해 바꿀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fn + space 꾸욱 누르기로 설정하거나 사용자화 메뉴를 통해 원하는 단축키를 입력하면 됩니다. 한영 전환은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 단축키 탭을 누른 후 왼쪽 목록에서 '입력 소스'를 선택하면 단축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스팟라이트와 시리를 불러내는 방법을 통일하기 위해 애플이 여러 단축키 조합을 테스트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정식 버전까지 이대로 굳어지면 해당 단축키로 한영 전환을 하는 국내 유저들에게 적지 않은 혼란이 있을 듯합니다. 물론 단축키 설정이 또다시 바뀔 가능성도 있으니 베타 테스트 기간 계속 주시해야 할 듯합니다.

키보드 리매퍼와 충돌

한영 전환 문제를 일으킨 두 번째 범인은 'Karabiner'였습니다.

맥북∙애플 키보드 기능을 수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잘 알려진 키보드 리매핑 유틸리티죠. macOS 시에라 DP2와 Karabiner 사이에 호환성 문제가 있는지 단축키 입력이 지연되거나 완전히 무시되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Karabiner를 삭제하니 그제서야 한영 전환이 원활하게 이뤄집니다. 

Karabiner 최신 버전(v10.21)에서도 해당 증상이 발생하는데 macOS와 호환성 문제를 해결한 후속 버전을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Karabiner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이와 관련한 공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Karabiner 환경설정 > Misc & Uninstall 탭으로 들어가면 시스템에서 Karabiner를 제거하는 언인스톨 버튼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macOS 시에라 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해 베타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메인 운영체제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업데이트 후 한영 전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당황스러웠는데 이제 좀 살 것 같습니다. 혹시 같은 문제를 겪고 계신 분은 위 두 가지 방법을 써보시는 것도 좋은 팁이 될 것 같아 올려봅니다.



관련 글
• 애플, macOS 시에라 2번째 개발자 프리뷰(DP2) 배포... 알려진 문제와 버그 내역
• OS X 10.11 엘 캐피탄에서 입력 소스 단축키 변경하기... '한영 전환 기본 단축키가 바뀌었어요'
• OS X에서 shift + space 키로 입력 소스를 전환하는 3가지 방법... '한/영 전환'
• macOS 시에라 Caps Lock 키를 이용해 한글/영어 입력기 전환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