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올가을에 정식 배포할 macOS 시에라∙iOS 10에서 PPTP VPN 기능을 제거할 계획이라는 소식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보안을 위해 오래된 VPN 프로토콜은 더는 지원하지 않겠다는 것인데요. 일반 사용자에게는 별다른 문제가 아니지만, PPTP VPN 기능을 이용할 일이 잦은 사용자로서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가정이나 회사에서 개인 서버를 운용하고 있거나 유료 VPN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다양한 VPN 프로토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반면, 국내에서 많이 쓰이는 IPTIME 제품을 비롯해 저가형 공유기나 무료 VPN 서비스는 PPTP 외에는 프로토콜 선택이 아예 불가능한 경우가 파다합니다.
macOS 시에라 사용자를 위한 범용 VPN 클라이언트 'Shimo'
이 때문에 공유기나 VPN 서비스를 갈아치워야 하는지, 아니면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는지 고민인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최소한 데스크탑 운영체제인 macOS 시에라는 서드파티 앱으로 이 같은 문제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독일의 소프트웨어 업체인 'Feingeist'에서 PPTP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VPN 클라이언트를 판매하고 있는데 macOS 시에라에서 이 앱을 이용하면 PPTP 프로토콜 기반의 VPN 서버(또는 공유기)에 아주 손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Shimo'라는 이름의 VPN 클라이언트인데 PPTP 프로토콜 외에도 L2TP와 Cisco, OpenVPN 등 아주 폭넓은 VPN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서버 설정과 사용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여느 VPN 클라이언트와 마찬가지로 VPN 서버 주소와 연결 방식, 로그인 정보를 바탕으로 계정 정보를 작성한 뒤 VPN 서버에 접속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후 VPN 접속과 연결해제 등의 기능은 메뉴 막대 아이콘을 통해 제어할 수 있게 했습니다.
테스트 삼아 macOS 시에라에 해당 앱을 설치한 뒤 NAS에서 구성한 PPTP VPN 서비스에 접속해봤는데, 속도와 안정성 모두 만족스러웠습니다. 인터넷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끊김 현상이나 지연이 거의 없는 원활한 VPN 환경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
사용 방법도 쉽고 다양한 편의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가격이 49유로(한화로 약 6만원)로 다소 비싼 편이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한번 구매하면 후속 업데이트와 기술 지원을 무료로 받을 수 있고, 30일간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트라이얼 버전도 있으니 이를 통해 구입여부를 미리 판단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Shimi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와 트라이얼 버전 다운로드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조
• Shimo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 애플, macOS 및 iOS 10부터 PPTP 방식의 VPN 기능 지원 중단
• 애플, 시스템 관리자 대상 macOS 시에라∙iOS 10 업그레이드 주의사항 게시
• 오페라 브라우저, 데이터 무제한 VPN 기능 무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