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7 긱벤치 점수, 아이패드 프로보다 더 빨라... 아이폰 7 플러스는 3GB 메모리 장착

2016.09.09 15:00    작성자: ONE™

아이폰7과 7 플러스에 탑재된 A10 퓨전 칩의 성능이 전작 아이폰은 물론 아이패드를 크게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맥루머스 등 외신에 따르면 벤치마크 애플리케이션 긱벤치 사이트에 아이폰 7과 7 플러스로 추정되는 기기가 등장했습니다.

이 기기들은 각각 '아이폰9, 3'과 '아이폰9.4'란 모델명을 가지고 있는데, 전작인 아이폰 6s 시리즈가 8.x라는 모델명을 가진 것을 고려하면 아이폰 7 시리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벤치마크 속의 두 기기는 모두 2개의 프로세서를 사용하며 iOS 10으로 구동됩니다.

한 가지 차이점이라면 아이폰 7으로 추정되는 기기는 메모리 용량이 2GB로 나타난 반면, 아이폰 7 플러스로 추정되는 기기는 3GB의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이폰 7이 출시되기 전부터 모델 간에 메모리 용량 차이가 있다는 루머가 전해지기도 했는데, 이번 벤치마크 역시 이를 재확인하고 있습니다.

매체에 따르면 이 같은 메모리 용량 차이는 아이폰 7 플러스에 새로 탑재된 듀얼 카메라 시스템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아이폰 7 플러스의 경우 1,200만 화소 카메라를 두 개 탑재하고 있는데, 하나는 광각, 다른 하나는 망원 사진을 찍는 카메라입니다. 이 두 카메라로 2배 광학 줌을 사용하거나, 각각의 카메라가 찍은 사진을 합성하여 피사체는 더욱 선명하게, 배경은 더욱 흐릿하게 해주는 피사계 심도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런 처리를 위해 여분의 메모리가 필요하다는 것이 매체의 분석입니다.


* Geekbench 점수 및 사양: iPhone 7(왼쪽), iPhone 7 Plus(오른쪽)

벤치마크 결과에서 또 하나 눈에 띄는 부분은 아이폰 7 사양과 달리 프로세서를 2개만 인식한다는 점입니다.

이미 애플의 발표를 통해서도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아이폰 7 시리즈에 탑재되는 'A10 퓨전' 칩은 4개의 코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가운데 2개는 이전 세대인 A9 칩 대비 2배 더 빠른 성능을 낼 수 있는 '고성능' 코어이며, 나머지 2개는 1/5 전력을 소모하는 '고효율' 코어입니다. 애플에 따르면 프로세서에 가해지는 부하의 변동(Load Balancing)에 맞춰 최적의 코어를 작동하는 스위칭이 이뤄지며, 이를 통해 A9 칩 대비 평균 40% 높은 성능 향상을 이끌어 냅니다. 따라서 긱벤치 결과에서 2개의 프로세서만 잡히는 것도 크게 이상한 일은 아닙니다.

두 기기가 기록한 긱벤치 싱글코어 점수는 각각 3,379점과 3,233점으로 아이폰 6s의 2526점을 크게 앞섭니다. 심지어 3,000점대를 기록한 아이패드 프로를 재치며 현존하는 iOS 기기 가운데 가장 빠른 기기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데스크탑과 모바일 프로세서의 특성차이로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싱글코어 벤치마크에서 2,800점을 기록한 12인치 신형 맥북보다도 훨씬 높은 점수입니다.


* Geekbench - iOS Benchmarks Single Core

멀티코어 성능도 장족의 발전을 거뒀는데, 아이폰 7(으로 추정되는 기기)의 멀티코어 점수 5,495점으로 아이폰 6s의 4,404점보다 1,000점 이상 높은 점수를 기록했고, 아이패드 프로의 4,880과도 600점이 넘는 격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그야말로 어마어마한 성능 업그레이드가 이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스마트폰 칩 성능이 데스크탑 프로세서에 견줄만한 그런 세상이 찾아왔습니다.



참조
• GeekBench - iPhone9,3iPhone9,4 ∙ iOS Benchmarks
MacRumors - Benchmark Suggests iPhone 7 Plus Has 3GB RAM

관련 글
6의 아류가 아니라 7이다. 아이폰 7 발표
신형 12인치 맥북 긱벤치 점수... '체감 성능 25% 더 빨라졌다'
아이폰 6s∙6s 플러스에 2GB, 아이패드 프로에 4GB 램 탑재
• iOS 10 프리뷰 : 성능과 개인정보 보호의 상관관계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앱등앱등

    얼른 사고싶네요
    저 성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것 같진 않지만

  2. Blog Icon
    맥북

    맥북 유저로서 느끼는 점은...
    아이폰 7이 특출나게 빠른게 아니라 맥북이 엄청 느린 겁니다 ㅠ.ㅠ

  3. Blog Icon
    49ers

    완전 공감합니다. ㅋㅋ

  4. Blog Icon
    ㅇtㅇ

    ㅋㅋㅋㅋ 통찰 있으시네 이 분

  5. Blog Icon
    Almond

    아이고... 의미없다...

  6. Blog Icon
    와룡서생

    애플은 CPU칩을 따로 팔아도 되겠네요. 유수의 칩벤더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애플.

  7. Blog Icon
    lipbalm

    아이패드 프로 구매하고 싶지만... 2세대를 기다리게 하네요....
    더 좋은 성능의 퓨전칩이 있는 9.7인치 프로를 기다려야 겠습니다.

  8. Blog Icon
    아닌데요

    아이패드 프로 디스 기사인가요? ㄷ ㄷ 하네요.

    다음 달에 아패 프로 12인치 출시 좀...ㅠㅠ 출시가 되면 루머라도 떠돌텐데...아예 얘기가 없는 걸 보니...출시가 안 된다고 봐야겠지요? ㅠㅠ내년 10월까지 어캐 기다리지? ㅠㅠ

  9. Blog Icon
    kangmin

    매번 혁신 타령하는 것도 웃기는 일이지만
    성능 향상이 꾸준히 장족의 발전을 하고 있음에도 망했느니 하는 거 보면 참
    단순 숫자상의 스팩이 모지란다고 성능이 안좋은 것은 아닌데 하이엔드 스마트 폰중에 가장 않좋다는 사람보면 한숨만

  10. Blog Icon
    호기심 소년

    어쩌면 그래서 아이폰이 마진이 많다 이야기가 많은지도 모르겠네요
    솔직히 하드웨어 성능이 어느 정도 수준을 넘은지가 몇년 정도되면서 더 이상 유의미한 부분이 있겠나 싶을정도예요. 하드한 작업을 할 거면 보통 패드 같은 타블렛이나, 노트북을 가지고 다니면 되니까요.. 게다가 15인치도 1kg가 안되니 더욱 이쪽의 흐름이 그런 것 같습니다.

  11. Blog Icon
    ddungddi

    7플러스 사진 예를 보니 SLR 버금갈 정도던데 메모리도 3Gb라면 플러스쪽으로 기울 이유가 하나 더 늘었네요. 휴대성만 아니라면... 지금 제 생활스타일로 봐선 6/6s 사이즈가 딱인데 말이죠.

  12. Blog Icon
    야그니앙

    노트7 긱벤치가 2161인것 같던데... 애플에서는 CPU가 타사에 비해 압도적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별로 어필을 안하네요
    멀티코어가 낮아서그런가?

  13. Blog Icon
    고구마

    그건 아마 아이폰과 스마트폰이 단순 비교가 어렵기 때문일 겁니다. 긱벤치 성능이 비슷한들 이쪽은 최적화된 OS와 Metal 위에서 돌아가고 저쪽은 가상머신 위에서 돌아가니 ;;;

  14. Blog Icon
    기기교체

    아이폰7+ 32기가 사야겠네요. ㅎㅎ

  15. Blog Icon
    도플파란

    이젠... 플러스가 진리가 되어 가는군요..ㅎㅎㅎ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