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할인정보

[일시무료] 인터넷 주소를 줄였다 늘였다... 맥용 단축 URL 변환기 'Link Sisters'


Link Sisters (출시 기념 무료)

단축 URL이란 웹상의 긴 URL을 짧게 만들어 주는 기술입니다. 

보통 글자 수 제한이 있는 문자나 트윗 메시지에 텍스트 길이를 줄여 더 많은 메시지를 입력하고자 할 때 널리 사용되고 있죠.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데다 문단 정렬이 흐트러지는 문제를 막을 수 있고, 긴 URL보다 시인성도 좋은 편이어서 인터넷 기사나 게시물, 블로그 포스트에 링크를 적는 경우에도 단축 URL이 자주 사용되고는 합니다.

* 사진: Bit.ly를 통해 생성한 백투더맥 단축 URL

하지만 밝은 면이 있으면 어두운 면도 있는 법. 무심코 단축 URL을 눌렀는 데 트래픽 증가와 광고노출을 노린 상업 서비스로 연결된다거나, 관공서, 은행 등을 사칭한 스미싱 사이트가 떡 하니 열리는 사례가 최근 급증하고 있습니다. 단축 URL를 겉으로 봐서는 도무지 어디로 연결될지 알 수 없는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몇 년 전에는 구글의 단축 URL 서비스인 goo.gl을 악용한 웜 공격이 트위터를 통해 빠르게 확산된 적도 있고, 요즘 같은 한가위 연휴에는 ‘택배 배송 확인’이나 ‘상품권 도착’ ‘동창회 모임 안내'로 위장한 메시지가 단축 URL과 함께 무차별 배포돼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키기도 합니다.

링크 시스터즈?

단축 URL이 편리한 줄은 알지만 언제라도 피싱에 당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보안에 신경을 쓰는 사용자를 중심으로 단축 URL 확장 서비스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하는 '링크 시스터즈(Link Sisters)' 역시 이러한 용도로 사용하는 앱니다.

단축 URL을 클릭하기 전에 원래 주소를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반대로 긴 URL을 단축 URL로 변환하는 기능까지 담아 활용도를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링크 시스터를 실행하면 URL 단축과 확장 기능을 기능을 담당하는 자매를 만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취향이 저와 정반대인 것 같은데, 자칫 딱딱하고 드라이 할 수 있는 기능을 친근하게 풀어나가는 것도 나쁘지 않은 시도인 것 같습니다.

우선 자매 중 언니인 '언쇼튼'은 짧게 줄여진 링크를 원래 링크로 바꾸어 주는 캐릭터입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게시판에 올라온 링크가 조금 의심스럽다면, 입력필드에 링크를 입력해 언쇼튼 양에게 전체 주소를 물어볼 수 있습니다. ▼

주소 단축과 관련해 한 가지 편리한 기능이 준비돼 있는데요. 만약 입력필드에 적은 링크가 애플 앱스토어나 아이튠즈 페이지를 가리키는 경우, 링크를 열기 전에 상품 이름과 현재가격을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했습니다. ▼

자매 중 동생인 '쇼튼'은 긴 링크를 짧은 링크로 변환해줍니다. 인터넷 게시판이나 블로그에 단축 URL을 삽입하고 싶다면 입력필드를 통해 단축 URL을 생성한 뒤 '복사'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단축 URL이 클립보드에 복사돼 웹 브라우저 등에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

단, URL 단축 기능을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한 가지 설정을 미리 구성해야 합니다. URL 단축 기능의 경우 앱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goo.gl' 'Bit.ly' 'tinyURL' 등 웹 기반의 URL 단축서비스와 연동해서 작동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환경설정을 열고 'Key' 탭으로 이동하면 위에 나열한 세 가지 서비스 중 하나를 등록할 수 있는 옵션을 볼 수 있는데, 각각의 서비스마다 활성화 방법이 상이한 편입니다.

요컨대 구글의 URL 단축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API 키를 발급받아야 하고, Bit.ly의 경우 API 대신 액세스 토큰이라는 것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셋 가운데 유일하게 tinyURL은 복잡한 등록 과정 없이 체크상자만 획인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몇 가지 기능 제약이 있습니다. 물음표 버튼을 클릭해 도움말을 띄우면 각각의 아주 상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토큰'이라는 조금 독특한 기능이 있는데, 링크가 어디에서 클릭됐는지 트래픽 유입경로 등을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일반 사용자는 거의 쓸 일이 없지만, 사이트 운영자나 마케터, 블로거에게 쓰임새가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환경설정에서 목적과 용도에 따라 토큰을 미리 구성해 놓으면, 도구 막대를 통해 단축할 링크에 토큰을 같이 삽입할 수 있습니다. ▼

코멘트 & 다운로드

링크 시스터즈는 틈틈이 백투더맥 페이스북 그룹과 클리앙 맥당에 무료 앱 소식 자주 올라시는 스위프트님이 개발한 앱입니다. 

출시를 기념해 9월 12일부터 한 달 동안 맥 앱스토어를 통해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으니, 단축 URL을 자주 다루는 분이나 보안에 민감한 분이라면 이번 기회에 잘 받아두시기 바랍니다. 앱 내 구매(in-app purchase) 항목도 있는데, 사용 기간이나 기능과는 아무런 상관없이 개발자에게 커피값 정도를 기부할 수 있는 통로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앱을 충분히 사용해 보신 후 마음에 든다면 소정의 금액을 결제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View in Mac App Store $0.00



참조
• Link Sisters 공식 페이지

관련 글
• 구글∙페이스북의 클릭 추적 링크를 깨끗한 링크로 교체해주는 확장 프로그램 'DirectLinks'
• 인터넷 링크를 그때그때 원하는 웹 브라우저로 열어보자 'Buffet'
• 애플, AppStore.com 단축 URL 서비스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