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iOS

iOS 10부터 홈 화면에서 기본 내장 앱 제거 가능

폴더 속에 잠들어 있는 기본 내장 앱을 정리할 때가 됐습니다.

지금까지는 아이폰을 탈옥하지 않는 이상 사용 빈도가 낮은 내장 앱을 홈 화면에서 숨길 수 없었습니다. 폴더 속에 넣어 두는 것 정도가 유일한 방법이었죠. 하지만 새로 나온 iOS 10에선 내장 앱도 마치 일반 앱처럼 홈 화면에서 자유롭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엄밀히 말해 기기에서 앱을 완전히 삭제하는 것은 아니며, 아이콘을 숨기는 동시에 앱과 연관된 데이터만 지우는 방식입니다. 앞서 이와 관련해 애플 임원들의 해명이 나오기도 했는데, 홈 화면을 깔끔히 유지하고 싶은 사용자에겐 이 정도도 큰 수확입니다. 어차피 내장 앱을 다 지워도 150MB밖에 용량이 절약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내장 앱을 숨기는 방법은 일반 앱과 동일합니다.

우선 아이콘이 부들부들 흔들릴 때까지 아이콘을 길게 터치합니다. 이후 ⓧ 버튼을 누른 후 팝업 창에서 '제거'를 탭하면 됩니다. (위 사진) 이 같은 방법으로 애플 워치가 없는 분은 애플 워치 앱을, 주가에 관심이 없는 분은 주식 앱을 숨길 수 있습니다. 따로 쓰고 있는 메일 앱이 있다면 애플 메일 앱도 이제 제거 대상입니다.

홈 화면에 제거한 앱을 다시 돌려놓고 싶을 때는 앱스토어에서 앱을 검색한 뒤 구름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물론 실제로 다운로드가 이뤄지는 것은 아니며, 숨겨진 앱이 다시 나타나는 것뿐입니다.

예외적으로 삭제가 불가능한 앱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화나 메시지, 사파리 같은 핵심 내장 앱은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운영채제나 기기 동작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애플 웹사이트에 따르면 다음 23개의 내장 앱을 지울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홈 화면에서 내장 앱을 제거할 경우 다른 앱이나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는데 아래 목록에 앱 이름과 주의사항을 같이 정리했습니다.

홈 화면에서 제거 가능한 내장 App

∙ 계산기
∙ 캘린더
∙ 나침반
∙ 연락처 - 연락처 앱을 제거해도 연락처 정보는 유지되며, 전화 앱을 통해 계속 찾을 수 있습니다.
∙ FaceTime
∙ 나의 친구 찾기
∙ Home
∙ iBook
∙ iCloud Drive
∙ iTunes Store
∙ Mail
∙ 지도
∙ 음악 - 음악 앱을 CarPlay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News
∙ 메모
∙ Podcast - Podcast를 CarPlay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미리 알림
∙ 주식 - 알림 센터나 Apple Watch 계기판, 또는 한눈에 보기에 주식 정보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 팁
∙ 비디오
∙ 음성 메모
∙ Watch App - App을 제거하기 전에 애플워치와 쌍으로 연결을 해제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 날씨 - 알림 센터나 Apple Watch 계기판, 또는 한눈에 보기에 날씨 정보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참조
Apple - iOS 10 베타가 설치된 iOS 장비의 홈 화면에서 내장 Apple App 제거하기

관련 글
팀 쿡, "고객에게 불필요한 iOS 기본 앱 삭제 기능 검토하고 있다"
크레이그 페더리기, "iOS 10의 기본 앱 삭제는 엄밀히 말하면 잘못된 표현"
• OS X에서 기본 연결 프로그램을 변경하는 두 가지 방법 '파인더와 RCDefault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