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시에라

macOS 시에라 클린 인스톨을 위한 USB 설치 디스크 제작툴 2종

macOS 시에라 정식 출시를 맞아 '클린 인스톨'을 계획하고 계신 분이 많을 텐데요.

터미널 명령어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분은 아래 소개하는 USB 설치 디스크 제작툴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설치 디시크 제작에 들이는 시간과 노력을 대폭 덜 수 있습니다. 복잡한 절차 없이 아주 손쉽게 설치 디스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두 유틸리티모두 USB 메모리를 선택하고 클릭만 몇 번 하면 됩니다.

Install Disk Creator

'맥대디'라는 개발자가 만든 맥OS 설치 디스크 제작툴입니다.

아래 소개할 DiskMaker X에 비해 역사가 그리 길지 않지만, 사용 방법이 더 편리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OS X 10.7 라이언을 시작으로 최신 운영체제인 macOS 시에라도 완벽히 지원합니다.

진행 순서는 1. 우선 맥 앱스토어를 방문해 macOS를 미리 받아놓습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macOS 설치 파일이 저장돼 있을 겁니다. 2. 아래 링크를 방문해 설치 디스크 제작툴을 내려받습니다. 3. 맥에 용량이 8GB 이상인 USB 메모리를 연결합니다. 4. 설치툴을 실행하면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있는 설치 파일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불러와줍니다. 5. 설치툴 상단 메뉴를 펼쳐 USB 메모리를 선택한 후 'Create Installer' 버튼을 누르면 디스크 제작이 시작됩니다.

이제 이렇게 만든 설치 디스크를 이용해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됩니다. 물론 그 전에 데이터를 안전하게 백업해야 한다는 것 잘 알고 계시죠?

Download Install Disk Creator

DiskMaker X

블로그를 오래 방문하신 분이라면 이름이 낯설지 않을 것 같습니다. 나름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맥 운영체제 설치 디스크 제작툴입니다. 한동안 소식이 뜸하다가 얼마 전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macOS 시에라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전반적인 진행 순서는 앞서 소개한 설치툴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 우선 맥 앱스토어를 통해 macOS 설치 파일을 미리 준비해 놓습니다.. 2. 아래 링크를 방문해 DiskMaker X 최신 버전을 내려받습니다. 3. 용량이 8GB 이상인 USB 메모리를 맥에 연결하고 DiskMaker X를 실행합니다. 4. 맥 운영체제 버전(예: macOS Sierra 10.12)과 USB 메모리를 차례대로 선택합니다.

USB 메모리에 저장된 파일이 지워지니 주의하라는 메시지에 이어 사용자 암호를 물어보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암호를 입력한 뒤 승인 버튼을 누르면 USB 설치 디스크 제작이 시작됩니다.

Download DiskMaker X

덧: 제작툴 없이 터미널 명령어로 설치 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을 정리한 포스트도 macOS 시에라 출시를 맞아 내용을 업데이트했습니다. 터미널 명령어를 선호하는 분은 이쪽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OS X 설치 디스크를 클릭만으로 뚝딱 만들 수 있는 'DiskMaker X'
macOS Sierra 클린 인스톨을 위한 USB 설치 디스크 제작 방법
macOS 시에라(Sierra) 업그레이드, 사전 준비 이렇게
애플, macOS 시에라 정식 출시... 오늘부터 맥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