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질과 블로깅에 너무 몰두하다보면 '아니 벌써 시간이 이렇게 됐어?' 하면서 무뎌진 시간 관념을 탓할 때가 있습니다. 아이폰용 앱 중에 매 정각마다 시간을 알려주는 앱들이 있는 것 같던데 맥에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없이 OS X 자체적으로 정각 알림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 방법
1. OS X 시스템 환경설정에 있는 날짜와 시간 항목을 클릭합니다.
2. 시계' 탭 하단에 있는 '시간 통보' 항목에 체크해주면 매 정각마다 'XX시 입니다.'라는 목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 정각뿐만 아니라 15분 단위나 30분 단위로 시간을 통보하는 것도 가능하며, '음성 사용자화...'옵션에서 목소리의 빠르기와 음량 크기, 목소리의 종류를 선택해 줄 수 있습니다.
이때 목소리 음량 크기는 시스템 음량 크기와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설정해 줄 수 있으며, 시스템에 기본적으로 구비되지 않은 목소리를 선택할 경우 별도의 다운로드 과정을 거친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S X을 한국어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나래(Narae)와 유나(Yuna)를 선택할 때만 한국어로 시간을 알려줍니다.
3. 시간 통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려면... 정각까지 기다리시거나^^ 날짜와 시간 탭에서 '자동으로 날짜 및 시간 설정' 체크를 해제하신 후 임의로 시간을 **:59분 59초 지정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물론 테스트 후에는 다시 시간을 돌려놓아야겠죠?^^
이제.. 밥은 챙겨 먹고 맥질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