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연례 개발자 행사인 WWDC(세계개발자회의) 2017의 개최 일정을 공개했습니다. 올해로 28년째를 맞는 WWDC 2017은 미국 시각으로 6월 5일부터 9일까지 5일간 열리게 됩니다.
이번 행사의 특이점은 샌프란시스코가 아닌 산호세의 맥에너리 컨벤션 센터에서 열리게 된다는 점입니다. 산호세는 거리상으로 샌프란시스코보다는 애플의 본사가 위치한 쿠퍼티노에 더 가깝습니다. 또한, 맥에너리 컨벤션 센터는 WWDC가 처음으로 개최된 1988년부터 2002년까지 WWDC를 개최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애플과 산호세 시정부는 WWDC가 산호세로 돌아온 것을 기념해 행사 기간 동안 다양한 부대행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 WWDC 2017이 열리는 산호세 맥에너리 컨벤션 센터
WWDC에서는 다양한 기술 세션과 개발자들이 1,000여 명에 달하는 애플 엔지니어들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앱 코드를 최적화할 수 있는 핸즈온 세션이 마련됩니다. 또한, 뛰어난 디자인이나 이이디어를 선보인 앱에게 수여되는 애플 디자인 어워드(Apple Design Awards)도 개최됩니다.
물론 여기에 첫날에 열리는 키노트를 빠트릴 수가 없는데요, 애플은 이 자리를 통해 1년마다 메이저 업데이트되는 새로운 운영체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바로 작년만 해도 이 자리에서 iOS 10과 macOS 시에라, 그리고 watchOS 3이 발표됐었죠. 올해에도 iOS 11과 macOS 10.13, 그리고 watchOS 4에 대한 새로운 소식을 들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WWDC의 참가 티켓은 예년과 같이 추첨식으로 뽑게 되며, 티켓 추첨 신청은 현지 시각 3월 27일 오전 10시(한국 시각 28일 오전 2시)부터 열리게 됩니다. 가격은 발표되지 않았지만, 작년의 1,599달러(약 182만 원)와 비슷한 가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은 또한 여기에 예년과 비슷하게 WWDC 장학금을 통해 선택된 일부 학생 개발자들을 무료로 초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필자: 쿠도군 (KudoKun) 컴퓨터 공학과 출신이지만 글쓰기가 더 편한 변종입니다. 더기어의 인턴 기자로 활동했었으며, KudoCast의 호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
참조
• WWDC, Apple’s 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 returns to San Jose June 5-9, 2017 - 애플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