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애플, 유니코드 10에 추가된 새 이모티콘 공개

사진 : 애플

 

iOS 11이 공개된 지도 시간이 꽤 흘렀습니다. 벌써, iOS 11.1 개발자 베타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오늘 애플에서 iOS 11.1에서 새로이 추가될 직접 디자인한 이모티콘 수백 종을 공개했습니다. 더 풍부한 이모티콘 표정들에 더해 성별 중립적인 캐릭터들을 포함해 음식, 동물 등 매우 다양한 이모티콘들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컴퓨터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0과 1로 모든것을 나타내기 때문에 사람이 사용하는 문자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문자를 이진 코드 형태로 표현해야 합니다. 만약 운영체제마다 문자를 표현하는 이진 코드의 종류가 다르다면, 서로 다른 운영체제 간에 단순한 텍스트 파일의 공유조차 불가능할 것입니다. 여러 운영체제에서 볼 수 있는 웹페이지는 허상의 존재가 되겠지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간의 문자를 이진 코드로 어떻게 나타내어야 하는지를 표준으로 정하게 되었고, 이 표준이 유니코드입니다.

 

영어 알파벳들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8개의 0과 1이면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한글이나 한자 등 동아시아권의 문자들은 256가지로 담을 수 없었고, 유니코드는 16개의 비트를 사용하는 UTF-16과 32개의 비트를 사용하는 UTF-32를 통해 각각 65536가지의 문자를 나타내거나 42억여개의 문자를 나타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정도로 다양한 문자 표현이 가능해지자 남는 이진 코드에 이모티콘을 할당하기 시작했습니다. 유니코드 표준으로 지정되는 이모티콘들은 해당하는 표준을 따르는 모든 운영체제에서 같은 의미의 이모티콘으로 표현됩니다.

 

이번에 iOS 11.1부터 추가되는 새로운 이모티콘들은 최근 제정된 유니코드 10 표준에 추가된 이모티콘들이므로 이후 유니코드 10 표준을 지원하는 운영체제들에서는 모두 서로 의미를 통할 수 있습니다.

 

사진 : 애플

 

예를 들어 위 이모티콘은 미국 수회에서 ‘I love you’를 의미하는 제스쳐로, 유니코드 10 표준을 지키는 운영체제 어디서나 ‘사랑해’를 의미하는 수화로 보일 것입니다.

 

새로 추가되는 이모티콘들은 다음 주 iOS 11.1 개발자 베타에서 사용 가능하게 됩니다. 현재 iOS 11.1은 아이폰 X의 출시와 맞춰 업데이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macOS와 watchOS 역시 곧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이와 같은 유니코드 표준을 지원하게 되어 이런 이모티콘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필자: Jin Hyeop Lee (홈페이지)

생명과학과 컴퓨터 공학의 교차점에서 빛을 발견하고 싶습니다. DrMOLA의 편집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 애플, 유니코드 10에 추가된 새 이모티콘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