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끝을 향한 달리기: 애플 아이패드 프로 리뷰

사진: 애플

 

애플은 포스트 PC 시대의 주자로 아이패드를 꾸준히 밀고 있다. 작년 교육 이벤트에서 발표된 아이패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교육용 시장을 공략하려는 포부를 내비쳤다. 10월 이벤트에서 발표된 최신 아이패드 프로는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과 비슷한 체급의 PC와 겨룰 만한 성능과 함께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하지만 애플의 의도와는 별개로 여전히 사람들은 아직 아이패드가 PC를 대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필자는 아이패드 프로 라인이 처음 생긴 2015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아이패드 프로 라인업을 사용했고, 이번 아이패드 프로 역시 한달 이상을 실사용했다. 과연 새로운 아이패드 프로가 PC를 대체할 수 있는지, 또 그 여부와 관계 없이 구매할 가치가 있는지를 살펴보자.


디자인: iPad 그 자체

사진: 애플

 

새로운 아이패드 프로는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이전 세대의 아이패드 프로까지는 아이패드 에어에서부터 이어져 오던 디자인 언어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정말 오랜만에, 아이패드에 새로운 디자인 언어가 등장했다. 먼저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디자인이 전체적으로 각진 형태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아이패드 프로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는 아이폰 4부터 5s까지 아이폰에 적용되었던 디자인 언어와 일맥상통함과 동시에, 맥북 프로의 균일한 두께의 디자인과도 어울린다. 이렇게 각진 디자인을 채택하면서 더 얇아진 기기는 완전히 새로운 느낌을 전달한다.

 

또, 한 가지 새 아이패드 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변화는 홈 버튼이 사라졌다는 점이다. 아이폰 X에서와 마찬가지로 제스처가 홈 버튼의 자리를 대신했고, 덕분에 홈 버튼이 차지하던 공간과 대칭을 맞추기 위한 공간이 사라지면서 아이패드의 전면에서 화면이 차지하는 비율이 크게 늘었다. 덕분에 아이패드 프로 11 모델의 경우 기존의 아이패드 프로 10.5와 전면 면적이 거의 비슷하지만 화면 크기가 더 커졌고, 아이패드 프로 12.9 모델의 경우 지난 아이패드 프로 12.9 모델과 비교했을 때 전면 면적이 꽤 많이 줄어들었다. 화면 끝이 기기의 모서리에 맞게 둥글게 처리되어 있는데, 아이폰 XR 리뷰(링크)에서 짚었던 것과 같이 이 모서리 처리를 위해 LCD 디스플레이의 개구율을 조절하여 곡면에 계단현상이 발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처리되도록 한 것 역시 눈여겨볼 부분이다.

 

사진: 애플

 

기존의 홈 버튼에 위치했던 Touch ID는 Face ID로 대체되었다. 아이폰에 탑재된 Face ID와는 달리 아이패드의 Face ID는 네 방향 모두에서 얼굴을 인식하고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 새 아이패드 프로의 Face ID는 상반된 사용자 경험을 준다. 애플의 키보드 케이스를 이용하거나 혹은 다른 거치대를 이용해 비스듬히 아이패드를 사용하고 있을 때 Face ID는 매우 멋진 사용자 경험을 선사한다. 특히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을 때, 아이패드의 잠금을 해제하기 데에는 스페이스 키를 한번 누르는 것이면 충분하다.

 

하지만 아이패드를 손에 들고 있거나, 바닥에 내려놓았을 때는 상황이 다르다. 이 경우 손이나 팔 등이 꽤 자주 아이패드의 TrueDepth 카메라 시스템을 가린다. 물론 애플은 이 경우 카메라가 가려졌다는 안내문구와 함께 카메라가 있는 방향을 화살표로 표시해 사용자가 이를 인지할 수 있게 하지만, 기존 Touch ID를 사용할 때보다 불편한 경험인 것은 확실하다. 하지만 홈 버튼이 사라지면서 줄어든 체적이나 새로운 디자인 등을 감안해볼 때, 그리 나쁜 트레이드 오프는 아니었다는 생각이 든다. 다만 많은 사용자가 애플에 기대하는 조금 더 우아한 사용자 경험을 위해서는 분명히 개척해야 하는 곳이 남아있는 듯 하다.

 

새 아이패드 프로의 디자인에 대한 평가를 끝내기 전에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다. 바로 아이패드 프로의 휨 문제이다. 애플이 제품의 휨 문제에 직면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가장 유명하게는 아이폰 6의 휨 문제를 꼽을 수 있다. 당시 아이폰 6는 새로운 얇은 디자인을 채택했는데, 인클로저 특정 부분이 휨에 취약하다는 지적을 받은 적이 있다. 애플이 여기에 대해 문제를 직접적으로 시인하지는 않았지만, 아이폰 6s에서 케이스 강성이 보강됨으로써 이 문제를 간접적으로 시인했다. 이번 아이패드 프로의 휨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한 가지는 아이폰 6 때처럼 얇아진 디자인 덕에 제품이 쉽게 휠 수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생산, 운송(혹은 배송) 단계에서 휘어진 제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된다는 점이다. 전자의 경우 새로운 얇은 디자인 때문에 휨에 더 취약해진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것도 경우에 따라 심각한 문제일 수 있고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지만 필자가 보기에 이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두 번째 문제이다.

 

 

만약 눈에 띌 만큼 휘어진 상태로 배송되는 아이패드가 애플이 자신의 품질기준에 부합한다고 주장한다면 이는 정말 심각한 문제이다. 아이패드 프로가 저렴한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다행히 애플은 이 문제에 대한 공식 성명을 내놓았다. 애플이 내놓은 입장은 편평도 400미크론까지는 양품, 제품 수령 단계에서 이 이상의 휘어짐이 나올 경우 이는 QC에서 걸러내지 못한 불량품으로 애플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제 여기서 문제는 400 미크론의 휘어짐이 실제 사용시 인지될 정도냐 하는 것이다. 위 그림의 직사각형은 아이패드를 옆에서 본 모습을 도식한 것이다. 직사각형의 가로와 세로의 비율은 실제 아이패드의 긴 변과 두께의 비율과 같다. 그리고 위 직사각형은 대략 중앙 지점부터 끝나는 지점이 400 미크론가량 휘어지도록 그려져 있다. 그런데 필자가 이 그림을 실제 아이패드와 같은 크기가 되도록 디스플레이에 띄우고 주변 사람들에게 이 직사각형이 휘었는지를 물어봤을 때, 휘었다고 대답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이후 이 직사각형이 휘어 있다는 것을 알린 뒤 다시 한 번 찾아보라고 하자 몇몇 사람이 직사각형이 휘었음을 인지했다. 만약 이 문제가 걱정이 되는 분들은 첨부된 사진을 실물대로 키워서(신용카드를 대어 실물 크기를 가늠해볼 수 있도록 했다) 살펴보고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이 문제는 애플의 대처에 따라 심각한 문제가 될 수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 문제가 처음 제기되었을 때 애플의 대처는 실망스러운 수준이었으나, 이후 제품의 정상 기준을 공개하고 해당 이상의 제품은 불량으로 서비스하겠다는 발표 자체는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겠다. 애플이 이를 잘 지켜 나가고, 명백히 소비자 과실임이 분명한 경우를 제외하고 제품 외장 휨 현상에 대해 서비스를 해 준다면 이 문제는 더 이상 커지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제품의 휨을 이유로 무상 서비스를 거부하거나 비슷한 일이 일어난다면 애플의 제품 품질 기준에 대한 소비자의 의구심이 커질 수밖에 없다.

 

아이패드 프로의 새 디자인은 실로 오랜만에 아이패드 라인업에 찾아온 디자인 격변이다. 새로운 아이패드 프로의 디자인은 스티브 잡스가 구상했던 이상적인 아이패드에 한 발짝 다가선 것으로 보인다. 아이패드의 전면에서 홈버튼이 사라지면서 화면이 끝으로 다가갔고, 이는 같은 사이즈에 더 큰 화면 혹은 더 작은 사이즈에 같은 크기의 화면이 들어가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새 아이패드의 디자인은 두말할 나위 없이 멋지다. 하지만 이런 디자인의 완성은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제품의 완성도와 사후지원이 될 것이다. 아이패드의 디자인이 진정으로 빛날 수 있을지, 애플의 대응을 조금 더 지켜보자.


성능: A12X Bionic, 체급을 뛰어넘는 천하장사

사진: 애플

 

이번 아이패드 프로에는 애플의 A12X Bionic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가 탑재되었다. 한 동안 아이패드 라인업에는 아이폰의 CPU 마이크로아키텍처가 한 발짝 느리게 들어갔는데, 이번 아이패드 프로는 아이폰보다 늦게 발표되면서 아이폰의 마이크로아키텍처와 보조를 맞췄다. 애플의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의 성능 향상이 워낙 가팔랐기 때문에 한 동안 아이패드는 새로 발표되는 아이폰에 비해서 인상적인 성능 차이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 아이패드는 2018년 플래그십 아이폰인 아이폰 XS 시리즈와 아이폰 XR 보다 훨씬 높은 성능을 가진다.

 

사진: Gameinformer

 

A12X Bionic 프로세서는 아이폰의 A12 Bionic과 같이 성능 코어와 효율 코어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A12X Bionic 프로세서에는 아이폰에는 두 개만 들어가 있는 성능 코어가 4개나 들어가 있으며, 효율 코어의 개수는 4개로 동일하다. A12 Bionic의 성능 코어는 스마트폰, 스마트패드에 들어가는 CPU의 코어 중에서 가장 높은 성능을 보일 뿐 아니라 최신 노트북 컴퓨터에 들어가는 CPU의 코어와 비교했을 때도 크게 밀리지 않는 성능을 보여준다. 이런 코어 네 개와 효율 코어 네 개, 총 여덟 개의 코어를 집적한 아이패드는 비슷한 체급의 노트북(애플 기준 맥북)보다 높은 연산 성능을 보일 뿐 아니라 한 체급 높은 노트북(애플 기준 맥북 에어, 논 터치바 맥북 프로 13) 프로세서와도 경쟁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추었다. 애플이 Xbox One S와 비슷한 성능을 가졌다고 주장한 GPU와 테라플롭스 수준의 인공신경망 연산 성능을 포함한다면 아이패드의 성능은 더 빛난다. 성능에 대한 기술적인 이야기는 별도의 글에서 다루기로 기약하고, 오늘은 이런 성능이 과연 필요한지에 초점을 맞춰보려 한다.

 

혹자는 굳이 더 높은 성능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한다. 이미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들의 성능은 상향평준화 되었다는 것이 그 주장의 근거이다. 하지만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컴퓨터는 꾸준히 성능을 늘려왔고, 그 늘어난 성능 속에서 개발자들은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내고 그것을 현실로 만들었다. 컴퓨터가 처음 탄생하던 시점에서 GUI라는 것은 컴퓨터에 너무 심한 연산 부하를 줘서 제대로 동작할 수 없었다. 최근 학계, 산업계를 휩쓸고 있는 딥러닝 역시 마찬가지이다. 딥러닝의 이론적 근거는 이미 1990년대에 완성되어 있었다. 하지만 당시 학계에서 딥러닝은 너무 느려서 쓸모없고, 이를 제대로 구현해낼 수 없었기에 검증되지도 않는 모델로 치부되었다. 하지만 컴퓨터 성능의 발전은 이런 복잡한 네트워크에서 방대한 연산을 수행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고, 딥러닝은 세상을 바꾸고 있다. 이처럼 범용 연산 장치의 더 높은 성능은 더 많은 가능성을 의미한다. 당장 아이패드 프로만 해도 고해상도의 디스플레이를 최대 120Hz의 주사율로 갱신한다. 애플펜슬이 놀랍도록 짧은 반응 시간을 가지고 있는 것 역시 애플펜슬의 터치를 인식하고, 이를 계산하고, 화면에 띄워주는 작업을 매우 빠른 시간 내에 처리할 수 있는 성능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사진: adobe

 

물론 아이패드를 웹서핑을 하고,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보고, 페이스타임을 하는 용도로만 쓸 거라면 성능에 추가 가격을 지불하는 것은 분명히 가격대 성능비의 관점에서 봤을 때 비효율적이다. 하지만 아이패드에서 Procreate 등의 앱을 사용해 그림을 그리고, 이 그림을 편집하는 등의 작업을 하는 등 자신의 작업 속도를 올릴 수 있거나, 문명과 같은 고사양 게임을 즐기고, 앞으로 애플과 서드파티 개발자들이 제공할 가능성을 기대하는 사용자에게는 아이패드의 강력한 성능이 필요할 것이다. 반대로 말해서 아이패드의 이런 강력한 성능을 사용자 경험으로 치환해내는 것은 애플의 숙제이다. 지난 아이패드 프로에서 애플은 고해상도의 120Hz 디스플레이를 도입하면서 이를 한 번 성공시켰다. 이제는 더 큰 한 방이 필요한 때다.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높은 성능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할 때 아이패드 프로의 놀라운 성능은 그에 걸맞는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애플펜슬: 2세대 

사진: 애플

 

아이패드 프로를 얘기할 때 빼 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된 주변기기가 있다. 바로 애플펜슬이다. 필자는 이 애플펜슬 하나 때문에 아이패드를 사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 시점에서 아이패드가 일반적인 노트북보다 확실히 잘 하는 것을 꼽으라고 하면 그 중에 하나가 애플펜슬을 이용한 동작들이 될 것이다. 애플펜슬이 처음 발표되었을 때, 지연 속도 등에 대해 존재했던 많은 의구심과 걱정들은 애플펜슬이 실제로 판매되기 시작하면서 사라졌다. 애플펜슬을 매우 짧은 지연시간과 정밀한 포인팅을 보여주면서 굉장히 자연스러운 드로잉, 필기 경험을 선사했다. 필자는 아이패드 프로가 최초로 출시되었을 당시 리뷰에서 애플펜슬이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그 이상의 가치를 가졌다고 평가한 바 있다.

 

사진: 애플

 

물론 애플펜슬이 완벽한 기기는 아니었다. 많은 사람들에게 놀림감이 되었던 충전 방식이나 추가 기능(버튼을 통한 도구 전환 등)의 부재는 분명히 해결해야 할 부분이었다. 하지만 이런 점을 감안하더라도 애플펜슬이 준 사용자 경험은 놀라운 것이었다. 이번에 아이패드와 함께 업그레이드 된 애플펜슬은 이런 아쉬움을 해결해주었다. 먼저 애플펜슬의 페어링과 충전은 아이패드 프로의 측면에 자석으로 착 붙이는 것으로 해결되었다. 이를 위해 애플펜슬의 디자인이 살짝 바뀌었는데, 전체가 둥글둥글했던 기존의 애플펜슬과 달리 한 면이 평평해졌다. 이 평평한 면을 아이패드 애플펜슬 부착 부위에 가져다 되면, 착 하는 소리와 함께 아이패드와 꽤 단단히 결착된다. 그리고 이와 동시에 애플펜슬의 배터리가 충전되고, 페어링된 적이 없다면 페어링 역시 진행된다. 사용할 때는 애플펜슬을 떼서 쓰기만 하면 된다.

 

또, 애플펜슬의 앞쪽 일부는 터치 센서가 탑재되어 이 부분을 두 번 두드리는 것으로 사용하던 도구를 바꾸는 등의 행위를 수행할 수 있게 바뀌었다. 이 역시 실제로 사용할 때 꽤 큰 체감을 주는데, 필자가 자주 사용하는 Goodnotes에서는 애플펜슬을 두 번 두드리면 지우개로 도구가 바뀌고, 다시 두 번 두드리면 이전에 사용하던 도구로 돌아간다. 물론 보는 시선에 따라 이런 기능들은 진즉에 추가되었어야 하는 기능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어쨌든 기존 애플펜슬에 이런 기능들이 추가됨으로써 애플펜슬이 더 완벽해졌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다만 애플펜슬의 가격이 상승한 부분은 분명 아쉬운 대목이다. 애플펜슬이 처음 등장했을 당시 필자는 애플펜슬의 저렴하지 않은 가격에도 충분히 그 이상의 가치를 한다고 평가한 바 있다. 물론 이번 애플펜슬 역시 기존의 애플펜슬의 장점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더 많은 기능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동일한 평가를 내릴 수 있겠지만, 필자는 그 사이의 시간을 지적하고 싶다. 애플펜슬에 새로 추가된 기능은 분명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주는 업그레이드임에 분명하지만 최초의 애플펜슬과 개선된 애플펜슬의 출시 사이에 있었던 시간 간격을 생각해보면 이번 애플펜슬의 가격이 오르지 않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플펜슬은 아이패드 프로 사용자 경험의 핵심이고, 그 자체로도 훌륭한 기기이다. 애플펜슬의 높은 가격은 분명히 아쉬운 대목이지만, 아이패드 프로의 사용자 경험의 핵심이라는 점에서 구매를 추천한다.

 

결론: 대격변, 더 많은 사람에게 훌륭한 가성비의 기기가 되기를 

사진: 애플

 

그 외에도 새 아이패드 프로는 USB-C 단자를 탑재하는 등의 많은 변화를 보여주었다. 이는 애플이 아이패드 프로를 현재보다 좀 더 범용성 있는 기기로 만들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봐도 좋을 것이다. 하지만 강력한 성능, 범용성 있는 단자의 탑재 등 많은 가능성을 품고 있는 하드웨어의 능력을 소프트웨어가 온전히 사용하고 있지 못하다는 생각은 떨칠 수 없다. 물론 완전한 버전의 포토샵 앱이 출시 예정에 있는 등 아이패드에서 할 수 있는 생산성 작업들은 끊임없이 늘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아이패드 프로를 실제 작업에서 메인 기기로 사용할 수 있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어떤 물건의 가격은 그 물건이 제공하는 가치와 비교되어야 한다. 만약 어떤 물건이 소비자에게 엄청난 가치를 가져다 줄 수 있다면 그 물건이 절대적으로 비싸더라도 그 물건은 합리적인 가격을 가진 것이다. 반대로 물건의 가격이 싸다 할지라도 소비자에게 가치를 전달할 수 없다면 그 물건에는 과도한 가격이 책정된 것이다. 그리고 당연히 어떤 물건이 주는 효용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아이패드 프로를 생산성 작업에 훌륭히 사용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아이패드 프로는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매우 매력적인 기기이다. 전문가급의 디스플레이와 이와 함께 동작하는 펜의 조합을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람에게는 오히려 아이패드 프로는 저렴한 기기일 것이다. 사실 지난 아이패드까지는 아이패드가 제공하는 앱 생태계와 애플펜슬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기기라는 장점도 있었다. 하지만 이 장점은 올해 초 발표된 9.7형 아이패드에 의해 어느 정도 지워져 있다. 

 

지금의 문제는 아이패드 프로가 제공하는 강력한 성능, 전문가급의 디스플레이, 굉장히 정밀한 포인팅 디바이스인 애플 펜슬 등을 생산성 작업에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의 수가 적다는 점이고, 이는 많은 사람들이 지적한 것처럼 애플의 iOS의 특성에 기인한다. 그리고 이는 분명히 애플이 풀어야 할 숙제이다. 전반적인 운영체제의 사용자 경험부터 개발자들에게 좀 더 많은 가능성을 열어주어 아이패드의 성능을 온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 완료되었을 때, 아이패드 프로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기기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올해 6월에 발표될 iOS 13이 기대되는 가장 큰 이유이다.


필자: Jin Hyeop Lee (홈페이지)

생명과학과 컴퓨터 공학의 교차점에서 빛을 발견하고 싶습니다. DrMOLA의 편집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 끝을 향한 달리기: 애플 아이패드 프로 리뷰


관련글

• 재밌었다. 하지만 왜 재밌었을까?: 애플 2018년 10월 이벤트 결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