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최근에 Dropbox를 비롯 SugarSync나 네이버의 N-Drive, '다음'의 Daum Cloud 같은 다양한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동기화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플랫폼에 종속 받지 않는 이런 서비스들을 이용해 사용자 데이터를 데스크탑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에서 상시 접근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플도 iCloud를 통해 파일 동기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애플의 '알아서 됩니다(It just works)' 정신 때문인지 대부분의 동기화 관련 작업들이 시스템이나 앱 단에서 이뤄지며, 사용자들은 아주 한정적인 범위 내에서만 동기화할 파일을 선택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런 한계 때문에 Back to the Mac 블로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애플 관련 커뮤니티에서 애플 iCloud 동기화 기능을 보다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고안해 내고 있는데,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iClouDrive 역시 그런 고민의 산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 관련글: 파인더 사이드바에 iCloud 폴더를 등록해 접근성과 활용성을 끌어올리자!)
iClouDrive는 마치 Dropbox를 이용하는 것처럼 클릭 몇 번으로 iCloud 내에 '동기화 폴더'를 만들고 파일을 올려 맥 간에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엄밀히 말해 프로그램이라기보다 복잡한 설정 작업을 대신 해주는 오토메이션 스크립트에 더 가깝습니다. 따라서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옮기실 필요 없이 한 번만 실행해 주시면 됩니다.)
일단 적용한 후의 모습은 이렇습니다.
• 사용자 홈 폴더에 iClouDriver라는 폴더가 새로 만들어 집니다. (홈 폴더 뿐만 아니라 임의의 위치에도 만들 수 있습니다.)
• 폴더를 열어보면 Readme.html이라는 간단한 사용 설명서가 들어있는 iCloud 저장소로 바로 이동합니다.
• 시스템 환경설정 > iCloud 메뉴의 우측 하단에 있는 관리 버튼을 누르면 iCloud 저장소를 사용하고 있는 앱들과 이 앱들이 iCloud 저장소를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현재 iClouDrive라는 앱이 현재 4.5KB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앞서 생성된 iClouDrive 폴더에 파일을 올려놓으면,
• iClouDriver 문서 및 데이트 용량이 차 오르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용량이 집계가 되면 현재 iCloud 서버에도 파일이 업로드된 상태라는 것을 말합니다.
• 이렇게 생성된 iCloud 공간을 어떻게 활용하실지는 순전히 사용자 마음입니다. 저의 경우 자체 온라인 동기화 솔루션을 (아직) 제공하지 않고 있는 데본씽크(DevonThink)의 데이터 베이스 파일을 폴더에 넣고 다른 맥에서 접속해 봤는데 완벽히 동기화됩니다. 한마디로 iCloud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iCloud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인냥 사용하실 수 있으며 Dropbox보다 대용량 파일의 동기화 속도가 더 빠르다는 것(KT회선 기준으로 100KB/s vs 500KB/s)이 장점입니다.
* Devonthink DB 파일은 두 대의 맥에서 동시에 열게되면 데이터 베이스에 문제가 생기니 DB 사용을 마치면 항상 프로그램을 종료해야 하다는 점 상기해 주십시오.
• 이 밖에도 사용자의 라이브러리 폴더에 있는 Application Support 폴더와 Preferences 폴더, 그리고 사용자 키체인 파일을 iClouDrive로 옮겨오고 기존 폴더에는 심볼릭 폴더를 남겨두면 맥 간에 완벽한 앱 설정/키체인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기능이죠? 애플이 한때 야심차게 시작했다 iCloud 등장과 함께 서비스를 중지한 MobileMe 서비스의 파일 동기화(iDisk) 및 설정 파일 공유를 iClouDrive로 다시 재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용하시는 모든 맥에서 iClouDrive를 실행해 동기화 폴더를 생성해주어야 합니다.
얼마전 애플이 기존 MobileMe 사용자들에게 제공한 20GB 용량을 어떻게 활용할까 고민했는데, 당분간 Dropbox와 병행해서 사용하면서 활용처를 좀 더 모색해 보고 또 안정성을 검증해 봐야겠습니다.
설치 및 사용 방법
1. iClouDrive 공식 웹사이트에서 설치 파일을 내려 받습니다. (2012년 12월 5월 현재 1.16버전이 최신 버전입니다.)
2. 'iClouDrive 사용을 환영합니다. 앱 사용에 동의 하시겠습니까?' → I Accept
3. iClouDrive는 사용자 홈 폴더에 iClouDrive 폴더를 만드는데 이 폴더 안에 파일을 넣어두시면 같은 iCloud 계정을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의 맥에서 이 파일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Continue
4. iClouDrive를 활성화하시겠습니까? → Enable iClouDrive
5. 이제 사용자의 파일이 동기화 됩니다! → 승인
6. iClouDrive는 도네이션 웨어입니다. 기부하시겠습니까? → Maybe later / Donate Now 중 택일
7. 설치를 완료하면 사용자의 홈 폴더에 iClouDrive가 생성됩니다.
그럼 삭제는?
시스템 환경설정 > iCloud > 관리 버튼을 누르신 후 창 왼쪽에서 iClouDrive를 선택하신 후 '모두 삭제' 버튼을 누르시면 iCloud 서버에서 iClouDrive 관련 파일이 모두 삭제됩니다.
마지막으로 홈 폴더에서(혹은 사용자가 지정한 위치에 있는) iClouDrive 폴더를 마져 삭제하면 시스템에 iClouDrive 관련해 아무런 찌꺼기 파일이 남지 않습니다.
이미 Dropbox를 통해 맥간에 데이터를 동기화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특별히 메리트가 있는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iCloud도 이런식으로 응용할 수 있다.. 정도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링크
• iClouDrive 공식 웹사이트
기존 iCloud 관련글
• 파인더 사이드바에 iCloud 폴더를 등록해 접근성과 활용성을 끌어올리자!
• 애플, MobileMe 사용자들에게 제공한 iCloud 20GB 프로모션, 2013년까지 1년 추가 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