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을 'iOS처럼'이라고 쓰긴 했지만' 사실 iOS가 나오기 훨씬 이전부터 OS X의 메뉴바를 다른 색상(특히 검은색)으로 바꿔보려는 노력이 해외 포럼등에서 꾸준히 있어왔습니다. 하지만 OS X가 화면에 메뉴바를 표시하고 메뉴바의 기능을 구현하는 방식이 워낙 시스템 UI 프레임워크와 긴밀하게 연결되어있다보니 메뉴바의 특성이나 디자인을 사용자가 임의로 바꾸는 일이 생각보다 그리 녹록치만은 않았습니다.
그러다 몇몇 선구자들이 메뉴바를 검은색으로 만드는 방법을 고안해 냈는데 각각의 방법마다 이를 구현하는 방식에 있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OS X의 테마 소스 파일이 들어가 있는 SArtFile을 임의로 수정된 파일로 교체하는 방식의 Obsidian Menu Bar,
그리고 오픈 소스 프로젝트인 Menu Bar Filter,
그리고 방금 소개한 Menu Bar Filter 프로젝트와 같은 뿌리에서 뻗어나온 Nocturne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각각의 프로그램마다 구현 방식이 조금씩 다르다고 말씀 드렸는데 맨 처음 소개해 드린 Obsidian Menu Bar는 OS X의 시스템 파일을 교체하는 방식이라 가장 화면 처리가 깔끔한 반면, OS X이 업데이트 될 때 마다 Obsidian 역시 이에 맞는 버전을 다시 받고 OS X에 새로 적용해 주어야 하며, 나머지 두 방식에 비해 테마를 적용하거나 다시 복구 시키는 것이 비교적 많이 번거로운 편입니다. 또 아래 사진 처럼 메뉴바의 색상은 반전시면서도 아이콘들의 색조는 유지를 시켜주어야 하는데 이 부분의 처리가 다소 일관성이 없는 편입니다. (이럴 경우 메뉴바 아이콘도 사용자가 직접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나머지 두 방식은 같은 소스에서 뻗어나온 프로그램들이라 근본적으로 구동 방식 자체가 동일하다 할 수 있습니다. 앞서 Obsidian Menu Bar는 OS X의 기본 이미지 파일을 교체하는 방식이라 설명드렸는데, 지금 소개해 드리는 Nocturne과 Menu Bar Filter는 OS X의 구동 방식은 지금 아무런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바로 보여드릴 수 있습니다.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Ctrl + Option + Command + 8
단축키를 한번 눌러보십시요. 어떠신가요? (다시 원상 복구하려면 단축키를 한 번 더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 기능은 애플이 시력에 문제가 있는 사용자를 위해 준비해 놓은 OS X의 기본 기능인데 앞서 두 프로그램은 이 기능을 메뉴바에만 한정적으로 적용하는 방식으로 메뉴바의 색상을 검은색으로 그려줍니다. 그러면서도 아이콘의 색조는 원래 색상을 그대로 유지하는 똑똑함도 갖추고 있습니다.
각각의 방식마다 장단점이 존재하는데 이는 결말 부분에서 정리하기로 하고, 개별로 시스템에 적용하는 방법을 보다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세 방식 모두 데스크탑 및 화면 보호기 설정에 들어가 '반투명 메뉴 막대'를 비활성화 시켜주어야 하는 것은 공통 사항입니다. (그래야 메뉴바가 검은색으로 반전됐을 때 월페이퍼의 영향을 받지 않아 더 깔끔하게 표시됩니다.)
Obsidian Menu Bar는 www.maxthemes.com 사이트의 Theme 섹션에서 dmg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는데, dmg 파일 내 검은 색상을 적용해 주는 스크립트와 원래 색상으로 복구해주는 스크립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원하시는 스크립트를 실행해주시면 OS X의 UI 엘레먼트들이 담겨 있는 sArtFile을 자동으로 교체해주며 시스템을 재부팅하거나 재로그인을 하시면 메뉴바 색상이 변경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단, 앞서 주의한대로 OS X의 버전이 올라가면 그에 맞게 업데이트된 설치 파일을 받으신 후 다시 테마를 적용해 해 주어야 합니다.
Menu Bar Filter와 Nocturne은 같은 뿌리에서 나온 프로그램이라고 말씀드렸는데, Menu Bar Filter는 메뉴바 색상만 검은색으로 바꿀 수 있고, Nocturne은 전체 기능 중 메뉴바 색상 변경은 부가적인 요소일 뿐이며 OS X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시스템 색상 반전 기능을 좀 더 다듬어 야간에 컴퓨터 작업을 할 때 눈의 피로를 막아주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메뉴바 색상 변경만을 간단히 적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Menu Bar Filter를, 메뉴바 색상 뿐만 아니라 다른 기능들을 한번 테스트 해보실 분들은 Nocturne 프로그램을 추천해 드립니다.
일단, Menu Bar Filter는 http://eece.github.com/MenuBarFilter 사이트에서 내려 받을 수 있고, 받자 마자 클릭 한 번으로 바로 메뉴바가 검은색으로 순식간에 바껴버립니다. 단 검은색 테마 적용은 아주 간단한 반면 Nocturne과 다르게 아무런 GUI 인터페이스가 없기 때문에 테마 적용을 중지시키는 위해서는 '활성 상태 보기(Activity Monitor)'에서 MenuBar 항목을 찾아 직접 종료해 주셔야 합니다. 혹은 계정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해주셔도 됩니다.
OS X이 구동될 때 같이 메뉴바 색상도 같이 변경시키기 위해서는 시스템 환경설정의 '사용자 및 그룹' 항목의 '로그인 항목'에 MenuBarFilter를 등록해 놓으시면 됩니다.
Nocturne은 https://code.google.com/p/blacktree-nocturne/downloads/list 에서 2.0 버전을 내려받으신 후 응용프로그램 폴더에 넣고 바로 실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메뉴바 색상 변경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이번 팁에서는 메뉴바 색상 변경에만 초점을 맞추도록 하겠습니다. Nocturne은 Menu Bar Filter와는 다르게 GUI 인터페이스가 제공되기 때문에 메뉴바의 아이콘을 통해 언제든지 프로그램을 종료시킬 수 있고, 환경 설정창도 띄울 수 있습니다. 환경 설정의 다른 항목들은 건드릴 필요없이 'Invert menu bar'를 체크하면 메뉴바의 색상이 바로 반전됩니다. 이때
'Invert hue' 항목도 체크를 해주어야 아이콘들의 색상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Menu Bar Filter와 마찬가지로 OS X이 구동되면서 자동으로 실행되는 옵션이 없기 때문에 앞서의 경우와 같이 시스템 환경설정의 '사용자 및 그룹' 항목의 '로그인 항목'에 Nocturne을 등록하시면 되겠습니다.
각각의 방식을 시스템에 적용하는데 있어 그밖에 특별히 유념하셔야 할 부분은 없지만 뒤의 두 프로그램, Menu Bar Filter와 Nocturne의 경우 OS X이 화면을 렌더링 할 때 중간에서 가로채는 방식이다보니 시스템 파일 자체를 변조하는 Obsidian Menu Bar에는 나타나지 않는 단점 한 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OS X 사용중 특정 상황에서 메뉴바가 깜빡꺼리는 문제(특히 미션 컨트롤을 실행하거나 다른 작업영역으로 이동할 때)가 발생합니다. 반면에 시스템 파일 자체는 전혀 건드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테마를 적용하거나 끄는 것이 Obisidian에 비해 굉장히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Obsidian은 검은색 테마를 완벽하게 적용하기 위해 사용자의 손을 더 많이 타지만 일단 테마만 적용시켜두면 OS X 사용중 특별히 부자연스러운 장면이 거의 나타나지도 않고, OS X과 더 일체감이 있습니다. 이런 장단점들이 있기 때문에 어떤 프로그램이 더 우월하다고 단정짓기는 힘들 것 같고 메뉴바를 검은색으로 쓰는 것이 로망인 분들(!)은 이 두 가지 방식, 총 세가지 프로그램 중 가장 본인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설명이 다소 장황스러워지긴 했는데 그래도 어중간하게 설명드리는 것 보다 각각의 장단점이나 설치방법을 꼼꼼히 알려드리는게 더 유용하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설명이 크게 어렵거나 그렇진 않으시죠? ^^ ) 팁의 말미는 항상 같은 구호로 끝을 맺습니다.
팁은 한번씩 적용해봐야 맛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