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올해 아이폰 5를 출시하면서 구글 지도 앱 대신 자체 앱을 탑재했는데 그 뒤 각종 오류가 불거지면서 이런저런 홍역을 많이 겪어야 했습니다. 애플 CEO가 고객들에게 사과함은 물론 iOS의 아버지라 불리던 스콧 포스톨은 부사장에서 고문역으로 인사발령 당하는 수모를 당하기도 했습니다.
단 아이폰에서 구글 지도 앱을 써보신 분들은 동감하시겠지만 구글 지도 자체가 국내 포털 사이트가 제공하는 지도 서비스(다음 지도, 네이버 지도)에 비해 데이터가 부족하고 또 구글 지도의 일부 강력한 기능(길찾기 등) 사용이 막혀 있는 일부 제한 사항이 eMAPS 프로그램에도 고스란히 적용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eMAPS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툴바의 아이콘 순서대로 간략하게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툴바에 띄워진 아이콘들 각각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컨트롤 UI 표시
지도를 확대하거나 이동할 수 있는 컨트롤 UI가 프로그램 내에 나타납니다. 컨트롤 UI를 사용하지 않고도 트랙패드나 마우스로 지도를 드래그하거나 스크롤로 확대할 수 있습니다. 또 키보드 방향키와 플러스(+), 마이너스(-) 키로 확대/축소 할 수 있습니다.
2. 지도 주변 교통 정보 표시
지도 주변의 교통 정보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초록색은 교통이 원활한 곳,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은 교통체증이 발생하는 구간입니다.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서비스되지 않습니다.
3. 지도 주변 날씨 정보 표시
국가별, 지역별로 날씨와 현재 기온 상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주소 찾기
빨간 아이콘이 화면 중앙에 나타나고 마음대로 드래그 할 수 있습니다. 위치한 곳의 정확한 주소를 알아낼 때 사용됩니다.
5. 길찾기 기능
A와 B 두 지역을 이동할 때 어떤 루트가 가장 빠른지를 계산해 줍니다. 교통 정보 기능과 마찬가지로 국내에서는 서비스되지 않습니다.
6. 스트리트 뷰 보기
스트리트 뷰(실제 거리 모습)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트 뷰 상태에서 길을 따라 이동도 가능하고, 특정 구간을 확대할 수도 있습니다. 스트리트 뷰에서 빠져나올 때는 툴바에 생긴 X 모양의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7. 즐겨찾기 기능
관심있는 지역을 등록해 놓고 (11번 기능을 이용해) 즐겨찾기한 지역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8. 위성 및 하이브리드 보기, 오픈 지도로 열기 기능
해당 장소의 거리 지도나 위성 지도, 하이브리드 지도를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또 구오픈 스트리트 맵(Open Street Map)을 글 지도 대신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9. 사진 및 동영상, 위키 사전 정보, 웹캠 보기
화면에 표시되는 지역에서 찍힌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지명을 위키 사전에서 검색하거나 해당 지역에 설치된 웹캠의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10. 즐겨찾기 목록
앞서 사용자가 즐겨찾기한 장소를 다시 열람하거나 편집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11. 지도 구독 기능
개인이나 기업에서 제공하는 GeoRSS를 구독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12. 지도 확대/축소 기능
13. 기본 지도 지정 기능
eMAPS를 실행할 때 어떤 지역을 기본적으로 표시할 지 정해주는 기능입니다. 별도로 설정하지 않은 경우 eMAPS를 실행하면 항상 세계 전도가 나타납니다.
14. 지도 저장
현재 화면에 표시된 지도를 JPG나 PNG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15. 검색 기능
구글 지도 기능의 핵심이죠. 검색하고 싶은 장소를 입력하면 지도에 해당 장소의 위치와 주소 등이 적힌 푯말이 나타납니다.
그 외 기능들
앞서 소개한 기능 외에도 도구 막대를 수정하거나 eMAPS 메뉴바를 통해 구간 측정 기능이라던가 면적 구하기 기능, 구글 지도 서버와의 교신 상태를 알려주는 상태바 표시, 혹은 현재 지도를 바로 이메일로 보내는 기능 등을 추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편리하고 다양한 기능을 갖춘 구글 지도 클라이언트 eMAPS. 구글 지도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께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