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티나 맥북프로를 배터리로 구동할 때 대략 7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애플이 광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문제로 인해 배터리 사용시간이 2~3시간 이하로 줄어드는 경우가 있어 레티나 맥북프로 사용자들의 주의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문제를 일으키는 각각의 상황과 이를 해결/개선 하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이 방법들은 레티나 맥북프로뿐만 아니라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다른 랩탑계열 맥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첫째로, 특정 프로세스가 CPU 점유율을 90~100%까지 차지하며 배터리 사용 시간을 크게 단축시키는 문제를 다수의 레티나 맥북프로 사용자들이 보고하고 있습니다(*아래 별첨란의 링크 참고). 데스크탑 배경화면 정보등을 담고 있는 com.apple.desktop.plist 파일이 손상되어 Dock 관련 프로세스의 CPU 점유율이 치솟고, 이로 인해 시스 사용 전력이 평상시보다 크게 올라가 배터리 지속 시간이 줄어드는 문제입니다. (응용프로그램/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활성 상태 보기(Activity Monitor) 에서 Dock 프로세스가 비정상적으로 점유율이 높을 경우 아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을 실행시킨 후, 아래 명령어로 com.apple.desktop.plist 파일이 저장된 폴더로 이동합니다.
cd ~/Library/Preferences/
그리고 다시 아래 두 명령어를 입력해 com.apple.destktop.plist 파일을 삭제하고 Dock을 재가동 시켜 줍니다. 해당 파일은 시스템에서 임의로 제거되더라도 다시 자동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백업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단, 사용자가 임의로 데스크탑 월페이퍼를 변경한 경우, 이 정보가 삭제되면서 데스크탑 배경화면이 기본 상태로 초기화됩니다.
rm com.apple.desktop.plist
// 명령어 설명: ~/Library/Preferences/ 폴더에 있는 com.apple.desktop.plist 파일 삭제 (rm)killall Dock
// 명령어 설명: Dock 재시동
- 첫번째 방법으로도 배터리 사용시간이 향상되지 않는다면 시스템 및 시스템의 전원 관리를 담당하는 PRAM과 SMC를 리셋해 줍니다. 기기에 따라 이 두 컨트롤러를 리셋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는데 해당 기능에 대한 설명과 리셋방법은 애플 고객 지원 페이지를 참고해 주십시오.
- 마지막으로, 아난드텍의 레티나 맥북프로 배터리 테스트에서 보실 수 있듯이 외장 그래픽 유닛(NVIDIA GT 650M)이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 내장 그래픽 유닛을 사용할 때보다 배터리 사용 시간이 2시간 이상 감소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사용중인 프로그램이 특별히 강력한 그래픽 성능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더라도 간단한 애니메이션처리 때문에 외장 그래픽 유닛이 활성화 될 수 있습니다. 위 두 방법을 적용했는데도 불구하고 배터리 지속시간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일전에 소개해 드린 gfxCardStatus 프로그램을 이용해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그래픽 유닛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어떤 프로그램 때문에 외장 그래픽 유닛이 활성화됐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Mac PRAM 및 NVRAM 재설정
* Intel 기반 Mac: SMC(시스템 관리 컨트롤러) 재설정
* PRAM 리셋과 SMC 리셋의 차이점, 각각 해결 할 수 있는 문제 유형
별첨
* Apple Support Community - My battery in my MBP retina is very poor
* ArsTechnica Forum - rMBP Poor Batery
* Reddit.com - If your new rMBP has really short battery life, check this 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