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애플 에어포트 및 타임캡슐,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 후 IPv6 기반 터널링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임시해결책은?

지난주 금요일에 나온 애플 에어포트 및 타임캡슐을 위한 펌웨어 업데이트(펌웨어 버전 7.6.3) 후 IPv6를 기반으로 하는 터널링(Tunneling, 참조)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9to5mac을 위시한 해외 IT 매체들은 애플이 해당 기능을 고의로 막은 것이 아니라 단순 버그로 보이며, 애플이 추후 새 펌웨어 업데이트를 배포하기 전까지 에어포트와 타임캡슐의 펌웨어를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 것이 현재로서는 유일한 해결책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 아래는 애플 에어포트 모델과 타임캡슐의 펌웨어를 한 단계나 그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는 방법입니다. 에어포트나 타임캡슐을 사용하는 모든 분이 적용하실 필요는 없고 IP6 터널링 기능이 필요하신 분들만 선택적으로 적용하면 되겠습니다.

최신 에어포트(AirPort) 유틸리티 버전 6.x 사용자

1.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서 AirPort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2. 펌웨어 버전을 내릴 에어포트(혹은 타임캡슐)를 클릭합니다.

3. 펌웨어 버전을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해 이전 버전(7.6.2)의 펌웨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 참조)

4. 위 단계에서 이전 버전의 펌웨어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애플 고객지원 페이지에서 필요한 펌웨어 구 버전을 내려받고 해당 펌웨어를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에어포트 유틸리티(AirPort Utility) 버전 5.x 사용자

1.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서 AirPort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2. 창 왼쪽에서 펌웨어 버전을 내릴 에어포트(혹은 타임캡슐)를 우클릭한 후 '펌웨어 업로드(Firmware Upload...)'항목을 선택합니다.

3. 펌웨어 선택 화면에서 이전 버전(7.6.1)의 펌웨어를 지정한 후 아래 승인(OK) 버튼을 클릭해 다운그레이드 작업을 시작합니다 (아래 이미지 참조)

4. 위 단계에서 이전 버전의 펌웨어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애플 고객지원 페이지에서 필요한 펌웨어 구 버전을 내려받고 해당 펌웨어를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참조
• Apple Airport/Time Capsule 7.6.3 update breaks IPv6 tunneling, fix is downgrading
Apple Inc: AirPort 베이스 스테이션: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다운로드 링크

관련 글
• 애플, 방문자 네트워크 확장과 무선 프린터 지원이 강화한 에어포트 유틸리티 6.2 버전 및 펌웨어 7.6.3 배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