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 맥미니 유저들이라면 위 이미지가 그리 낯설지는 않게 느껴질 것입니다. 맥미니 아래 위치한 저 장치는 많은 맥미니 유저들로부터 사랑을 받았던 Newer Tech의 miniStack이라는 장치인데, 작은 외형과 여분의 HDD 슬롯 부재로 인해 용량 증설이 쉽지 않은 맥미니에 연결해 하드 용량을 늘여줄 수 있습니다. 그것도 아주 조화롭고 아름답게 말이지요.
2010년에 맥미니의 다지인이 대대적으로 바뀌며 그 크기가 구형과 차이가 많이 나게되면서 더 이상 위 사진처럼 일체감있는 그림이 안 나오게 되었는데요, miniStack의 개발사인 NewerTech이 2년 만에 신형 맥미니 디자인과 잘 어울리는 miniStack의 새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어떠신가요? 도시락 찬합같지만 맥미니를 차곡차곡 쌓아 올린듯 맥미니와 완벽한 일체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디자인 뿐만 아니라 확장성도 풍부합니다. 기존 제품은 USB 2.0과 FireWire 400만 지원한데 비해 새 모델은 USB 3.0과 FireWire800, 그리고 eSATA도 추가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직 2012년형 맥미니가 나오지 않은 관계로 USB 3.0 속도를 100% 발휘할 수 없지만, USB 3.0 도입이 사실상 확정적이라 볼 수 있는 차기 맥미니가 나오면 miniStack의 포텐이 터질 것 같습니다!
한화로 10만원 정도하는 ($89.99) HDD 미포함 모델부터, 최대 4TB 용량의 제품까지 준비되어 있습니다. OWC eStore나 아마존을 통해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썬더볼트 단자를 장착한 제품도 현재 OWC에서 개발 중이라고 얼마전에 소개해 드렸는데(링크: Mac Mini Stack Max) 아직 발매일정이 구체적으로 공개되지 않았고, 또 가격도 위 제품보다 훨씬 고가로 책정되리라 예상되기 때문에 외장 하드에 SSD나 HDD 레이드를 하지 않으실 분들은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제품이 더 적격이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