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무료] 맥에서 대량의 이미지를 일괄적으로 리사이즈하는 최고의 방법 'Th-MakerX'


Th-MakerX (무료)

매일 블로그에 포스팅할 글을 작성하기 위해 적게는 예닐곱 장에서부터 많게는 수십장의 이미지 파일을 다루는 게 이제 아주 예삿일이 되어 버렸습니다.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OS X의 여러 기능들을 속속들이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포토샵을 위시해 대여섯 종류의 그래픽 관련 프로그램들을 적절히 조합해서 본문에 첨부할 이미지를 최대한 깔끔하게 편집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공을 들이는 부분은 이미지가 블로그 상에서 '또렷히' 표시될 수 있도록 이미지의 크기를 조절하는 부분인데요, 본문보다 가로폭이 큰 이미지를 그냥 포스팅하게 되면 아무래도 이미지의 선명도가 상달히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글에 이미지를 첨부하기에 앞서 OS X 오토메이터를 이용해 수~수십 장의 이미지를 일괄적으로 크기 조절했는데, 해당 작업 시 이미지 퀄리티 면에서 아주 치명적인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어느 시점 이후로 이미지 리사이즈 작업에는 오토메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를 잘 나타내는 예시 이미지를 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는 원래 1920x1200 해상도의 이미지를 가로폭 673px 로 리사이즈 한 것입니다. 첫 번째는 OS X 오토메이터의 이미지 일괄 변환 스크립트를 이용한 것이고, 두 번째와 세번 째는 포토샵에서 리샘플링 옵션을 변경해가며 이미지 크기를 조절해 보았습니다.

* 직접 테스트를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링크'에서 이미지 원본 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 Automator를 이용해 크기를 조절한 이미지 (텍스트 위주)

* Photoshop에서 Bicubic (Automatic) 방식으로 크기를 조절한 이미지 (텍스트 위주)

* Photoshop에서 Bilinear 방식으로 크기를 조절한 이미지 (텍스트 위주)

선명도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단순히 이미지 리샘플링(Resampling) 방식에 차이가 나기 때문에 선명도 차이가 이렇게 벌어진다고 볼 수 없을 정도로 오토메이터 결과물은 선명도가 좋지 못합니다. 텍스트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사진에서도 이런 선명도의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납니다.

* Automator를 이용해 크기를 조절한 이미지

* Photoshop을 이용해 크기를 조절한 이미지 (Bilinear 방식)

* Photoshop을 이용해 크기를 조절한 이미지 (Bicubic 방식)

오토메이터를 통한 이미지 일괄 리사이즈 작업의 이런 한계로 인해 한동안 포토샵에서만 리사이즈 작업을 했는데, 이미지 파일을 대량으로 처리하는데 적합하지 않아 여러 프로그램을 테스트했고, 결과적으로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Th-MakerX라는 프로그램에 최종적으로 정착했습니다.

* Photoshop으로 크기를 조절한 이미지

* Automator를 이용해 크기를 조절한 이미지

* Th-MakerX로 크기를 조절한 이미지

포토샵과 비교했을 때 살짝 샤픈처리가 덜 들어간 듯한 부드러운 느낌이 들면서도 디테일을 잘 살려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량의 이미지를 일괄적으로 리사이즈하는 기능도 잘 갖춰져 있습니다. 그냥 파인더에서 리사이즈할 파일을 Th-MakerX 창에 끌어 넣어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간단한 기능 설명

Th-MakerX는 이미지 크기 조절과 관련해 상당히 다채로운 옵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1. 프리셋 기능 (Saved Settings)
    - 목적에 따라 다양한 파라미터를 저장해 놓고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해 줄 수 있습니다.

  2. 리사이즈 모드 (Resize Mode)
    - 이미지 크기를 어떻게 줄일 것인지 구체적으로 지정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가로폭을 지정하고 세로 크기가 그에 맞게 맞춰질 것인지 아니면 그 반대로 할 것인지, 아니면 면적(Area)이나 특정 비율로 줄일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파일 형식 (Thumnail file format)
    - 이미지를 jpeg 형식으로 저장할 것인지 아니면 png 형식으로 저장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파일 이름 변경 (Add to file Name)
    - 이미지 일괄 변환 시 파일 이름에 접두어나 접미어를 붙이는 기능입니다.

  5. 파일 이름 충돌 방지 (Action for file name conflict)
    - 파일을 저장할 대상 폴더에 동일한 이름의 파일이 있는 경우 새로운 파일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6. 이미지 여백 기능 (Margin)
    - 이미지를 리사이즈할 때 가장자리에 여백을 넣는 기능입니다. 'None'은 여백 없음, 'Margin Size'는 이미지를 앞서 2번에서 지정한 크기를 줄이되, 이미지 가장자리에 'Magin Color'에 해당하는 색상을 채워줍니다. Margin Size가 커질 수록 실제로 표시되는 이미지 크기는 더 줄어들겠죠. 마지막으로 Canvas Size는 실제 이미지는 2번에서 지정한 크기로 줄이지만 (이미지 크기는 유지한채로) 가장자리 여백만 지정한 크기로 확장시켜주는 기능입니다.

  7. 대상 폴더 (Destination)
    - 원본 이미지의 크기를 변환한 다음 어디로 저장할 지 대상 폴더를 지정하는 기능입니다.

  8. 세부 설정 (Detail Setting)
    - 이미지 크기 변환시 이미지 보간 방식과 jpeg 화질, 동시에 처리할 파일 개수, 썸네일 파일 날짜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Th-MakerX의 리사이즈 후 이미지 퀄리티도 뛰어나지만 무료로 배포된다는 점이 최고의 장점입니다 :-)

Download Th-MakerX

마치며

이미지를 한장 한장 리사이즈 할 때는 아직 포토샵을 따라올 프로그램이 없지만(가격이 얼만데...너무 당연한가요), Th-MakerX를 이용하면 꽤 쓸만한 이미지 퀄리티를 보장해 주면서도 대량의 이미지를 처리할 때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 대량의 사진을 포스팅하는 분들이나 저처럼 저같은 애플/맥 관련 블로그 운영자 분들에게 Th-MakerX를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참고로 Th-MakerX에 비교해 이미지 크기 조절 옵션을 조금 더 세밀하게 했으면 좋겠다 하시는 분들은 유료 프로그램PhotoBulk나 EasyBatchPhoto, GraphicConverter, Image Smith가 사용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있으니 같이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참조
Th-MakerX 개발자 홈페이지

관련 글
• OS X에서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 총정리 - 그리고 잘 알려져 있지 않는 숨은 기능 소개
• 주요 기능들이 몽땅 제거된 Skitch 2.0 대신 1.X 최종 버전 사용하기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