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의 닥(Dock)을 자유자재로 주무르는 5가지 방법

OS X의 닥(Dock)을 자유자재로 주무르는 팁을 한자리에 모아봤습니다.

흔히 Dock의 크기 조절 같은 세부 설정은 시스템 환경설정의 Dock 항목이나 메뉴바의 사과 모양의 메뉴에 들어가 Dock 항목에서만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주 간단하게 Dock의 크기를 조절하고 Dock 관련 설정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 Dock의 우측 부분에는 수직으로 점선이 지나갑니다. 단순히 프로그램 아이콘과 폴더 아이콘을 구분해주는데 그치지 않고 Dock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이 숨어 있습니다. 이 점선을 클릭한 상태에서 커서를 위아래로 끌어주면

Dock의 크기가 조절됩니다. 또 마우스로 드래그 할 때 Option 키를 누르고 있으면 16의 배수(16 − 32 − 64 − 128 − 256) 사이즈로 Dock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OS X에서 사용되는 아이콘 이미지는 보통 512 x 512 (혹은 1024 x1024) 사이즈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은데 16의 정수로 크기를 조절할 경우 아이콘 이미지가 보다 더 깔끔하게 표시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또 Dock의 점선 부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Dock 확대 기능이나 Dock의 위치 설정 등에 바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3. 터미널을 열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면 Dock의 프로그램 영역에 빈 공간(엄밀히 말하면 투명한 아이콘)을 넣어줄 수 있고 다른 아이콘과 순서를 뒤바꿔 줄 수 있습니다. 빈 공간을 하나 이상 넣어 프로그램의 종류에 따라 그룹을 나눌 수도 있습니다. 또 빈 공간은 다른 아이콘과 마찬가지로 Dock의 바깥으로 드래그래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마운틴 라이언에서는 Command키를 누른 상태로 드래그해야 합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dock persistent-apps -array-add '{tile-data={}; tile-type="spacer-tile";}' && killall Dock

프로그램 부분이 아닌 폴더 부분(휴지통이 있는 영역)에 공백을 넣기 위해서는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주세요.

defaults write com.apple.dock persistent-others -array-add '{tile-data={};​tile-type="spacer-tile";}' && killall Dock​


4. Dock의 설정에서 Dock 확대 기능을 꺼둔 경우라 하더라도 Shift + Ctrl 키를 같이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커서를 Dock 위에 가져가면 일시적으로 확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을 화면에서 잠시 표시하지 않기 위해 창 좌측 상단에 있는 신호등 아이콘에서 주황색 버튼을 눌러 해당 창을 Dock에 축소시켜 놓거나 (혹은 단축키 Command+M) 혹은 가리기 기능 (단축키 Command + H 단축키)을 이용해 프로그램 전체를 숨겨 놓을 수 있습니다.  하나의 작업해 집중하기 위해 다른 창들을 감출 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시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두 방법이 얼핏 비슷해 보이긴 하지만 엄밀하게 말해 기능적으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주황색 버튼을 누르면 버튼(Command + M)이 달려 있는 창 하나만 알라딘의 램프에 빨려 들어가듯 축소되며 Dock의 오른쪽 부분에 표시됩니다. 반면에 가리기 기능(Command + H)은 하나의 창이 아니라 해당 창이 속해 있는 프로그램 전체를 화면에서 숨길 때 사용합니다. 하지만 앞의 방법과 다르게 현재 프로그램이 숨겨져 있다는 것을 사용자에게 알려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잠시 화면에서 감춰놓는다는게 OS X 사용하는 내내 까먹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아래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하면 가리기(Command + H)로 프로그램을 숨겨 놓았을 경우에도 해당 프로그램이 Dock에서 투명하게 표시되 사용자가 창의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Dock showhidden -bool YES && killall Dock

Command + H ↓

팁은 적용해 봐야 맛이죠!

원상 복구는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defaults delete com.apple.Dock showhidden && killall D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