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무료] 마치 단일 창으로 작업하는듯한 환경을 조성해 집중력 향상을 도와주는 'Isolator'


Isolator (무료)

모니터 해상도가 나날이 증가하면서 한 화면에 여러 개의 창을 띄어놓고 동시에 여러 작업을 하는 '멀티태스킹'이 점점 수월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역설적이게도 모니터 해상도의 증가는 작업 하나하나에 집중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집중해서 타자를 하고 있는데 누군가 트위터에 재미난 메시지를 올리는 일은 차치하더라도 화면에 띄워져 있는 여러 창은 시각적인 산만함을 유발해 집중력을 떨어뜨리기 일쑤입니다.

OS X 10.7 라이언부터 '전체 화면(Full Screen)' 모드라는 것이 새로 생겨 한 번에 단 하나의 작업에만 몰두할 수 있게 해주지만, 현재 전체 화면 모드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제외한 다른 응용 프로그램과 사용자가 완전히 단절된다는 느낌이 강하고, 또 창 하나가 모니터 화면을 가득 채우는 것이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져 사용이 꺼려질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DayOne'같은 일기 프로그램은 창의 크기가 '적당히 작아야' 왠지 읽기도 수월하고 일기를 쓰는 작업도 편한데, 27인치 모니터에서 전체 화면 모드로 실행하면 일기 작성도 편하지 않을 뿐 아니라 마치 누군가가 일기를 훔쳐보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 마음이 편치않을 때가 있습니다.

전체 화면 모드보다 유연성 있으면서도 사용자가 하나의 프로그램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 그런 프로그램이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아이솔레이터(Isolator)입니다.

아이솔레이터는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창을 제외한 나머지 창을 흐리거나 어둡게 만들어 산만함을 줄이는 일종의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입니다. 즉, 화면에 창이 단 하나만 부각되면서 시선이 분산되는 것을 자연스럽게 막아주는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무료로 배포되는 것이 의아할 정도로 상당히 완성도가 높은 편입니다. 또 배경 효과를 사용자 입맛에 맞게 조절할 수 있는 다채로운 세부 조절 기능을 제공하는 등 맥 사용자들에게 사용을 적극 추천할만한 프로그램이라 생각합니다.

어떤 기능을 갖추고 있는지 한번 같이 살펴보실까요?

사용 방법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메뉴 막대에 사각형 모양의 아이콘이 추가됩니다. 이후 메뉴 막대 아이콘의 'Turn Isolator On' 항목이나 command+shift+I 키보드 단축키로 배경 흐림 효과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 혹은 메뉴 막대 아이콘을 클릭했을 때 바로 효과가 적용되도록 환경설정에 마련되어 있는 옵션을 조절해줄 수 있습니다.


* 배경 흐림 효과 적용 전


* 배경 흐림 효과 적용 후

화면 밖으로 창 하나만 뛰쳐나올 기세입니다! :-)

이 밖에도 상당히 다양한 옵션이 아이솔레이터 환경설정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환경설정 > 일반(General) 탭

1. OS X 로그인 항목에 프로그램을 등록해 맥이 시작할 때 같이 실행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2. 아이솔레이터가 실행할 때 바로 배경 효과를 적용할 것인지, 아니면 사용자의 입력을 기다릴 것인지를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3. 배경 효과 키보드 단축키 설정란입니다.
4. 배경 효과가 적용될 때 독(Dock)도 숨길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배경을 흐리게 하거나 어둡게 하는 대신 배경의 창(윈도우)을 숨기는 기능을 대신 사용합니다.
6. 파인더 창에 초점이 맞춰저 있을 때 아이솔레이터 사용을 일시중지시킵니다. 데스크탑 배경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확인할 때 편리합니다.

환경설정 > 메뉴 아이콘(Menu icon)

7. 메뉴 막대에 아이솔레이터 아이콘을 표시합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더라도 아이솔레이터 환경설정은 shift+option+command+I 단축키로 열 수 있습니다.

8. 메뉴 막대 아이콘을 클릭했을 때 배경 흐림 효과를 바로 적용할 것인지, 아니면 아이솔레이터 메뉴 항목을 띄울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 > 배경 처리(Background windows)

9.  배경을 어떤 색상으로 덮을 것인지(기본 설정: 검은색), 또 얼마나 진하게 배경을 덮을 것인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

* 배경을 최대한 어둡게 했을 때


* 밝기를 중간 정도로 했을 때

10. 배경 효과에 어떤 필터를 사용할 것인지, 또 배경 효과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필터 종류(Filter Type)

* None(효과 없음)


* Blur(배경 흐림 효과)


* Bloom(일종의 뽀샤시 효과)


* Crystal (크리스털 효과)


* Desaturate (흑백 효과)

필터 세기 (Filter Radius)


* 필터 효과 강하게


* 필터 효과 약하게

환경설정 > 업데이트(Updates)

12. 소프트웨어 새 버전 자동 확인 기능
13. 새 버전 확인 시 베타 버전 포함
14. 지금 업데이트 확인하기

덧붙여...

2000년도 후반에 아이솔레이터를 사용할 때만 해도 필터 효과를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창 전환시 다소 과도한 CPU 부하가 발생하고 애니메이션이 끊기기도 했는데, 소프트웨어가 최적화되는 한편 맥 사양도 많이 올라가 이전에 느끼던 답답함은 많이 해소된 것 같습니다. 다양한 세부 옵션을 통해 부드러운 사용 환경을 제공하면서도, 앱 본래의 목적인 '집중력'을 향상 시켜주는 최적의 조합을 직접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무료로 배포되는 맥용 소프트웨어를 소개하는 일은 언제나 즐거운 일인 것 같습니다 :-)

다운로드

Download



링크
Isolator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