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 레티나 맥북프로 13" vs. 2013 맥북에어 13" 사양 비교

ONE™: 이번 포스팅은 기즈맥(Gizmag)에 올라온 'MacBook Pro with Retina Display vs. 2013 MacBook Air (13-inch)'를 번역한 것입니다. 내용의 수준이 그리 깊지는 않지만, 두 모델의 장단점을 일목요연하게, 또 간결한 문장으로 핵심만 잘 정리한 것 같아 두 모델 사이에서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께 유용한 참고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Gizmag) 애플 관련 루머는 때때로 시대를 너무 앞서 갈 때가 있습니다. 올해 초만 해도 2013 맥북에어에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도입될 수 있다는 루머가 나돌기도 했는데.. 글쎄요, 이제 물 건너  간 이야기가 됐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새로운 맥북에어는 2012년 모델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가벼운 업데이트를 받는데 그쳤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업데이트된 부분이 그리 나쁘다고는 할 수 없어요. 새 맥북에어 13인치 모델을 같은 사이즈의 레티나 맥북프로와 나란히 놓고 스펙을 비교해 보도록 하죠.

시작하기 전에 한 가지 밝혀둘 것이 있습니다. 이번 비교는 오로지 13인치 모델만 대상으로 한다는 점입니다. 맥북에어는 11인치 모델도 나오고, 또 맥북프로는 15인치 모델도 나오죠. 또 지갑을 더 열면 옵션도 추가할 수 있지만, 편의상 양쪽 모두 13인치 '기본 모델'을 가지고 비교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크기

새 맥북에어는 크기가 조금도 달라지지 않았어요. 2013 맥북에어(오른쪽)는 2012년 모델과 완전히 같은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참... 2010년 모델까지 거슬러 올라가야겠군요.

맥북에어는 레티나 맥북프로보다 넓적하지만 훨씬 얇은 편이에요. 맥북에어는 가장자리로 갈 수록 더 얇아지는 디자인인데 위 수치는 가장 두꺼운 부위를 측정한 것이라 실물로 보면 두께차이가 제법 많이 나는 편입니다..

두 모델 모두 화이트 맥북이 2011년 단종된 이후 애플 랩탑의 전매특허인 맵시 나는 알루미늄 유비바디 디자인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또 애플이 자랑하는 멀티터치 유리 트랙패드와 조명이 나오는 키보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무게

무게 역시 아무런 변화가 없었어요. 하지만 새 맥북에어는 우람한 레티나 맥북프로보다 17퍼센트나 무게가 적게 나간답니다.

디스플레이

이미 잘 아시다시피 올해 나온 맥북에어는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달려있지 않습니다.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려면 배터리 수명, 무게, 두께 등 여러 면을 저울질해야 하는 만큼 그리 놀라운 소식은 아니었어요.

다만,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나쁜 소식이라는 게 분명합니다. 왜냐하면, 이다음에 소개할 새 맥북에어의 멋진 변화가 디스플레이 때문에 빛이 바래버렸거든요. 맥북에어의 픽셀 개수는 레티나 맥북프로 픽셀 개수의 32퍼센트도 채 되지 않아요. 맥북에어를 레티나 맥북프로 옆에 나란히 놓고 보면 상대적으로 도트가 더 튀어 보인답니다.

프로세서

자, 맥북에어가 올해 받은 업데이트 중 가장 큰 업데이트입니다. 물론 위 이미지를 뚫어지게 쳐다보신다고 차이를 느끼실 수 있는 부분은 아니에요. 새 맥북에어는 인텔의 4세대 코어 프로세서 '하스웰'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성능만 올라간 것이 아니라 마치 이 세상의 것이 아닌 것처럼 너무도 훌륭한 배터리 수명을 보여줍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다시 한번 짚어 보도록 할게요.

그래픽

이번 맥북에어는 새로운 내장형 그래픽 칩셋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새 맥북에어가 기존 모델과 비교해 그래픽 성능이 최대 40%나 더 좋아졌다고 광고하고 있어요. 아참, 레티나 맥북프로도 지난해 맥북에어와 같은 그래픽 칩셋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종전과 마찬가지로 올해도 4GB 메모리가 기본 장착됩니다. 레티나 맥북프로는 (기본적으로) 두 배나 더 많은 메모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토리지

스토리지 옵션도 지난해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128GB, 256GB 두 기본 옵션이 준비되어 있어요. 하지만 이번 모델부터 SSD 성능이 껑충 뛰어올랐답니다. 애플은 새 맥북에어의 SSD 성능이 지난 모델보다 45퍼센트나 더 빨라졌다고 광고하고 있어요.

무선 인터넷

CPU 다음으로 가장 큰 업데이트는 802.11ac 무선 네트워크 부문입니다. 이론적으로 기존 802.11n보다 3배 더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물론, 속도의 이점을 누리기 위해서는 802.11ac를 지원하는 공유기도 장만해야 되고, 인터넷 서비스 속도도 지금보다 훨씬 더 빨라져야 합니다. 따라서 이 기능은 지금 당장 효용 가치가 있다기보다는 훗날을 대비한다는데 더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어요.

드문드문 애플이 맥북에 셀룰러 수신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는 추측성 루머가 돌곤 하는데, 당분간은 와이파이 존을 찾아 헤매거나, 스마트폰의 핫스팟 기능으로 아쉬운 마음을 달래야겠네요.

두 모델 모두 720p 해상도의 '페이스타임' 카메라가 화면 정면에 달려있습니다.

배터리

올해 맥북에어는 하스웰 CPU 덕분에 웹 서핑 작업 기준 '최대' 12시간의 배터리 사용 시간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물론 사용자들이 모두 웹 서핑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체감하는 시간은 이보다 짧겠지만, 그래도 일반 작업시 기존보다 최소 2시간 이상은 배터리 시간이 더 길어졌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가격

레티나 디스플레이 부재가 장점으로 작용하는 부분입니다. 새 맥북에어 가격이 종전보다 미화 100불이나 저렴해 졌습니다. 즉 레티나 디스플레이(와 몇몇 업그레이드)를 누리기 위해서는 400불의 프리미움을 지불해야 한다는 소리죠.

물론 위 가격은 128GB 스토리지가 달린 기본 사양 가격이며, 이 옵션 저 옵션 추가하다보면 가격 부담이 만만치 않게 올라간답니다.

정리

두 모델 모두 완벽한 랩탑은 아니지만, 저마다의 장점이 그 어느 때 보다 명확히 잘 구분되고 있습니다.

정말 말도 안 되게 선명한 디스플레이를 원하시나요? 지갑을 조금 더 열 준비가 되어 있으신가요? 상대적으로 짧은 배터리 사용 시간과 무게, 두께 차를 감수할 수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주저 없이 레티나 맥북프로를 선택하세요.

반대로 배터리 사용 시간과 초경량 바디에서 오는 극강의 휴대성에 더 우선순위로 두시나요? 또 이런 것을 위해 최첨단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포기할 수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여러분을 위한 랩탑은 맥북에어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인내심이 허락한다면, 또 당장 업그레이드가 급한게 아니라면 애플이 언젠가는 맥북에어에도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채용할 테니 한 두해 더 기다려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대신 레티나 맥북에어가 출시될거라는 소식에 너무 목빼고 기다리진 마시구요.

앞서 올린 레티나 맥북프로 리뷰도 한번 살펴보세요.



원문
Gizmac - MacBook Pro with Retina Display vs. 2013 MacBook Air (13-inch)
평상시보다 격식을 덜 차린 분위기로 번역했더니 조금 오글거리네요...

관련 글
• 아난드텍(Anandtech) 2013 맥북 에어 핸즈온 리뷰... 'PCIe 기반의 SSD 덕분에 파일 읽기쓰기 속도 대폭 향상'
• 2013 맥북에어 iFixit 분해기 "SSD 단자 모양과 크기 바뀌고 배터리 용량 증가'
• 애플 WWDC 2013 키노트에서 발표된 애플 신제품, 신기술 정리
• 애플 2013(6세대) 에어포트 익스트림 iFixit 분해기. '내부에 3.5인치 하드드라이브 장착 가능한 공간 마련돼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