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 훑어보기(Quick Look) 기능의 활용성을 높여주는 4가지 팁

들어가며

OS X의 여러 기능들 중 실생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을 꼽으라면 단연 훑어보기 기능을 들 수 있습니다.

'훑어보기'라는 용어가 다소 생소하게 들리시는 맥 유저님들도 많이 계실 것 같은데 국내 맥 커뮤니티에서는 영어 단어 그대로 퀵룩(Quick Look)으로 더 자주 불리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퀵룩의 한국어 명칭은 훑어보기이며 애플도 국내에서는 훑어보기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으니 이번 기회에 알고 넘어가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훑어보기 기능은 파일이나 폴더를 열지 않거나 프로그램을 시작하지 않고도 그 내용을 빠르게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보통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스페이스 키를 주로 사용하지만 command + Y 단축키로도 훑어보기를 사용할 수 있고, 

위 이미지와 같이 파인더 도구막대에 훑어보기 아이콘을 등록해놓고 키보드로 조작할 필요없이 마우스나 트랙패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훑어보기 기능은 단순히 파인더 내에서만 사용되는 기능이 아니라

↑ 메뉴바의 스팟라이트(Spotlight)라던가 OS X 매일앱등 시스템 전역에 걸쳐 형태를 조금씩 달리하며 사용되고 있습니다.

↑ 또, 닥(Dock)에 등록해 놓은 폴더 속의 파일도 마우스 커서를 해당 파일 위에 위치시킨 후 스페이스키를 눌러 훑어보기를 사용할 수 있고,

↑ 써드파티 어플 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등 OS X과 땔래야 땔 수 없는 OS X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면서도 핵심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활용도나 사용 빈도가 다른 기능들에 비해 월등히 높다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윈도우를 사용하다 맥으로 넘어온 유저님들은 이렇게 파일을 프로그램을 열기 전에 '미리' 내용을 확인하는 절차나 과정이 다소 익숙하지 않으실겁니다. 하지만 단언컨데, 훑어보기 기능에 한번 적응 되면 다시 윈도우를 사용했을 때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불편함과 이질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막상 사용할 때는 잘 못 느끼지만 없으면 너무 답답한 기능이 바로 훑어보기 기능일 것입니다.

오늘은 이 훑어보기 기능을 보다 유용하고,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몇가지 방법과... 또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고 계시는 훑어보기의 기본 기능을 한번 정리해 보려 합니다.

1. 트랙패드 제스쳐로 훑어보기 창을 전체화면으로, 그리고 이어지는 슬라이드쇼

1.1 파인더에서 사진이 있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1.2 훑어보기로 보려는 이미지 파일을 마우스나 command + A 단축키로 한번에 선택하거나, command + 마우스 클릭으로 선별적으로 선택해 줍니다.

1.3 이미지 선택 완료 후 Space 키나 command + Y 단축키를 누르면 훑어보기(Quick Look) 창이 뜹니다. 여기까지는 대부분의 맥 유저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1.4 이 상태에서 두 손가락 벌리기 제스쳐를 트랙패드에 해주시면, 


사진이 화면을 가득 채우며 전체 화면 관람모드로 들어갑니다. 


1.5 여기서 화면 하단 가운데 있는 재생버튼을 누르면 앞서 선택한 이미지들이 슬라이드쇼 형식으로 한장씩 자동으로 넘어갑니다. 




1.7 슬라이드쇼가 아니더라도 두 손가락 스크롤 제스쳐를 이용해 사용자가 직접 사진을 넘길 수 있습니다.






1.8 컨트롤 패널에 있는 격자 모양의 버튼은 선택한 사진들을 화면에 열맞춰 좌르륵 펼쳐주는 기능입니다.


(이거 어디서 많이 본 기능인 것 같은데... 아이패드 사진앱?)


1.9 격자 버튼 오른쪽에 있는 버튼들은 순서대로 아이포토(iPhoto)에 사진 추가하기, 전체화면 종료, 그리고 훑어보기 종료 버튼입니다. 

2. 훑어보기 창에서 바로 텍스트를 선택하고 복사하기 

2.1 훑어보기 기능은 이름 그대로 파일을 보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텍스트를 선택한다던가, 혹은 이렇게 선택한 텍스트를 복사하는 기능이 기본적으로 지원되지 않습니다. 

2.2 따라서 텍스트 파일내 일부 영역을 복사해야 하는 간단한 작업도 훑어보기 창 우측 상단에 있는 '텍스트 편집기(으)로 열기' 버튼을 눌러 텍스트 편집기를 실행하는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단순히 텍스트 복사하기 위해 굳이 이렇게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요?

2.3 없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유틸리티 폴더에서 터미널을 실행시킨 후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defaults write com.apple.finder QLEnableTextSelection -bool TRUE;killall Finder

위와 같이 훑어보기 창 내에서 텍스트를 바로 선택하거나 복사해 다른 창에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일반 텍스트 문서(TXT, RTF등)뿐만 아니라 PDF 파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 프로그램을 호출하는 것보다 불과 몇 초 더 빠르다 할 지라도 OS X을 하루 이틀 사용할 것도 아니고 이런 경우가 누적되면 그 시간은 결코 무시할 만한 정도가 아닐 것입니다.

참고로 원상 복구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defaults delete com.apple.finder QLEnableTextSelection;killall Finder

3. 퀵룩 플러그인 설치로 ZIP 형식의 압축 파일도 내용물을 확인하기


(플러그인 설치 전)



(플러그인 설치 후)


2007년도에 OS X 레퍼드의 일부로 훓어보기가 처음 도입된 이후로 5년의 시간이 지났지만, 당시나 지금이나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파일 형식은 거의 차이가 없는 편입니다.  

통상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상당수의 파일 형식은 기본적으로 지원하지만, 그 이외의 형식은 유/무료로 배포되는 퀵룩 플러그인(Quick Look Plug-in)을 시스템에 추가로 설치해 주어야 훌터보기에서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이런 플러그인 관련 정보를 제공해 주는 사이트나 블로그가 몇군데 있는데, 이중에서 Quick Look Plugin List 사이트가 비교적 정리가 잘 되어 있고 최근까지도 정보가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모든 플러그인이 무료로 배포되는 것은 아니며, 또 OS X의 버전에 따라 사용 가능 여부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플러그인을 내려받으시기 전에 가격 및 라이센스에 관한 정보, 그리고 호환성 정보를 미리 숙지하지 않으시면 낭패를 보실 수도 있습니다.

일단 개인적으로 훑어보기 플러그인 중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ZIP 플러그인을 내려 받고, 시스템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3.1 압축 파일 형식 중 가장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형식이다보니 이를 지원하는 플러그인도 몇가지 종류가 나와있습니다만 디자인면에서나 안정성면에서 BetterZipQL 플러그인이 가장 탁월한 것 같습니다. 원래 Better ZIp이라는 압축 관련 상용 프로그램을 판매하는 자매품으로 나온 플러그인인데 개발자가 씀씀이가 좋아 플러그인에 한해서는 마음대로 내려받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일단 BetterZip 개발자 사이트에 접속해 플러그인을 내려 받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3.2 파일을 내려 받으신 후 압축을 풀면 BetterZipQL.qlgenerator 라는 파일이 나오는데, 파인더를 실행하고 command + shift + G 단축키를 누른 후 아래 경로를 입력하면 플러그인 설치 폴더로 바로 이동합니다. 이 폴더에 BetterZipQL.qlgenerator 파일을 넣어줍니다.  

/Library/QuickLook/

3.3 기본적으로 시스템을 재부팅해야 플러그인이 활성화되지만, 터미널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주면 재부팅을 할 필요없이 바로 플러그인이 활성화되고 지체없이 훑어보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lmanage -r


3.4 ZIP 형식의 압축 파일을 선택한 후 훑어보기창을 열어 압축 파일 내부가 잘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추가로 Configure 버튼을 눌러 훑어보기 사용시 표시할 정보 등을 선택해 줄 수 있습니다.



(수백개의 파일이 들어가 있는 2.5기가 상당의  ZIP 파일도 안정적으로 동작합니다.)


이제 ZIP 파일을 매번 압축해제 할 필요없이 내용물을 미리 확인하세요!

4. 이미지의 확장자와 사이즈, 용량을 보다 간편하게 확인하자.

앞서 소개한 ZIP 플러그인 이외에 정말 편리한 플러그인이 하나 더 있습니다. qlImageSize 플러그인이 그것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크게 두가지의 편리한 기능을 제공해 줍니다.

1. 별도로 그래픽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command + I 단축키로 파일 정보창을 열어보지 않더라도 훌어보기 상단에서 이미지의 픽셀 사이즈와 용량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둘째로, 파인더 창을 유심히 보시면 문서 파일들은 확장자가 썸네일 위에 바로 표시되는 반면에 이미지 파일들은 확장자가 썸네일 상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문서 파일 뿐만 아니라 이미지 파일들도 파인더에서 확장자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훑어보기에서 이미지의 확장자와 (픽셀) 크기, 그리고 용량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은 다량의 이미지 파일을 빈번히 다루시는 맥유저들의 작업 능률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앞서 소개해드린 ZIP 플러그인 설치 방법과 마찬가지로

1. 먼저 플러그인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압축을 풀어 놓으시고,

2. 파인더에서 command + shift + G 단축키를 누른 후 아래 폴더를 입력해 바로 훑어보기 플러그인 설치 폴더로 이동하신 후 앞서 준비해 둔 플러그인 파일을 이 폴더에 넣어주시고,

/Library/QuickLook/

3. 응용 프로그램/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 프로그램을 실행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주시면 바로 플러그인이 적용됩니다.

qlmanage -r

그리고 이미지 파일을 훑어보기로 열어 크기와 용량이 잘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썸네일에 확장자 표시 기능은 썸네일은 재생성되는데 다소의 시간이 지체될 수 있어 바로 확인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1. 훑어보기도 일반 어플과 마찬가지로 전체 화면 모드로 사용할 수 있다. 또, 아이무비나 별도의 이미지 관련 프로그램을 실행할 필요없이 자체적으로 슬라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훑어보기 창이 열렸을 때 트랙패드에서 두 손가락 벌리기 제스쳐를 해주면 된다.

  2. 터미널 명령어로 훑어보기 창 내의 텍스트를 바로 선택하거나 복사할 수 있다. 텍스트 파일 뿐만 아니라 PDF 문서도 지원한다.

  3. 훑어보기내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파일 형식을 위해 다양한 플러그인들이 존재한다. 이 중 BetterZipQL 플러그인은 압축 파일을 해제할 필요없이 압축 파일 내부를 훑어볼 수 있게 해준다.

  4.  qlImageSize 플러그인으로 훑어보기 창 내에서 이미지의 크기와 용량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미지 파일의 확장자도 이미지 썸네일에 바로 표시할 수 있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