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Bye Bye 맥 앱스토어' 샌드박싱 정책 때문에 맥 앱스토어를 떠난 CheatSheet

지난 4월 이후로 업데이트가 멎어있던 <추천 맥용 프로그램 100선>을 업데이트하기 위해 앱 목록을 살펴보던 중 맥 앱스토어에서 'CheatSheet'가 사라졌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CheatSheet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각종 단축키를 한눈에 정리하여 보여주는, 맥 초보자 상급자 할 것 없이 무척 유익하다는 평가를 받는 프로그램입니다. 그 유용성 때문에 백투더맥 블로그를 열자마자 가장 먼저 소개한 앱이기도 합니다.

이유가 궁금해 제작사 홈페이지를 살펴 보니 프로그램 개발이 완전히 중지된 것은 아니며, 애플의 샌드박싱 정책 때문에 앞으로는 제작사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mediaatelier, 번역) CheatSheet가 맥 앱스토어를 떠납니다.

1년 6개월 동안 50만번 이상의 다운로드가 이뤄졌던 CheatSheet가 맥 앱스토어에서 내려졌습니다.

CheatSheet는 OS X의 액세시빌리티(Accessibility) API를 통해 현재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의 단축키를 읽어오는데, 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직접 '보조 장비에 대한 접근 활성화' 항목을 체크해야 합니다. CheatSheet를 처음 실행하면 해당 옵션에 대한 안내와 가이드를 화면에 표시합니다. 그런데 CheatSheet에 변경 사항을 적용하고 싶어도 애플이 (샌드박싱 정책을 이유로) 업데이트를 승인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들의 평가가 ✭✩✩✩✩ 로 곤두박질치기 전에 맥 앱스토어에서 CheatSheet를 내리게 되었습니다. CheatSheet는 '샌드박스' 환경 하에서는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CheatSheet는 현재 (제작사 홈페이지를 통해)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단축키 시트에 스크린샷 촬영 단축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CheatSheet 최신 버전은 다음 링크를 통해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http://cheatsheetapp.com"

현재 사용하시는 CheatSheet가 맥 앱스토어 버전이라면 기능 업데이트를 위 링크에서 최신 버전을 내려받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맥용 동영상 플레이어 'MplayerX'도 같은 이유로 맥 앱스토어 버전(v1.0.14)은 업데이트가 멎어있고, 제작사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최신 버전(v1.0.17)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의 기능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시스템을 보안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대안은 없는 것일까요. 샌드박싱 정책 때문에 맥 앱스토어에서 유용한 앱이 하나 둘 사라져 가는 걸 보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참조
• mediaatelier - CheatSheet is leaving the Mac App Store
• 매번 단축키를 잊어먹으신다구요? CheatSheet 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세요.

관련 글
• MPlayerX, 애플의 샌드박싱 규제 때문에 맥 앱스토어에서 손털고 떠난다
• TextExpander, 맥 앱스토어 샌드박싱 정책으로 인해 맥 앱스토어 버전 업데이트 포기
• 애플의 맥 앱스토어 샌드박싱 정책이란?
• Why the Mac App Sandbox makes me s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