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노트, 완전체로 거듭난 사파리용 웹 클리퍼 공개 '어떤 부분이 달라졌나?'

2013.11.17 03:29    작성자: ONE™

사파리 애용자로서 한동안 크롬 사용자가 부러울 때가 있었습니다. 

사파리용 웹 클리퍼에 클리얼리(Clearly)와 스키(Skitch)를 갈아 넣은 듯한 풍부한 기능과 현격하게 빠른 성능을 가진 구글 크롬용 에버노트 웹 클리퍼 때문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크롬을 쓸까 고민했던 순간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하지만 에버노트가 완벽히 새로워진 사파리용 웹 클리퍼를 내놓으면서 이제 사파리에서도 크롬에서 먼저 선보인 이런 기능들을 고스란히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아직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으신 분들을 링크를 통해 새 버전을 내려받을 수 있고, 기존 사용자라면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 설정을 변경하지 않은 이상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실시됩니다.

디자인 개선

사파리 도구 막대에 있는 코끼리 모양의 웹 클리퍼 아이콘을 클릭하면 최근에 업데이트된 맥용 아이워크를 떠올리게 하는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화면 오른쪽에서 미끄러지듯 나타납니다. 이전부터 사용할 수 있었던 각종 클립핑 기능에 에버노트의 자매앱 클리얼리와 스키치에서 가져온 기능이 세련되고 깔끔하게 세로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그 밑에는 태그와 노트북을 신속하게 선택할 수 있는 항목과 노트를 간편하게 외부에 공유하는 버튼, 클리핑한 웹 페이지를 저장하는 버튼이 달려있습니다.

예전의 모습이 어떠했는지 벌써 잊으셨다구요? 기사를 스크랩하는 데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지, 그것을 가공하는 것에 대한 고려가 사실상 전혀 없었습니다. 단순히 경로를 지정할 수 있는 저장 버튼이었을 뿐입니다.

에버노트 웹 클리퍼로 기사를 스크랩하는 다양한 방법

기사를 스크랩하는 방법도 대폭 늘어났습니다. 웹 페이지를 있는 그대로 스크랩할 수도 있고, 웹 페이지에서 광고 등 모든 잡다한 요소를 싹 제거한 클리얼리 스타일로 스크랩할 수 있습니다. 또 웹 페이지 일부 내용과 미리보기 썸네일 이미지가 포함된 북마크 형식과 도형, 화살표, 텍스트 등을 포함한 스크린샷으로도 웹 페이지를 스크랩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웹 페이지를 클리핑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이 다 갖춰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동안 꽤나 잘 만들었다고 생각한 데본씽크용 웹 클리퍼가 갑자기 어설퍼 보일 정도입니다.

■ 기사 스크랩

기사를 스크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웹 페이지 원형을 유지하며 에버노트 노트북에 저장하는 것입니다. 

웹 페이지 코드를 분석해 기사 영역을 정확하게 짚어주며, 웹 페이지 상에 표시되는 +, - 버튼을 클릭해 스크랩 범위를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 버튼을 누르면 기사 오른쪽에 있는 사이드바까지 스크랩 영역에 포함됩니다. 여기서 한번 더 + 버튼을 누르면 웹페이지 전체가 원형 그대로 스크랩됩니다.

■ 선택 영역 클리핑하기

기사의 핵심적인 부분만 스크랩하고 싶으면 기존과 마찬가지로 텍스트나 이미지를 하이라이트한 후 웹 클리퍼를 실행하면 됩니다.

초록색 테두리로 스크랩 영역이 강조됩니다. 이후 태그와 노트북을 적당히 선택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에버노트로 동기화가 시작됩니다. 전체 맥락이 중요한 웹 페이지는 기사 스크랩으로, 단순한 팁이나 인용구, 명언 등은 선택 영역 클리핑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간소화된 기사 클리핑하기

클리얼리의 핵심 기능이 에버노트 확장 프로그램에 처음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에버노트의 설명을 빌리면 '읽기 편하고 깔끔한 스크랩을 위해 페이지에서 모든 방해 요소를 제거'하는 독서에 최적화된 기능입니다. 광고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기사가 여러 웹 페이지로 분할된 경우 자동으로 다음 페이지를 로딩해주는 점이 사파리의 읽기도구와 차이가 나는 부분입니다.

아무리 광고로 떡칠이 되어 있는 기사라도 '간소화된 기사' 한방이면 깔끔하고 미려한 페이지로 새로 태어납니다. 또 광고는 제거하면서도 본문에 첨부된 이미지는 그대로 살아 있습니다. 이후 '저장' 버튼을 눌러 깔끔한 웹 페이지를 노트북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헤비 에버노트 유저의 경우 쏠쏠한 용량 절약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 북마크 클리핑 (새 기능)

본문 내용이 주기적으로 갱신되는 기사나 정보 등은 페이지 스니펫과 URL이 포함된 노트를 작성해 주는 '북마크 클리핑'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클리핑한 기사는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구식이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표식 및 스크린샷

이미지 하이라이터, 마커 도구, 화살표 도구, 텍스트 도구 등 스키치의 핵심 기능이 새 에버노트 웹 클리퍼에 자연스레 녹아들어 있습니다. 이제 단순히 웹 페이지를 스크린샷 촬영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 위에 각종 도형과 화살표, 텍스트 등을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모자이크, 크롭, 확대/축소 기능도 포함되어 있어 웹 페이지를 스크랩할 때 스키치를 반드시 실행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그냥 웹 클리퍼를 띄우고 도구를 선택한 다음 웹 페이지에 그려넣으면 땡입니다.

웹 클리퍼에서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웹 페이지 전체를 캡쳐하지 못하고 눈에 보이는 부분만 캡처한다는 점입니다. 이럴 때는 어쩔 수 없이 파파라치나 구 스키치 앱, 또는 어썸 스크린샷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공유

그동안 웹 클리퍼는 노트를 저장하는 도구에 머물렀지만, 이제는 노트를 공유하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 패널의 공유 버튼을 누르면 채팅 프로그램,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첨부할 수 있는 URL 링크를 생성하며, 별도의 버튼을 통해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에 바로 포스팅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URL을 클릭하면 에버노트에 스크랩된 상태의 웹 페이지를 보여주며, 페이지 하단에 있는 버튼을 눌러 자신의 에버노트로 바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사파리 자체적으로 웹 페이지 링크를 공유하는 기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에버노트의 공유 기능은 웹 페이지의 여러 내용 가운데 상대방에게 보여주고 싶은 부분만 따로 떼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알리미 설정하기

웹 페이지 스크랩할 때 '알리미'를 설정하면 지정된 날짜, 지정된 시간에 알림센터나 모바일 기기의 팝업알림이나, 메일을 통해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웹 페이지를 스크랩하는데 그치지 않고 지정된 시간에 참고 또는 가공해야 할 때 무척 유용한 기능입니다. 에버노트에 알리미가 추가되면서 스크랩한 정보가 적시 적소에 활용되는 빈도가 높아졌습니다. *여담이지만 OS X의 '미리알림'보다 에버노트의 '알리미'란 이름이 더 정겹게 느껴집니다.

웹 클리퍼 환경설정

에버노트 웹 클리퍼의 '완성'은 환경설정입니다. 구글에서 검색할 때 에버노트 라이브러리를 검색 대상에 포함하는 옵션을 비롯해 웹 페이지 클리핑과 관련해 매우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아울러 웹 클리퍼를 시작하는 기능을 비롯해 사용자가 원하는 키보드 단축키를 웹 클리퍼 기능 대부분에 지정할 수 있어 무척 편리합니다. 이쯤되면 고급 사용자도 만족시킬만 합니다.

코멘트

여러 프로그램으로 분산되어 있던 기능이 웹 클리퍼 하나로 통합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웹 페이지를 스크랩하는 작업이 간편해지고 시간 소모가 줄었습니다. 뛰어난 디자인의 웹 사이트, 독서거리, 업무나 논문 작성에 참고할 자료를 스크랩하는데 에버노트 웹 클리퍼보다 편리한 방법이 있을까 싶습니다. ReadKit, Ulysses와 함께 블로그 포스팅의 3대 축인 에버노트가 이번 웹 클리퍼 업데이트를 통해 완전체가 된 것 같습니다. 게다가 웹 클리퍼의 부족한 부분은 메뉴 막대의 에버노트 헬퍼 프로그램이 상시 메꿔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다른 회사들이 경시하는 웹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에 이만큼의 공을 쏟는 것에서 에버노트가 요즘 승승장구하는 이유를 넌지시 짐작해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차차 개선되고 있지만) 스키치를 엉망으로 만든 것만 제외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꿰뚫어 보고 있는 회사입니다.

에버노트 웹 클리퍼에 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아직 사파리에 설치하지 않으신 분은 링크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참조
Evernote - The All New Evernote Web Clipper for Safari

관련 글
• Back to the Mac 선정 - 추천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Extension) 30선
• 에버노트, 맥용 에버노트 5 전격 공개 - 어디가 어떻게 달라지나 보니
• 주요 기능들이 몽땅 제거된 Skitch 2.0 대신 1.X 최종 버전 사용하기
• 맥용 에버노트(Evernote) 5 정식 버전 출시 - 오늘부터 맥 앱스토어를 통해 설치 가능
• '이보다 빠르게 노트를 입력할 수 있을까?' 맥용 에버노트 최신 버전의 '빠른 노트(Quick Note)' 기능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와룡서생

    알리미... 도우미... 어감이 좋네요. ㅎㅎ

  3. Blog Icon
    하녀

    원님. 데본과 비교했을때 어떠신거같아요? 에버노트는 강의노트용으로만 썼었는데 웹클리핑기능이 데본보다 뛰어난것같네요~

  4. Blog Icon
    염지훈

    저는 에버노트 광팬으로서 데스크탐/노트북에서는 크롬 웹클리퍼만 썻는데 원님 내용 보고 사파리 웹클리퍼도 써봐야 겠네요

    그리고~ 참고로 모바일에서는 돌핀 브라우저 공유하기에서 에버노트에서 플로그인 바로 웹클리핑 하면 좋더라고요~

    모바일에서는 에버노트 웹클리핑하기에는 돌핀 브라우저가 최적이더라고요~

  5. Blog Icon
    StyleofYS

    전 크롬을 주로 사용합니다.

    사파리로 넘어가고 싶어도 못 넘어가는 가장 큰이유가..

    매버릭스 업데잇후로 사파리에서 네이버 카페 방문해서 둘러볼시에 뒤로가기 제스쳐를 하면

    이부분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지 않네요. 전 페이지로 이동이 아닌 하얀 공백 페이지가 나옵니다.

    이게 네이버 문제인지..사파리 업데잇후 문제인진 모르겠으나..이점떄문에 억지로 크롬 사용중입니다 ㅠㅠ

  6. Blog Icon
    와룡서생

    데본도 에버노트처럼 깔끔한 디자인으로 바뀌었으면 좋겠어요.

    다 좋은데 디자인만 좀 아쉽네요.

  7. Blog Icon
    석짱

    사파리에서 웹클리퍼가 아쉬웠는데, 드디어 가려운 데를 긁어주는 업데이트가 이뤄졌군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8. Blog Icon
    GRE

    한가지 이상한점은, 에버노트 웹클리퍼 활성화된 상태로
    "네이버 영화" 사이트 들어가면 여러 팝업이 뜨면서 웹서핑을 할 수 없다는...;

  9. 저도 마찬가지에요. 이건 아주 심각 ㅠ.ㅠ

  10. Blog Icon
    htr

    스타일 시트가 적용되어 있을 경우, 오른쪽의 메뉴화면이 반만 뜨거나 완전히 최적화되어 작동되지 않는군요.
    아쉬운 점입니다. 클리퍼와 스타일시트 중 선택을 하라면... 으.... 에어와 아미레 급의 고민이겠는걸요. ㅎ.

  11. Blog Icon
    도헌

    저도 같은 문제입니다^^

  12. Blog Icon
    amigo

    유독 네이버영화 페이지에서 화면을 가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비단 저만의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일단 코멘트를 남겨봅니다

    항상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13. Blog Icon
    chilgu7979

    항상 감사합니다. 그런데 저만 그런지 웹클리퍼 아이콘을 클릭해도 로그인이 안되네요..ㅠㅜ

  14. Blog Icon
    맥멜

    늘 좋은 정보 얻고갑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좋은하루되세요 ! :)

  15. Blog Icon
    bjm

    Blogger와 충돌합니다.ㅠㅠ
    blogger의 blog를 입력이나 편집할 때,
    html 모드는 사용가능한데, 글쓰기 모드에서 커서가 사라집니다.ㅡㅡ;; 이런...

  16. Blog Icon
    docddong

    설치해서 도구막대에 아이콘이 다 생성이 됐는데 클릭해도 아무 변화가 없어요... 뭔가 잘못 된건가요?

  17. Blog Icon
    호슌이밥

    저도 동일합니다. 맥북사용중인데 코끼리만 사파리에 앉아있고 작업을 안해요~~~~ㅠㅠ 방법좀 알려주세요...

  18. Blog Icon
    wafe

    아... 이제 Firefox 용만 나오면 되는데... ^^;;
    업데이트 순서가 크롬(맥,Win) -> 맥용 사파리 -> Firefox(?) 인 거 같아 씁쓸하네요. 전세계적으로 보면 Firefox 가 크롬보다 사용 순위가 아직은 더 높은데... (물론 IE 용은 뭐 신경도 안쓰지만요 ㅎㅎ)

  19. Blog Icon
    와룡서생

    옛날부터 플러그인 하면 파이어폭스 였는데 요즘들어 플러그인 때문에 크롬을 쓴다는 얘기에 고개를 갸우뚱하게 되네요.
    역사를 보나 종류로 보나 파이어폭스 플러그인이 엄청납니다.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는 것 같아 파이어폭스도 권해 드리고 싶군요.
    다양한 플러그인, 빠른 업데이트, 그리고 개인정보를 구글에 전송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요 :)

  20. Blog Icon
    청진기

    플러그인하면 역시 파이어폭스죠! 동감합니다!

    같은 제작사에서 만든 플로그인도 파폭에서 더 부드럽게 작동하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

  21. http://movie.naver.com 과 충돌있네요. 한번 가보세요 ㅠㅠ

  22. 아.. 역시 네이버 ㅠ.ㅠ

  23. Evernote Web Clipper는 이번 버전 뿐만 아니라, 이전 버전부터도 네이버에서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끔 필요한 내용을 복사하기 위하여 마우스 커서로 드래그 하는 것도 안 되도록 해놓은 것을 보면 서비스가 아직 후진국 마인드인지, 사용자가 아직 후진국 마인드인지 모르겠습니다.

    위의 내용 복사의 의미가 무단 전제까지는 아니고, 타이핑하기 귀찮은 키워드 같은 경우 드래그해서 카피&페이스트 하거나, 바로 검색하고 싶을 때 같은 경우입니다.

  24. Blog Icon
    와룡서생

    국내 IT인력들을 모아놓은 곳의 수준이 웹표준 않지킬 정도면.. 많이 암담하죠...

  25. Blog Icon
    어쩜

    네이버에서 작동이 안되는 것은 네이버의 문제로 알고 있는데요? 네이버가 닫혀진 환경이라, 퍼가기 자체가 어떤 수로도 안되게 막아놓은 것으로 알고 있어요. 오른클릭도 안되고 말이죠.

  26. Blog Icon
    궁금

    아이패드에서는 어떻게 설치 해야 하나요?

  27. Blog Icon
    겔로스

    아이패드 도 되는건가요?

  28. Blog Icon
    겔로스

    아이패드에서 될거라 몇일 헤매고있어요
    혹 아시는분 gelosryu@naver.com 으로 부탁해요

  29. Blog Icon
    염지훈

    아이패드에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아이폰, 아이패드 에버노트 유저들은 돌핀 영문 모바일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웹클리핑하고 있습니다 ^^

  30. Blog Icon
    겔로스

    아 그렇쿤요
    감사합니다

  31. 소개해 주신 클리퍼 버전은 무엇인가요? 전 6.2.4 받아 쓰고있는데, 이것만 못한 것 같습니다.
    요즘 것은 스키치 같은 표식 기능이 전혀 없어요.

  32. Blog Icon
    snua

    저만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사파리용 웹클리퍼 설치시 계속 오류가 뜨네요

    safari는 파일을 열 수 없습니다.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한 다음 이동했기 때문에 safari가
    'evernote web clipper.safariextz' 파일을 열 수 없습니다.

    위와 같이 뜨는데 해결 방법 알려주실 분 계신가요...?
    부탁드립니다.
    클리핑해야할 페이지 끄면 다시 못찾을 것 같아서 맥 끄지도 못하고 사파리 탭만 늘어나고 있습니다 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