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 더 버지의 신형 맥 프로 (2013) 리뷰

지난 일주일 동안 어디 산 속 같은 곳에 계셨던 것이 아니라면 지난 주 애플이 신형 맥 프로를 출시했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애플의 다른 제품과는 다르게 대중적인 제품은 아니지만 최고의 성능을 요구하는 사용자를 겨냥해 우수한 성능으로 나왔고, 그러면서도 매혹적인 디자인과 앙증맞은 크기를 가지고 있어 여러 IT 매체로부터 연일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덕분에 제품이 타겟으로 하는 전문가뿐만 아니라 주류 사용자도 무차별적인 뽐뿌를 받고 있는 중입니다. 백*** 블로그 운영자도 그 중 하나라고 합니다.

미 IT 매체 '더 버지(The Verge)"도 오늘 신형 맥 프로 리뷰를 게재했습니다. 동영상 제작에 있어 타 매체와 비교를 불허하는 곳인 만큼 제대로 임자를 만난 셈입니다.

더 버지는 먼저 "구형 맥 프로 한 대 놓을 자리에 신형을 네 대나 올려둘 수 있다"며 맥 프로의 작고 맵시있는 디자인에 찬사를 보냈습니다.

"맥 프로가 어떻게 생겼는지는 가장 중요한 기능과는 먼 것이다. 하지만 확실히 일하는 방식에 변화를 준다. 이전 맥 프로 한 대가 들어간 자리에 이제 네 대의 맥 프로를 넣을 수 있고, 자주 이동해야 하는 모듈식의 사람들이라면 이것을 이동시키는 데 훨씬 쉬울 것이다 — 애플은 랙에 맞추려고 위의 손잡이를 톱질해야 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었고, 이것이 그 답인 셈이다. (하지만 둥그런 못을 네모난 구멍에 박는 셈이나 다름없으므로, 그 전에 누가 괜찮은 랙 마운트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크기가 중요한 사람들에게, 맥 프로는 엄청난 업그레이드다."

[Kudoblr.]

신형 맥 프로의 성능은 최근 맥프로 제반 업데이트가 있었던 애플 소프트웨어(파이널 컷)에서는 잘 나오지만,  프리미어 등 어도비 소프트웨어가 신형 맥 프로의 AMD 파이어프로를 온전히 지원하지 않아 제 성능이 발휘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앞으로 소프트웨어가 다듬어짐에 따라 더욱 더 빠른 성능을 보여줄 것이며, 사실상 무소음에 가까운 정숙성과 매우 뛰어난 그래픽 성능을 맥 프로의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파이널 컷 프로 X에서 애플은 맥 프로에 있는 두 그래픽 카드를 모두 활용한다. 대부분의 재생이나 처리 작업을 GPU로 넘기기 때문에 꽤 낮은 CPU 사용량을 보인다. 그러나 프리미어나 애프터 이펙트에서는 렌더링이나 재생과정에서 상당히 많은 CPU 사용량을 보였다. 이는 어도비가 예전 엔비디아의 CUDA 드라이버에 대응했던 것처럼, 이 GPU에 대응하는 업데이트를 내놓으면 된다. 어도비나 다른 개발자들이 이 GPU에서 얼마만큼 끌어낼 수 있을지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다.

[Kudoblr.]

장단점을 한 줄로 요약하면, 현재는 서드파티 소프트웨어가 다듬어져 있지 않아 기존의 시스템보다 큰 성능의 우위를 보이지 못하지만, 이런 문제가 해결될 가까운 미래에는 '필구 아이템'이 될 가능성이 무척 높다는 것입니다.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를 제외하고 더 버지가 꼽은 신형 맥 프로의 다른 단점은 '높은 가격'입니다. 맥 프로 기본 사양은 2,999불부터 시작하지만, 더 버지가 테스트한 사양은 8코어 제온 프로세서와 파이어프로 D700 듀얼 그래픽, 64GB 램, 1TB SSD를 탑재한 8,099불짜리 모델입니다. 여기에 샤프가 만든 3천불짜리 4K 디스플레이를 끼얹어 최종 가격은 11,812불로 뛰어올랐습니다. 한화로는 약 1,250만원가량입니다.

그밖에 맥 프로는 디자인 및 발열/소음 부문에서 10점 만점에 각각 9점을, 퍼포먼스와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각각 8점을 받아 총점 8.5점을 획득했습니다.

리뷰 원문은 링크에서 볼 수 있으며, 이번 리뷰의 꽃은 글과 함께 올라온 위 동영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니 꼭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비단 매혹적인 자태의 맥 프로 뿐만 아니라 리뷰 영상 자체도 하나의 작품처럼 느껴집니다. 아울러 쿠도군님의 블로그에도 이번 리뷰의 요약 번역이 올라왔으니 같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참조
The Verge - Apple Mac Pro review (2013)
Kudoblr

관련 글
• 신형 맥 프로는 얼마나 작을까?
• 2013 맥 프로 포장 개봉 동영상 두 편
• 애플, Final Cut Pro X, Logic Pro X 등 프로 애플리케이션 일괄 업데이트 '신형 맥 프로에 최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