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맥 프로 출시 이후 애플 신제품 소식이 잠잠한 가운데 차세대 애플TV가 가까운 시일 내 출시될 것이라는 보도가 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11일 애플 전문보도 매체 '9to5mac'은 3월 중 정식 배포가 유력한 iOS 7.1 버전에 차세대 애플TV를 가르키는 "AppleTV4,1" 표기를 발견했다고 전했습니다. 9to5mac은 현재 시중에 판매 중인 애플 TV가 "AppleTV3,2"로 표기되는 점으로 미뤄 애플이 iOS 7.1를 3월에 공개하면서 새로운 애플TV를 출시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버전이 한 단계 올라간다는 것은 외형이나 기능에 큰 변화가 있음을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럼 차세대 애플TV는 과연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9to5mac은 앞서 다른 보도를 통해 차세대 애플TV에 게임 기능이 새로 추가될 예정이며, 이미 애플 사내에서 게임 관련 테스트가 진행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아이패드, 아이폰, 아이팟 터치 같은 iOS 디바이스를 애플TV에 연결해 컨트롤러로 활용할 수 있으며, 별도의 컨트롤러 출시도 예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게임 지원과는 별개로 TV튜너와 무선 공유기가 하나로 결합한 또 다른 시제품이 테스트 단계를 밟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고 전한 바 있습니다.
게임 지원이 이뤄진다는 것은 그래픽을 포함한 애플TV의 전반적인 성능과 내부 스토리지 용량이 한층 강화되는 것을 의미하며, 튜너가 추가되면 TV 외부입력을 바꿀 필요 없이 애플 자체 콘텐츠와 다른 셋톱박스에서 가져온 영상 신호를 하나의 인터페이스 아래에서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공유기가 애플TV와 결합하면 고해상도 스트리밍 영상 재상과 에어플레이 기술을 보다 안정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밑거름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비싼 애플 공유기를 별도로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장점입니다.
물론 현 단계에서는 어디까지나 루머에 불과합니다.
한편, 팀쿡 CEO는 최근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를 통해 "아직 입을 열 때가 아니지만 2014년 멋진 제품(great stuff)을 만들어내기 위한 연구가 한창"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때마침 아이폰, 아이패드의 악세서리 수준으로 취급받던 애플TV도 온라인 애플스토어 개편 작업을 통해 주력 상품으로 격상된 바 있어 가칭 '아이워치'와 함께 가장 유력한 후보로 꼽히고 있습니다.
참조
• 9to5mac - New Apple TV hardware references already appearing in iOS 7 builds
• WSJ - 팀 쿡 애플 CEO 인터뷰 전문(1): 새로운 분야서 ‘멋진 제품’ 선보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