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 IT 기술은 우리 책상 위를 어떻게 바꿔놓았나

여러분의 책상 위 모습은 지난 십여 년간 어떻게 바뀌었나요? 기억이 잘 안 나신다구요? 1980년부터 2014년까지 지난 35년간의 사무실 책상 위 변천사를 보여주는 페이지를 보면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실지도 모릅니다.

위 동영상은 하버드 대학의 이노베이션 연구실(Harvard Innovation Lab)이라는 곳에서 연출한 것으로, 책상 위를 너저분하게 만들던 각종 물품이 IT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컴퓨터 속 가상의 '책상 위(Desktop)'로 하나씩 자리를 옮겨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국 신문이며 시계며 팩시밀리며 메모장 할 것 없이 모두 하나의 '앱'으로 대체되면서 끝을 맺습니다.

지난 35년간 여러 IT 기업이 내놓은 혁신과 노력의 산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텐데요, 와이파이∙무선 입력장치∙스마트폰∙앱스토어 등을 선도적으로 도입한 애플의 노력도 여기에 큰 몫을 담당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이렇게 과거를 돌아보니 앞으로 10년, 20년 뒤 책상 위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지도 사뭇 궁금해집니다.

링크에 접속하시면 슬라이드 바로 시간을 조정해서 볼 수 있는 고화질 애니메이션과 기존 사무용품을 대체한 앱 각각에 대한 간단한 소개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참조
• Evolution of the Desk /via Gizmodo

관련 글
• 1999 Macworld Expo 기조 연설에서 무선 Wi-Fi를 장착한 아이북을 발표하는 스티브 잡스 
• Apple in 1983... Apple in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