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트위터의 새로운 규정으로 인해 써드파티 클라이언트 개발 난항 - Tweetbot For Mac 알파 버전 배포 중단

유명 트위터 클라이언트 트윗봇(Tweetbot)의 맥버전을 한창 개발 중인 Tapbots사는 최근 써드파티 트위터 클라이언트 업체에 강제하고 있는 일련의 API 규정들 때문에 맥용 트윗봇 베타 테스트를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다는 공지를 블로그에 게재했습니다. 이번 공지를 전문을 아래 한글로 번역해 첨부했습니다.

맥용 트윗봇 알파 버전이 어디로 갔나요?

이미 몇몇 분들은 눈치채셨겠지만 맥용 트윗봇 알파 버전의 다운로드 링크는 더 이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트위터 API 정책으로 인해 맥용 트윗봇이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토큰 수가 제한되었기 때문입니다. 베타 기간 동안만이라도 이런 제한을 우회할 수 없는지 트위터사와 연락을 주고받았지만 그들을 만족시키는 어떤 해결책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더 이상 트윗봇 알파 버전을 배포하지 않게 된 것 입니다.

이 사용자 토큰 제한이라는게 어떻게 적용되는건가요?


  • 사용자 토큰 제한에 관한 잘못된 소문이 인터넷에 돌고 있는데, 이번 기회에 사용자 토큰 제한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 짚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2012년 8월 16일을 기해 써드파티 트위터 클라이언트는 한정된 수량의 토큰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토큰은 10만개까지 사용할 수 있는데, 8월 16일에 이미 10만월 초과한 클라이언트는 20만개의 토큰이 배분됩니다.

  • 사용자 토큰 제도는 써드파티 트위터 클라이언트에만 적용되며 비-클라이언트 방식의 트위터 서비스들은 이런 제한을 적용받지 않습니다.

  • 사용자 토큰 제한은 어플리케이션 별로 적용되는데, 이 말은 한명의 개발자가 여러 트위터 어플을 동시에 배포하고 있을 때 사용자 토큰이 합산되어 계산되지 않고 제 각각 다른 제한을 적용받습니다.

  • 한 명의 사용자가 여러 기기에 설치되어 있는 동일한 클라이언트로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접속할 때 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 할당된 토큰 하나를 사용하게 됩니다.

  • 하지만 하나의 트위터 클라이언트를 이용해 한 명의 사용자가 복수의 트위터 계정에 접속하면 계정의 수 만큼 토큰을 사용하게 됩니다.

  • 트위터 웹사이트에 로그인 한 후 사용자 설정 -> 애플리케이션 메뉴에서 '접근 차단(Revoke)'버튼을 누르면 해당 토큰을 써드파티 클라이언트의 토큰 풀에 반납하게 됩니다.

  • 현재 한번 사용자가 점유하고 있는 토큰은 시간이 지나도 자동으로 만기되지 않기 때문에, 위의 '접근 제한' 버튼을 사용자가 직접 누르기 전까지는 토큰이 클라이언트에 다시 반납되지 않습니다.

트윗봇 알파/베타 버전의 배포에 있어 사용자 토큰 제한이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위 설명으로 쉽게 이해가 되실 듯 합니다. 어떤 사용자가 베타 버전을 내려받고 사용해봤는데 마음에 들지 않아 그냥 클라이언트를 삭제하면 토큰을 다시 회수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져 버립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트위터 클라이언트가 계정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위 메뉴에서 '접근 제한' 버튼을 누르시는 것으로 써드파티 개발자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분명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맥용 트윗봇은 조만간 정식으로 판매가 될 것 입니다. 단지 알파/베타 버전의 배포만 중지되는 것입니다. 저희도 공개 테스트를 계속 진행하고 싶지만 새로운 트위터 규정에 두 손을 들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맞닥드리게 되었습니다. 이번 조치로 인해 사용자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알파 테스트 기간 동안 소중한 피드백을 전달해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참고
- 기존에 맥용 트윗봇 0.7.0 알파 버전을 사용하시던 분들은 이미 토큰이 할당되어 있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 '배포'만 중지된 것이기 때문에 트윗봇 실행 파일만 있으면 새로운 트위터 계정도 문제없이 연동할 수 있습니다. 

관련 링크
- Tapbots 공식 성명
- Twitter's New API Ru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