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트위터 클라이언트 트윗봇(Tweetbot)의 맥버전을 한창 개발 중인 Tapbots사는 최근 써드파티 트위터 클라이언트 업체에 강제하고 있는 일련의 API 규정들 때문에 맥용 트윗봇 베타 테스트를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다는 공지를 블로그에 게재했습니다. 이번 공지를 전문을 아래 한글로 번역해 첨부했습니다.
맥용 트윗봇 알파 버전이 어디로 갔나요?
이미 몇몇 분들은 눈치채셨겠지만 맥용 트윗봇 알파 버전의 다운로드 링크는 더 이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트위터 API 정책으로 인해 맥용 트윗봇이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토큰 수가 제한되었기 때문입니다. 베타 기간 동안만이라도 이런 제한을 우회할 수 없는지 트위터사와 연락을 주고받았지만 그들을 만족시키는 어떤 해결책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더 이상 트윗봇 알파 버전을 배포하지 않게 된 것 입니다.
이 사용자 토큰 제한이라는게 어떻게 적용되는건가요?
- 사용자 토큰 제한에 관한 잘못된 소문이 인터넷에 돌고 있는데, 이번 기회에 사용자 토큰 제한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 짚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2012년 8월 16일을 기해 써드파티 트위터 클라이언트는 한정된 수량의 토큰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토큰은 10만개까지 사용할 수 있는데, 8월 16일에 이미 10만월 초과한 클라이언트는 20만개의 토큰이 배분됩니다.
- 사용자 토큰 제도는 써드파티 트위터 클라이언트에만 적용되며 비-클라이언트 방식의 트위터 서비스들은 이런 제한을 적용받지 않습니다.
- 사용자 토큰 제한은 어플리케이션 별로 적용되는데, 이 말은 한명의 개발자가 여러 트위터 어플을 동시에 배포하고 있을 때 사용자 토큰이 합산되어 계산되지 않고 제 각각 다른 제한을 적용받습니다.
- 한 명의 사용자가 여러 기기에 설치되어 있는 동일한 클라이언트로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접속할 때 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 할당된 토큰 하나를 사용하게 됩니다.
- 하지만 하나의 트위터 클라이언트를 이용해 한 명의 사용자가 복수의 트위터 계정에 접속하면 계정의 수 만큼 토큰을 사용하게 됩니다.
- 트위터 웹사이트에 로그인 한 후 사용자 설정 -> 애플리케이션 메뉴에서 '접근 차단(Revoke)'버튼을 누르면 해당 토큰을 써드파티 클라이언트의 토큰 풀에 반납하게 됩니다.
- 현재 한번 사용자가 점유하고 있는 토큰은 시간이 지나도 자동으로 만기되지 않기 때문에, 위의 '접근 제한' 버튼을 사용자가 직접 누르기 전까지는 토큰이 클라이언트에 다시 반납되지 않습니다.
트윗봇 알파/베타 버전의 배포에 있어 사용자 토큰 제한이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위 설명으로 쉽게 이해가 되실 듯 합니다. 어떤 사용자가 베타 버전을 내려받고 사용해봤는데 마음에 들지 않아 그냥 클라이언트를 삭제하면 토큰을 다시 회수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져 버립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트위터 클라이언트가 계정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위 메뉴에서 '접근 제한' 버튼을 누르시는 것으로 써드파티 개발자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분명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맥용 트윗봇은 조만간 정식으로 판매가 될 것 입니다. 단지 알파/베타 버전의 배포만 중지되는 것입니다. 저희도 공개 테스트를 계속 진행하고 싶지만 새로운 트위터 규정에 두 손을 들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맞닥드리게 되었습니다. 이번 조치로 인해 사용자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알파 테스트 기간 동안 소중한 피드백을 전달해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참고
- 기존에 맥용 트윗봇 0.7.0 알파 버전을 사용하시던 분들은 이미 토큰이 할당되어 있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 '배포'만 중지된 것이기 때문에 트윗봇 실행 파일만 있으면 새로운 트위터 계정도 문제없이 연동할 수 있습니다.
관련 링크
- Tapbots 공식 성명
- Twitter's New API Ru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