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 요세미티 사용자가 많이 겪는 버그와 몇몇 불편사항

2014.10.20 17:34    작성자: ONE™


다들 OS X 요세미티 잘 쓰고 계십니까?

정식버전 인듯 정식버전 아닌 정식버전 같은 OS X 요세미티...

새로운 운영체제가 나오면 비단 사람만 힘든게 아니라 운영체제 그 자체도 각종 버그로 몸살을 앓는 것 같습니다. 맥 커뮤니티와 페이스북 그룹을 보니 새 운영체제를 흡족해 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각종 버그 때문에 "아이고 두야" 하는 분들도 많이 보입니다. 저 역시 예외는 아닌데요, 베타 시절에 발생한 버그가 정식판에서도 해결되지 않거나 이번에 새로 생긴 버그 때문에 골치를 썩고 있습니다.

다행히 몇몇 버그는 해결책을 찾았지만, 나머지 버그는 애플이 해결 방안을 마련할 때까지 마냥 손만 빨고 있는 실정입니다. 포스트 하나로 모든 버그를 다룰 수 없지만, 현재 사용자들이 어떤 버그를 많이 겪고 있으며, 또 이에 대한 해결책이 있는지 등을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한글 입력 문제

OS X 요세미티 업그레이드한 많은 국내 맥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버그입니다. 한글과 영어를 섞어서 입력하거나 delete 키로 텍스트를 삭제하려고 하면 커서가 잠기는 증상인데, 유독 사파리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OS X에 내장된 한글 입력기뿐만 아니라 구름 입력기에서도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입력기 문제가 아닌 사파리 고유의 버그가 아닐까 싶습니다.

해결책이 있을까 하여 여러 한글 입력기를 번갈아 써보았는데, 그나마 사파리와 궁합이 가장 좋은 입력기는 '바람 입력기'였습니다. 최소한 OS X에 내장된 한글 입력기나 구름 입력기 사용 시 발생하는 버그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다만 이미 오래 전에 개발이 종료된터라 그 나름의 버그와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또 다른 버그를 안겨줄 수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참고로 바람 입력기는 링크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최신 버전은 카톡과 자바 등 몇몇 프로그램에서 한글이 입력되지 않는 버그가 나타남으로 1.5.2 안정화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링크에서 내려 받은 파일의 이름이 알 수 없는 문자로 깨져 있는 경우 'baram.dmg'로 이름을 바꾸면 정상적으로 열어볼 수 있습니다. 이후 바람 입력기를 시스템에 등록하는 방법은 앞서 소개해 드렸던 구름 입력기와 같습니다.

jiTouch 실행 시 무응답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신 멀티터치 확장 유틸리티 'JiTouch'의 경우 아직 OS X 요세미티에 대응하는 버전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 2.6 베타 버전이 새로 나왔습니다. 

그에 따라 몇 가지 불편사항이 있는데요, 몇몇 사용자지정 제스처가 작동하지 않거나, 아예 앱이 반응하지 않는 문제입니다. 전자는 앱과 운영체제의 호환성에 의한 것이므로 개발자가 앱을 업데이트할 때까지 기다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문제는 다음 방법으로 비교적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 손쉬운 사용 ▸ 개인 정보 탭으로 이동하고 사용자 암호를 입력하여 좌측 하단에 있는 좌물쇠를 풀어놓습니다. 계속해서, 파인더에서 command + shift + G 키 입력 후 아래 경로를 입력해 해당 폴더로 이동하면 Jitouch.app 이라는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앞서 열어둔 개인 정보 탭에 드래그해 넣어주시면 됩니다.

~/Library/PreferencePanes/Jitouch.prefPane/Contents/Resources/

만약 Jitouch 패널을 열어보려고 할 때 '확인된 개발자가 등록한 응용 프로그램'이 아니라는 문구가 나오면 시스템 환경설정 ▸ 보안 ▸ 일반 탭의 아래 있는 '확인 없이 열기' 버튼을 한번 눌러주면 경고문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

그래픽 버그

그래픽 관련 문제로 인해 스피커 음량이나 화면 밝기 등을 조절할 때 나오는 팝업 창이 일그러지는 증상도 몇몇 요세미티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입니다.

같은 문제를 겪고 계신 분은 우선,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디스크 유틸리티 실행 후 요세미티가 설치된 하드디스크를 선택하고 '디스크 권한 복구' 작업을 수행하세요. 이후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델에 맞게 'PRAM 및 SMC 초기화' 작업을 한 다음 맥을 다시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디오 인식 문제

매버릭스까지는 멀쩡하던 오디오가 운영체제 업그레이드 후 먹통이 되는 증상도 몇몇 사용자들의 골치를 썩이고 있는 문제입니다.

메뉴 막대의 오디오 아이콘이 회색으로 표시되고 스피커에서 아무런 소리가 나지 않는 증상인데요, 이때는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을 실행한 다음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사운드 관련 프로세스를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sudo killall coreaudiod

런치패드의 텅빈 폴더

런치패드 안에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거나 아무 프로그램이 들어 있지 않은 폴더가 생성되는 문제입니다. 요세미티 베타 시절부터 알려진 버그인데 정식 버전에서도 게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애플이 패치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새로 내놓지 않는 한 현재로서는 딱히 알려진 해결 방법이 없습니다.

와이파이 접속 문제

아마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요세미티 사용자가 겪고 있는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OS X 요세미티 출시 후 무선 네트워크가 안정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게시물이 국내∙외 커뮤니티에 굉장히 자주 올라오고 있습니다. 웹 사이트에 아예 접속이 되지 않거나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인데도접속이 자주 끊기는 등의 문제입니다. 특이하게도 매버릭스에서 이 문제가 발생하다 요세미티로 업데이트 후 사라졌다는 게시물도 보입니다.

문제의 원인이나 사용자 환경에 따라 효과 여부가 갈리지만 일단 두 가지 방법 정도가 비교적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선, 위 스크린 샷과 같이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와이파이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무선 진단 열기...'를 클릭하고 화면에 나타나는 지침대을 따라서 실행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시스템 환경설정 ▸ 네트워크 패널에 들어가 새로운 '위치'를 추가하여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재구성하는 작업입니다.

그밖에 •공유기 펌웨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 •'단일 사용자(Single User)' 모드 또는 '상세(Verbose)' 모드로 시스템을 우선 부팅한 뒤 일반 모드로 다시 부팅하는 방법 •'PRAM 및 SMC 초기화' 작업으로 효과를 봤다는 사례가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사용자 환경이나 문제 원인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사용자가 아닌 애플이 손을 써야 할 부분으로 보입니다.

대시 보드로 인한 CPU 점유율 상승 문제

대시보드를 활성화한 사용자를 중심으로 그래픽 이상 증상을 호소하는 게시물도 꾸준히 올라오고 있습니다. 만일 평소보다 화면이 심하게 버벅거린다든가 아무런 작업을 하고 있지 않은데도 CPU 사용율이 치솟고 내려오지 않는다면 '대시보드'(Dashboard)'를 한번 비활성화하고 맥을 새로 부팅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시보드는 시스템 환경설정 ▸ Mission Control 에서 끌 수 있으며, 그밖에 ~/library/preferences/ 경로에 있는 com.apple.dock.plist 파일을 지워 독 막대를 초기화하는 것도 이런 유형의 문제에 효과적인 방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버그는 아니지만...

위에 나열한 것들은 누가 봐도 명백한 버그입니다. 그런데 꼭 버그가 아니더라도 새로워진 인터페이스나 몇몇 기능 때문에 불편이 가중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몇 가지 짚어봤습니다.

1. URL 주소 풀어서 보기

OS X 요세미티에 탑재된 새 사파리는 웹 사이트의 URL 주소를 모두 보여주지 않고 대표 주소만 표시합니다. 이 때문에 자신이 정확히 어떤 웹페이지를 방문했는지, 어떤 하위 페이지를 보고 있는지 확인하기가 무척 까다롭습니다. 애플 사이트만 보아도 주소만 봐서는 미국 사이트에 접속했는지, 한국 사이트에 접속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

이때는 사파리 환경설정 ▸ 고급 탭에 들어가 '전체 웹 사이트 주소 보기'를 체크하면 온전한 URL 주소를 보여줍니다. ▼

2. 반투명 효과 제거하기

반투명 효과가 곳곳에 입혀진 새로운 운영체제를 반기는 사용자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용자도 분명히 계실 겁니다.

만약 반투명 효과가 거슬린다거나 약간의 시스템 성능 저하도 싫다고 하는 분들은 시스템 환경설정 ▸ 손쉬운 사용 ▸ 디스플레이에서 '투명도 감소'를 눌러 효과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기왕 설정을 건드린 김에 다른 옵션도 조절하여 눈에 가장 편한 상태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

3. 전화는 전화기로

요세미티에 추가된 연속성 기능 덕분에 아이폰에 온 전화를 맥에서 간편하게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용자가 맥으로 전화를 받고 싶은 것은 아닐 것입니다. 전화만 왔다 하면 아이폰과 맥 양쪽에서 울리는 종소리가 여간 거슬리는게 아니죠. 전화는 전화기로만 받으련다 하시는 분은 페이스타임 환경설정에서 'iPhone 셀룰러 전화' 기능을 끄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문자 연동은 (iOS 8.1이 설치된) 아이폰 쪽에서 끈다는데 차이가 있습니다.

그동안 명맥을 어떤게든 명맥을 유지해 오던 아이튠즈의 '사이드바'가 아이튠즈 12에서는 형태도 없이 사라졌습니다. 아이튠즈 12의 새 인터페이스와 관련해 엇갈린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예전처럼 주요 기능과 버튼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지 않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동선처리가 자연스러워져 개인적으로는 만족하고 있습니다.

4. 사이드바 어디 갔니?

기존에 사이드바에 있던 기능은 이제 아이튠즈 상단에 있는 도구 표시줄과 우측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아마 가장 많이 찾는 기능은 보관함을 '목록' 형식으로 표시하는 것일 텐데요, 우측에 달린 드롭다운 메뉴를 통해 음악보관함을 노래나 앨범, 장르 순 등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

5. 전체 화면 버튼 어디갔니?

창 오른쪽에 달려 있던 전체 화면 버튼 어디갔냐며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OS X 요세미티는 창 좌측 상단에 달린 녹색이 창을 전체 화면 모드로 전환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만약 이전처럼 창을 '최적화' 모드로 전환하고 싶다면 창의 제목 표시줄을 이중-클릭하거나 option 키를 누른 채로 녹색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

이외 어떤 버그와 불편사항을 겪고 계신가요? 댓글로 사례를 공유해주시면 많은 분께 도움이 될 듯합니다.



참조
MacRumors - Yosemite: No dock and graphics issue
Apple Discussion Forum - OSX Yosemite Wifi issues
Back to the Mac 페이스북 그룹

관련 글
OS X 요세미티부터 신호등 녹색 버튼의 역할은 '최적화'가 아니라 '전체 화면' 모드
맥이 잠에서 깼을 때 기존의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기억하지 못하는 증상 해결 방법
OS X 요세미티의 새로운 기능 둘러보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SNAPDAMGGI

    맥북프로2008년형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세미티를 인스톨하고 문제점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시동하는데는 이상이 없다가 다 켜지고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커서가 움직이지 않더니 재부팅이 되는 겁니다..
    다시 시동이 되는데.. 시동 중에 계속 재부팅을 반복합니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다시 포멧하고 현재 10.7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3. Blog Icon
    KSH

    혹시 외장 HDD 접속 문제인 분은 안계시나요?
    요세미티 인스톨 후에 외장 HDD 가 5분만 지나면 접속 해제가 되버리네요.
    메버릭스로 돌아가야 할 것 같습니다.

  4. Blog Icon
    toyjhlee

    [소리가 나지 않는 증상인데요] 방법을 하셔도 안 되시는분은.

    이어폰을 꽂아 보시기 바랍니다.

  5. Blog Icon
    이다빈

    저는 맥북 처음 킬때마다 계속 업데이트 필요함이 뜨는데 이거 저만 그런건가요?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6. Blog Icon
    PJH

    2014 mid 맥프레 ... 한번씩 오디오 사운드 조절이 먹통이 되버리네요... 재시동 하고나면 다시 잘 되구요.. 어느 외부기기에도 연결되어 있지 않은 상태인데.. 내장 스피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출력할 사운드 장치가 없다고 뜨더군요... 근데 이상한건 사운드 조절만 먹통이지 소리는 잘 나온다는 겁니다....

    이게 왜 이런건지 희안하네요......

  7. Blog Icon
    victor

    2012년 아이맥인데요. 요세미티가 키보드를 인식하지못하네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도움이 필요합니다.

  8. 출력장비가 사라져서 사운드 먹통되신 분ㅜㅜ 오디오 아이콘 회색되고.. 터미널에 명령어 입력해봐도 안되네요

  9. Blog Icon
    mab

    저도 출력장비가 사라졌는데, 특별한 해결방법이 없네요... 근데, 이 문제는 비단 요세미티 때문만은 아닌듯 합니다.
    https://discussions.apple.com/thread/1736638?start=390&tstart=0
    27페이지가 되도록 특별한 해결책이 없네요. 헐

  10. Blog Icon
    강진영

    매버릭스에서 요새미티로 갈아탔는데
    전에는 재생키가 잘 자동되어 바로 아이튠즈의 노래들이 재생되었는데 지금은
    약간 버벅인다고 해야하나 누르면 바로 실행이 되는게 아니라 1~2초 지나야
    실행이 되내요 ㅠㅠㅠ
    이거 어덯게 고칠 방법은 없을까요????

  11. Blog Icon
    conankun

    번외지만..
    memory, cpu 사용량 위에 bar에서 보여주는 앱은 무엇인가요??

  12. Blog Icon
    김용원

    전 MenuMeters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료인데다가 깔끔하고 괜찮네요 ^^

  13. Blog Icon
    김용원

    제 경우에는 2가지 색다른 버그가 있습니다.
    하나는 로그인시 자동실행 항목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고, 일부 프로그램만 실행되곤 합니다.
    그래서 자주 실행안되는 프로그램은 아예 제외했고 수동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또 한가지는 화면보호기 문제입니다.
    iPhoto에서 만들어둔 사진폴더를 지정하면 처음엔 제대로 지정한 사진들이 화면보호기로 나오지만,
    재부팅하면 초기화되어 언제나 내셔널지오그래픽 이미지가 로딩되네요...

  14. Blog Icon
    아윤

    앗 저랑 완전히 같은 증상!

    혹시 해결방법을 찾으셨나요?

  15. Blog Icon
    봉봉

    맥프레 2014mid 13인치 구입한지 보름정도되었는데.
    안전모드로 부팅하면 화면이 깨지고 번쩍번쩍하더라구요.
    로그인 될때까지 깨지고, 로그인 하고 사파리나 프로그램등을 킬때도 깨지던데

    일반 모드에서는 안그러는데. 이게 정상인가요? .. ㅠ

  16. Blog Icon
    다은

    요세미티 10.10.1애서 카톡 실행하면 계속 QUIT UNEXPECTEDLY 이러면서 아예 로그인 자체가 안되요..
    카톡 최신 업글 버전 깔아봤는데.. 저만 그런가요? 무슨 해결 방법이 없을까요? ㅜ_ㅜ

  17. Blog Icon
    프로레티나

    클린마이맥 이거 완전 골치아픈 프로그램이네요..
    멀쩡한 파일을 삭제하길래 파일찾아서 지웠는데 다 지워지지 않고 가끔 창이 뜹니다...

    그리고 맥에서는 앱스토어에 없는 프로그램 설치하지 맙세요.
    맥 이상해집니다. ㅠㅠ

  18. Blog Icon
    노버스

    저는 맥북에어 2014년 형 인데, 베터리 잔량 표시가 이상합니다.
    베터리 잔량이 줄면 자연스럽게 자연스럽게 잔량 표시가 줄어야 하는데 그냥 그대로 있어요
    show percentage를 껐다가 다시 켜야 현재 잔량이 바뀝니다.
    일전에 한창 작업하느라 시간가는지 모르고 있다가 갑자기 파워 나가서 황당했었는데,
    잔량에는 20%였거든요, 그 잔량표시가 잘못된 것이었습니다.
    어찌해야 할까요...

  19. Blog Icon
    은여우

    MAC OS X 10.10.2에서 구름이었는지 바람이었는지 기억은 나질 않는데, 암튼 한글입력기를 바꿔서 쓰고 있는데... 페북에 글을 쓸때만 자꾸 문제가 발생하네요, 띄어쓰기 후에 글을 쓰고 다시 띄어쓰고 키(글자, 스페이스, 백스페이스)를 누르면 이전에 띄어쓴 공간이 자꾸 사라지고 타이핑 위치도 글 맨 앞으로 돌아갑니다... 이거 저만 그런가요? 아 그리고 사파리 주소창 펼쳐보기 부분이 자꾸 불투명해 져서 네손가락 스와이프로 몇번 왔다갔다 해줘야 다시 선명해 지네요... 조금 짜증이 나는 부분인데 혹시 다른 분들도 이런 경험이 있으신지...

  20. Blog Icon
    이프리마

    요세미티로 업그레이드 후, 서브 모니터의 폰트가 맥용 화면보다 뿌옇게 보이는 증상.
    다른 지인의 매버릭스 사용자의 경우 이러한 증상이 없다고 하니 전 이걸 요세미티 버그로 판단했습니다.

    defaults write -g AppleFontSmoothing -int 3
    구글에서 보니 이런 명령어를 하면 나아진다고 하는데.
    이건 단지 글자를 좀더 진하게 보여주는 역할.
    전보다 조금 나아져 보이긴 하지만 그래도 맥북 모니터에서와 같은 선명도는 없더군요.

    HDMI 케이블을 1.4 이상으로 바꿔도 봤고,
    삼성 B2430 -> 델 모니터로 교체도 해봤지만.. 증상은 동일.

    혹시 방법을 찾아주실 수 있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ㅠ.ㅠ

  21. Blog Icon
    scarlett

    버그는 애플 개발자계정을 가지고 계시면, http://bugreport.apple.com 로 신고하면 애플에서 가장 빨리 개선해줍니다.

    저는 외국에서 거주하고, 주로 영어를 사용해서 그런지 그런 불편함을 아직은 별로 느끼지 못했지만, 한국사이트를 가서 한글파일을 DOWNLOAD하면 문제가 있더군요.

  22. Blog Icon
    홍승택

    imac 27" 2011년 모델에 듀얼모니터 연결시 모니터가 인식을 못합니다.
    두개의 다른 브랜드 (삼성,benq)모니터 테스트해봤는데 모두 인식이 안되네요.
    연결은 mini display port to hdmi cable 로 했습니다.
    방법이 있을까요?

  23. Blog Icon
    machacker

    맥이 갈수록 옛날 PC를 닮아 가는 모양입니다. 수많은 에러와 일관적이지 않은 복잡성....PC로 최고급 성능으로 꾸미려면 1000만원도 넘게 드는 경우가 있는데 겉모습만 이쁜걸로 만족 하기에는 맥이제 혁명이 필요 한때! 아니면 사라지지 않을런지?

  24. Blog Icon
    FFFY

    다음 업데이트땐 '새로운 기술 0개'로 발표되길~~~ 레퍼드때처럼(스노레퍼드였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