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구글, 맥용 '64비트 크롬' 정식판 배포 시작

구글이 크롬 브라우저 39 버전을 내놨습니다. 맥과 윈도, 리눅스용이 동시에 공개됐는데, 이전과 같이 자동으로 새 버전이 설치됩니다.

이번 나온 새 크롬이 조금 더 특별한 이유는 32비트에 머물러 있던 맥용 크롬 브라우저가 드디어 64비트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지난 6월과 8월에 카나리아 및 베타 채널을 통해 64비트 크롬이 먼저 공개된 바 있는데요, 이번에 일반 맥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크롬 '정식 버전(Stable Build)'도 64비트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구글이 밝힌 64비트 크롬의 가장 큰 특징은 그래픽과 멀티미디어 콘텐츠 표시 속도가 32비트 버전 대비 25%가량 더 빨라졌다는 점입니다. 사용자가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성능 향상 폭은 그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 중론이지만, 최소한 메모리 처리에 있어서는 32비트 버전보다 확실히 개선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가용 메모리를 조금씩 갉아먹는 메모리 누수 현상이 괄목할 정도로 줄어들었고,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성능도 소폭 향상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Google Chrome v38 vs. v39 Octane Score /via applech

그밖에 42건의 보안 취약점도 해결되었는데, SSL 3.0 버전의 치명적인 보안 문제인 'POODLE'에 대응하기 위해 일단 대체 솔루션이 39버전에 적용된 상태이며, 크롬 40 버전에서 완벽히 해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 외 PDFium과 구글HTML 렌더링 엔진 관련 취약성, 플래시 더블프리 보안 취약성 등이 해결된 것으로 릴리스 노트에 기재돼 있습니다.

기존 32비트 크롬 사용자들이 64비트로 옮길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32비트 플러그인(NPAPA)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일부 작동하지 않는 앱이나 확장 프로그램이 있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때는 비슷한 기능을 하는 대체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개발자가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물론 인기 있는 플러그인의 경우 이미 오래 전부터 32비트와 64비트를 동시에 지원하고 있어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7~8년 전 '인텔 코어듀오' 칩을 탑재해 나온 맥을 위해 크롬이 32/64비트 두 가지 버전으로 나오지 않을까 하는 관측이 있었는데요, 32비트 지원이 중단되고 64비트 버전 하나로 일원화되었습니다. 결국 32비트 인텔 맥에서는 더는 구글 최신 버전을 사용할 수 없게 된 것이죠. 32비트 인텔 맥을 사용하고 계신 분은 이점 참고하고 계셔야 할 것 같습니다.

크롬 64비트 버전의 보다 자세한 변경사항은 구글이 공개한 릴리스 노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OS X 요세미티에서만 발생하는 버그도 해결

앞서 OS X 요세미티 환경에서 크롬 38 및 이전 버전을 실용하면 활성 상태 보기에 "Google Chrome Helper (응답 없음)"이 표시된다는 문제를 알려드린 바 있습니다. 구글이 몇 달째 방치하고 있던 문제인데 크롬 39 버전에서는 해당 문제가 깨끗이 해결되었습니다.



참조
Google - Stable Channel Update

관련 글
• OS X 요세미티에서 구글 크롬이 느려지거나 반응이 없는 문제에 대한 임시 해결책
• 구글, 맥용 64비트 크롬 베타 버전 공개... '새로운 프로필 관리 기능 도입'
• 구글 크롬, 애플의 '웹킷' 버리고 자체 개발 엔진 '블링크' 도입 확정. 10주 내 정식 버전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