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에서 하나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여러 개 실행하는 방법

사파리나 크롬, 그리고 대부분의 문서 편집 프로그램들은 웹페이지나 문서의 수 만큼 작업 창을 여러 개 띄워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일 창'으로만 작동하는 프로그램이나 멀티태스킹을 크게 염두해 두지 않는 프로그램들은 별도의 작업 창을 화면에 띄우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이런 '단일 창' 프로그램을 동시에 여러 개 실행하면 되지 않느냐고 하실 수 있는데, OS X은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 식별자(Identifier)가 동일한 인스턴스를 2중으로 실행할 수가 없습니다. 즉, 한 번에 하나의 프로그램만 실행할 수 있고, 동일한 프로그램 여러 개를 동시에 실행하는 것은 OS X이 기본적'으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터미널 명령어를 이용해 이런 제한을 우회할 수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서 터미널을 실행한 후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명령어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open -n '응용 프로그램의 경로/응용 프로그램의 이름.app'


응용 프로그램의 경로는 앞서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 드린 적 있는 '터미널에 복잡한 파일 경로를 간편하게 입력하는 방법'을 참고하시면 보다 쉽게 경로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프로그램의 경로와 확장자를 집어 넣을 필요없이 -na 옵션으로 프로그램의 이름만 간단하게 입력해 줄 수도 있습니다.

open -na '응용 프로그램의 이름'

예를 들어 맥용 트위터 클라이언트중 트윗덱(TweetDeck)이나 트윗봇(Tweetbot)등은 다중 컬럼 기능을 제공하는 반면 에코폰(Echofon)에서는 다중 컬럼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open -n /Applications/Echofon.app' 명령어나 'open -na Echofon' 명령어로 에코폰을 여러개 실행시키면 사실상 복수의 컬럼을 열어놓는 것과 동일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OS X 메일 프로그램도 Gmail과 iCloud, 네이버 등 여러개의 계정을 등록해 놓았다면 아래와 같이 이중으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각각의 계정을 켜 놓는 것도 이 팁의 좋은 활용예가 아닐까 합니다. ↓

OS X 기본 계산기도 원래는 한 번에 하나밖에 띄울 수 없지만 이 팁을 이용해 원하는 만큼 띄우는 것이 가능합니다. ↓

이와 같이 동시 실행을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open 명령어를 통해 원하시는 만큼 띄워놓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프로그램에 따라 드물게 이런 방법을 사용할 수 없는 프로그램이 존재하며, 또 Dropbox나 Amazon S3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동되는 프로그램들은 동기화되는 파일의 안정성을 위해 가급적 이번 팁은 사용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자료
How to play multiple instances of VLC on VLC wiki
터미널에 복잡한 파일 경로를 간편하게 입력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