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uner (0.99불 → 무료)
혹시 기타, 우크렐레를 소장하고 있거나 한창 열공 중인 분 있으신가요?
그런 분이라면 유용하게 사용할 만한 'insTuner'라는 앱이 무료로 풀렸습니다. 기타, 바이올린, 우쿨렐레, 일렉베이스 같은 현악기를 맥으로 튜닝할 수 있게 해주는 메뉴 막대 전용 유틸리티입니다. iOS 플랫폼은 악기 튜너 앱이 워낙 다양한 편이라 경쟁이 상당히 치열한데, 맥에서 이러한 악기 튜너를 보는 것은 참 오랜만인 것 같습니다. 개러지밴드에서도 기본적인 악기 튜닝이 가능하지만, 사용 방법이 복잡한 편이라 손이 잘 가지 않죠.
insTuner의 인터페이스와 사용 방법은 일반적인 휴대용 악기 튜너와 비슷합니다.
악기의 줄의 켜거나 튕겨 소리를 내면, 맥에 내장된 마이크를 통해 음정을 인식하고 음이름과 조율의 정확도를 보여줍니다. 만약 음정이 정확하게 들어 맞으면 팝업 창에 "Got it"이라는 메시지를, 음정이 맞지 않으면 "Tune Up"이나 "Tund Down" 등의 메시지를 띄워 음정을 조율하라고 알려줍니다.
이것도 꽤 유용한 기능인데요, 팝업 창 아래 하단에 있는 스피커 단추를 누르면 팝업 창이 아래로 죽 늘어나면서 '음조 재생기(Tone Generator)'가 나타납니다. 위 와는 정반대로 맥의 스피커를 통해 원하는 음정을 미리 듣고 또 따라해 볼 수 있는 일종의 학습기능입니다.
그밖에 앱 내 구매항목을 통해 음정을 보다 세밀하게 조율할 수 있는 프로 버전을 제공하고 있는데, 기본으로 갖춰져 있는 기능만으로도 악기를 튜닝하는데 부족함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아울러 앱을 내려받긴 했는데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막막하게 느껴진다면 같은 제작사가 만든 iOS 앱 홍보 영상이 도움이 될 듯합니다.
참조
• insTuner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