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루머] 차세대 12인치 맥북에어 정보 유출 '급진적인 디자인 변화'

지난해부터 소문이 끊이질 않았던 12인치 맥북에어에 대한 새로운 정보가 나왔습니다.

미 IT 매체 '9to5mac'은 애플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이 올해 디자인에 '급진적(Radical)인' 변화를 꾀한 맥북에어 신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차세대 맥북에어는 기존의 13인치 맥북에어보다 면적이 작아지고 두께는 더욱 얇아지며, 키보드와 트랙패드 형태도 변경되는 등의 큰 디자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마디로 화면은 1인치 더 커지지만 크기가 줄어들면서 11인치 맥북에어의 휴대성과 13인치의 생산성을 모두 만족시킨다는 것입니다.

대폭 작아진 크기 때문에 애플에서 "맥북 스텔스(Stealth)"라는 내부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 이 모델은 11인치 맥북에어와 동일한 높이에 13인치 맥북에어보다 좁은 베젤을 적용해 12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위 이미지)

그와 함께 한때 애플 팬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던 '12인치 파워북' 모델처럼 키보드를 케이스 끝에서 끝까지 펼친 '엣지투엣지' 디자인을 적용해 13인치 맥북에어와 거의 같은 크기의 키보드를 구현했다고 합니다. 매체가 입수한 정보를 바탕으로 제작한 렌더링 이미지를 보면 11인치 맥북에어보다 자판 간격을 더 가깝게 배치했고, 키보드 상단에 있는 기능 키의 배열에도 미묘한 수정이 가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파워버튼이 esc 키 왼쪽에 달린 것도눈에 띕니다.

키보드 위에는 네 개의 스피커 그릴이 달려 있는데, 이 중 일부는 열 배출을 위한 통로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한동안 차세대 맥북에어는 팬이 없는 '팬리스(fanless)' 디자인으로 나온다는 소문이 돌았는데 팬은 없더라도 이렇게 내부의 뜨거운 공기를 케이스 밖으로 배출하는 통로로 마련해 발열을 조금이나마 해소하도록 한 것처럼 보입니다. 더불어 트랙패드는 현재와 동일한 폭을 가지고 있지만, 세로로 더 길어지고(taller) 클릭 조작도 새로워진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오로지 '탭 제스처'만으로 클릭 동작을 수행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새 맥북에어의 두께가 얇아진 비밀 중의 하나는 USB 포트와 헤드폰 잭을 제외한 모든 포트를 제거한데 있습니다.

SD카드 슬롯과 썬더볼트 포트는 물론, 맥북의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는 맥세이프 단자까지 없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대신 타입C 규격의 USB 3.1 단자 하나만 달려있는데 앞뒤 구분 없이 단자를 꽂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최대 100와트까지 전기 공급이 가능하도록 설계됐습니다. 그와 함께 기존의 USB 포트보다 크기도 작아 노트북을 작게 만드는데도 유리합니다. 아울러 성능도 썬더볼트2 수준이므로 이 단자 하나로 USB와 썬더볼트, 맥세이프를 모두 대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USB가 하나뿐인 이유에 대해 9to5mac은 애플이 별도의 허브 제품을 준비하는 것이 아닐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썬더볼트 도킹스테이션처럼 말이죠. 또는 전원어댑터에 USB 포트 및 외부모니터 출력 포트 등을 달아놓아 허브 역할을 하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실제로 애플은 이와 관련한 특허를 3년전에 이미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밖에 아이폰과 아이패드 시리즈에 적용된 색상인 ‘스페이스 그레이’와 유사한 회색계열 색상이 사용될 가능성이 있으며, 프로세서는 최근 양산 소식이 발표된 인텔의 5세대 코어 프로세서 '브로드웰' 탑재가 유력하다고 합니다. 다만 이번 보도에서는 '레티나 디스플레이' 채택 여부에 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었습니다.

'9to5mac'하면 애플 보도에 있어 꽤 정보력 있는 매체로 알려져 있는데 이번 12인치 맥북에어 정보에 관해서는 조금 조심스러운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제품을 개발할 때 여러 대의 프로토타입 디자인을 만든 뒤 동시에 개발을 진행하기 때문에 자신이 입수한 12인치 맥북에어 정보가 최종 출시 사양과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크기와 디자인은 '만족', 포트 구성은 '불만족'스럽지만 일단은 프로토타입의 한 종류 정도로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보도와 관련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참조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조
9to5mac - Apple’s next major Mac revealed: the radically new 12-inch MacBook Air

관련 글
2015년 애플이 선보일 제품은? 신제품 로드맵 예상
• 애플, 2015년 1분기부터 차세대 맥북에어 양산 개시... '12인치 디스플레이와 얇은 섀시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