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1Password 신규 업데이트... iOS 버전은 2단계 인증 관리 추가, 맥 버전은 동기화 기능 강화

인기 비밀번호 관리솔루션인 '1Password'가 오랜만에 새 버전으로 판올림했습니다.

iOS와 Mac 버전이 오늘 동시에 업데이트되었는데, 그동안 양쪽의 부족한 점으로 지적받던 여러 부분이 전반적으로 개선된 모습입니다. iOS 버전은 웹사이트 로그인 항목을 새로 추가 하는 부분과 편집하는 부분이 강화됐고, 또 맥 버전은 동기화 기능을 더욱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여러 옵션을 추가해 편리성을 키웠습니다.

iOS 버전의 주요 변경사항

조금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볼까요? iOS 버전에서 가장 눈에 띄는 새로운 기능은 '로그인 생성기(Login Creator)'입니다. 애플이나 구글 같은 해외 유명 사이트를 손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수 천가지의 템플릿이 내장돼 있고, 또 자동 완성을 통해 빠르게 찾아 들어갈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동안 iOS용 1Password에서 신규 웹사이트를 추가하는 방식이 그다지 썩 편리하다고 할 수 없었는데, 해외 사이트로 한정된 것이기는 하지만 예전보다 로그인 항목을 추가하는 과정이 훨씬 심플해졌습니다. 참고로 해당 기능은 1Password 무료 버전에서도 이용 가능합니다.

* 왼쪽: 로그인 생성기 / 오른쪽: 일회용 비밀번호 도구

또 한 가지 주목할 기능은 프로 버전(앱 내 구매 항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일회용 비밀번호' 도구입니다.

요즘 텀블러나 아마존 등 여러 사이트들이 보안 강화를 이유로 2단계 인증(Two Factor Auth)'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데, 이런 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는 무작위 비밀번호를 1Password 안에서 생성,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어떤 사이트들이 2단계 인증 시스템을 지원하는지는 링크를 통해 대강 훑어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따라 'Authy' 또는 '구글OTP' 같은 인증기를 요구하는데, 1Password에 관련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비밀번호를 통합 관리할 수 있고, 여러 앱을 전환하는데 따른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는 게 제작사측의 설명입니다.

그밖에 맥용 1Password처럼 iOS 버전도 기존 항목에 사용자지정 필드를 새로 추가하거나 첨부 파일을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고, iPassword 정보를 다른 앱으로 내보낼 수 있는 공유 시트도 디자인과 기능이 새 버전에서 대폭 개선됐습니다.

Mac 버전의 주요 변경사항

맥 버전의 변경사항은 주로 동기화 기능과 관련된 것입니다. 동기화 기능에 얼마나 많은 공을 들였는지 제작사도 이번 버전을 'Syncerrific(Sync + terrific)' 에디션이라고 부를 정도입니다. 

우선 사용자에 따라 개인∙가족∙업무 용도로 여러 보관소를 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관소마다 동기화 방법을 다르게 설정하고 또 목록을 통해 한눈에 훑어볼 수 있게 됐습니다.  ▼

메인 보관소는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또 보조 보관소는 드롭박스를 통해 동기화할 수 있게 된 것이죠. 또 일반 폴더를 동기화 폴더로 지정할 수 있게 되면서 1Password가 지원하지 않는 클라우드 서비스도 보다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Wi-Fi 로컬 동기화 기능도 환경설정에 새 보금자리를 마련했는데, 특히 보조 보관소의 로컬 동기화 여부를 켜고 끌 수 있게 한 점이 눈에 띕니다. ▼

또 맥에서 변경한 마스터 비밀번호가 이제 iOS 기기로도 자동으로 동기화되며, 1Password 사이드바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보안 감사 기능도 인터페이스도 시인성을 높이는 등의 개선이 이뤄졌습니다. 이전처럼 '복사' 버튼을 정확하게 누를 필요 없이 계정명이나 비밀번호를 클릭해 클립보드에 복사할 수 있게 된 점도 이번 업데이트의 소소한 장점 중 하나입니다. 

지면을 통해 소개하지 못할 만큼의 다양한 개선사항과 버그 수정이 있었는데,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공식 웹사이트에 올라온 릴리스 노트(iOS/Mac)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나온 iOS 및 Mac 새 버전 모두 '마이너' 업데이트 성격이기 때문에 기존 구매자는 추가 과금 없이 무료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개인적으로 iOS 버전에 추가된 2단계 인증 관리가 맥 버전에 추가되지 않은 점이 아쉽지만 (iOS 기기를 분실할 수도 있으니..) 일단은 후속 업데이트를 기대해 봐야 겠습니다.

한 동안 맥 앱스토어 업데이트 확인을 하지 않은 분은 1Password 새 버전도 설치할 겸 겸사겸사 업데이트를 돌려보시기 바랍니다.



참조
AgileBits - 1Password 5.1 for Mac: The Syncerrific Edition is here
AgileBits - 1Password 5.2 for iOS: The Awesomesauce Edition is here

관련 글
맥용 1Password 4 정식 버전 출시. 어떤 점이 달라졌나?
맥용 1Password 후속 버전은 기존 구매자에게 무상으로 제공
1Password의 축소판 '1Password mini'를 더욱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