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 1세대 아이팟을 최신 아이튠즈와 연결하기!

1세대 아이팟은 2001년 10월에 발표됐습니다. 아이팟은 스티브 잡스의 화려한 귀환을 알린 제품이자, 이어 아이폰과 아이패드, 그리고 곧 출시할 애플 워치에 이르는 어떻게 보면 지금의 애플을 만든 신호탄인 제품이기도 합니다.

이 아이팟이 나온 지도 어언 13년이 넘었습니다. 그럼 이 아이팟을 지금의 최신 아이튠즈(12.1)에 연결할 수 있을까요? 유튜브 업로더인 Matthew Pearce가 이를 실험하였습니다.

먼저, 아이팟의 연결 인터페이스 문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지금의 아이팟은 모두 USB지만, 1세대 아이팟은 파이어와이어 400을 썼습니다. 지금은 USB와 썬더볼트에게 자리를 물려주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비운의 단자입니다. 그렇다고 400 단자가 있는 구형 맥을 쓸 수도 없는게, 이러한 구형 맥은 최신 아이튠즈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아이튠즈 12.1은 OS X 10.7.5를 최소 지원 사양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Pearce는 파이어와이어 400-파이어와이어 800 어댑터를 구해서 자신의 타워형 맥 프로에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에 파이어와이어 800 단자도 없는 신형 맥이었다면, 여기에 파이어와이어 800-썬더볼트 어댑터도 필요합니다.

그렇게 해서 연결을 한 결과... 성공!

새로운 아이팟을 설정하는 페이지가 (비롯 최신 아이팟 터치/나노이긴 하지만) 정상적으로 나오고, 심지어 기기 메뉴에서 1세대 아이팟의 아이콘도 잘 나옵니다.

물론 딱히 말이 없으면 당연히 지원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오래된 구형 기기 지원 끊는 것은 칼같은 애플이 이렇게 아이튠즈에서 제대로 지원해주는 모습을 보면 의외의 모습같은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



참조
YouTube - Matthew Pearce - Original iPod with Newest iTunes

관련 글
애플, OS X 요세미티를 위한 아이튠즈 12 신규 업데이트 공개... '한글화 완료!'
애플, 알림센터 위젯 포함한 아이튠즈 12.1 업데이트 배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