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간단한 팁] OS X 요세미티 로그인 배경 이미지 변경하기

처음에는 호기심에 맥의 이모저모를 건드려 보고, 또 재미 삼아 여러 응용 프로그램을 번갈아 가며 써보고 합니다.

하지만 결국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한 웅큼의 응용 프로그램과 운영체제 본연의 기능으로 되돌아 올 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속으론 '튜닝의 끝은 순정이다'라는 말을 되새기고 합니다. 하지만 튜닝을 해 본 자만이 순정의 가치를 알 수 있듯이, 무수한 삽질과 시도도 맥에 대한 여러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게다가 인터넷에 올라온 여러 선구자들의 실험과 노력에 힘입어 삽질에 들어가는 시간과 수고도 크게 덜 수 있게 됐습니다.

일전에 'Loginox'라는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OS X 로그인 화면에 원하는 이미지로 꾸밀 수 있다고 알려 드린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매버릭스부터 앱 지원 중단되는 바람에 옛날에 그런 게 있었다 수준으로만 남아 있었는데, OS X 요세미티에서 로그인 배경 이미지를 바꾸는 방법이 새로 알려졌습니다. 'Jacob Salmela'라는 블로거가 제안한 방법입니다.

일단 결과물부터 보실까요? 로그인 화면에 자신만의 개성을 입힐 수 있어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Image Credit: Jacob Salmela

적용 방법

1. 방법은 허무할 정도로 간단합니다. 별도의 유틸리티도 필요 없습니다. 파인더에서 command + shift + G 키를 누른 후 다음 폴더로 이동합니다. ▼

/Library/Caches/

* 사용자 라이브러리가 아니라 공용 라이브러리 폴더입니다.

2. 해당 폴더에 있는 'com.apple.desktop.admin.png'이라는 파일이 우리가 교체해야 할 로그인 배경 이미지입니다. ▼

확실치는 않지만 OS X 요세미티는 현재 사용 중인 데스크톱 배경 이미지를 베이스로 로그인 화면에 깔리는 배경화면을 생성하고, 이를 캐시 폴더에 저장했다 로그인할 때 불러오는 듯합니다. 'com.apple.desktop.admin.png'이 이때 불러오는 이미지 파일인 셈이죠. 캐시의 일종이라 캐시 클리어 여부나 사용자 환경에 따라 해당 폴더에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3. 계속해서 현재 사용 중인 모니터 해상도에 꼭 맞는 PNG 방식의 이미지 파일을 준비합니다. 혹시 웹에서 받은 이미지가 JPG 포맷인 경우 포토샵이나 OS X에 내장된 미리보기 앱을 사용해 PNG 포맷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준비한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com.apple.desktop.admin.png'로 수정한 뒤 앞서 열어본 폴더에 넣어줍니다. ▼

4. 이미지 파일을 이동했으면 command + i 키로 정보 창을 열고 해당 파일의 사용 권한이 아럐 예시 이미지와 동일한지 확인합니다. 가장 눈여겨 볼 부분은 everyone의 권한이 '읽기 전용'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

모든 작업을 완료했으면 맥을 종료했다 다시 켜줍니다. (재로그인이 아니라 반드시 재부팅을 해야 합니다.)

실제로 적용해 보니 로그인 화면의 배경 이미지가 잘 바뀌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만일 배경 이미지가 바뀌지 않는다면 폴더 경로와 파일 권한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 한 가지 참고해야 할 부분은 일반 로그인 화면과 다르게, 맥이 잠자기 모드에서 깨어날 때 표시되는 암호 입력 화면은 새 배경 이미지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맥이 잠자기에서 깨어날 때는 캐시에서 이미지를 불러오지 않고 데스크톱 배경화면에 바로 블러 효과를 먹이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 정도면 새 분위기를 내는데 안성맞춤입니다.

끝으로 화려한 이미지보다는 차분한 이미지가 로그인 배경화면으로 더 그럴싸 해 보이고, 피사체가 암호 입력 창을 피해 화면 왼쪽이나 오른쪽에 치우쳐 있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혹시 원래 상태로 복구하고 싶은 분은 위의 폴더에서 해당 이미지 파일을 삭제하신 후 맥을 재부팅하면 됩니다.



참조
Jacob Salmela - Customize The OS X Yosemite Login Screen

관련 글
OS X 로그인 화면을 사용자화 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마스터하자
OS X 요세미티의 생김새를 클래식 맥 OS 또는 리눅스처럼 꾸미기
OS X 독 막대에 다양한 테마를 입힐 수 있는 'cD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