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애플 서버 장애 발생! 앱스토어∙아이튠즈 이용 불가... 3월 11일 오후 8시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앱스토어를 비롯한 상당수의 애플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없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이튠즈 스토어와 맥 앱스토어, 애플 웹사이트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인데요. 애플 계정 로그인은 물론 앱을 다운로드 하거나 업데이트를 하려고 할 때 서버에 오류가 발생했다며 다음으로 넘어가지 않는 문제가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 애플 웹사이트의 기술지원 페이지와 개발자 포털 사이트인 아이튠즈컨넥트도 현재 이용 불능 상태이며, 애플에 서비스 오류를 신고하는 사이트도 서버 오류 때문에 접속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오류가 발생할 때 드문드문 나타나는 '503 Service error' 문구는 유지관리를 위해 서버가 다운되었다든가, 서버는 살아 있지만 사용자들의 요청을 처리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다른 오류 문구인 'Status_Code_Error'는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는 서버가 작동하지 않을 때 표시되는 문구입니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애플의 시스템 상태 페이지에서는 모든 서비스 및 서버가 정상 작동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의 신뢰도에 의문이 생기는 대목입니다.

한편, 애플의 온라인 서비스가 대규모 장애를 겪은 사례로는 작년 2013년 7월 애플 개발자 웹사이트가 다운됐던 경우가 있으나, 당시는 일반인 사용자들에게는 영향이 없었습니다.

대개 일시적인 상황이고 조만간 복구되겠지만, 애플 사용자들의 속은 시커멓게 타들어 가고 있습니다.
빠른 복구를 기대하며 차후 새로운 소식이 있으면 포스트 내용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전 세계 트위터 동향



관련 글
• Apple 서비스, Store 및 iCloud
Apple Support Communities - Status_Code_Error
• 애플 개발자 포털 사이트, 8일 만에 일부 서비스 재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