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드파티 SSD를 탑재한 맥의 TRIM을 활성화 시켜주는 'Disk Sensei' (TRIM Enabler 후속작)

2015.05.23 23:40    작성자: ONE™

막강한 하드웨어 사양을 등에 업은 2015 모델이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업그레이드 시기를 관망하면서 여전히 구형 맥을 쓰고 계신 분의 수가 적지 않은 실정이죠. 또 그 중에서는 조금이나마 체감 성능을 끌어올리기 위해 하드디스크를 SSD로 교체한 분도 많을 겁니다.

그런데 애플제 SSD가 아닌 서드파티 SSD의 경우 'Trim'이 기본적으로 켜지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서 디스크 성능이 점차 하락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짧은 기간에는 디스크의 성능 변화를 체감하기 어렵지만, 시간을 길게 놓고 보면 성능 하락이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나죠. 다행히 'TRIM Enabler'나 'Chameleon' 같은 Trim 활성화 툴을 사용하면 이러한 성능 하락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것 잘 알고 게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두 가지 Trim 활성화 툴 외에도 'Disk Sensei'라는 프로그램이 나와 선택의 폭이 좀 더 넓어졌습니다.

TRIM Enabler와 같은 제작사에서 만든 프로그램인데요. Trim Enabler의 고급화 버전... 또는 상위 버전이라고 불러도 될 만큼, 디스크 관리와 관련해 풍부한 편의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이중 상당수는 Trim Enabler에서 찾아볼 수 없는 Disk Sensei 만의 오리지널 기능입니다. Trim Enabler를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는 유저로서 호기심이 생겨 새 앱의 이모저모를 살펴봤습니다.

메뉴 구성

Disk Sensei의 주요 기능은 크게 다섯 개의 섹션으로 나뉘어져 있고, 상단 메뉴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1. 대시보드_Dashboard

맥에 탑재된 디스크의 상세정보를 한눈에 훑어볼 수 있는 섹션입니다. 디스크의 제조사와 펌웨어 버전, 온도와 건강 상태를 살펴볼 수 있으며, 디스크의 전체 용량과 여유 공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디스크 건강 상태_Health


* 클릭 시 확대

디스크의 건강 상태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섹션입니다. 디스크의 신뢰성을 검사하여 잠재적인 실패 가능성을 진단하고 사용자에게 보고해 주는 SMART 정보로부터 디스크 총 사용 시간과 CRC 오류 발생 빈도, 전원 강제 차단 횟수 등 총 13가지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항목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표시됩니다.

3. 디스크 공간 시각화_Visual


* 클릭 시 확대

DiskDaisy나 Space Gremlin 같은 디스크 시각화 프로그램처럼 폴더와 파일이 용량 분포를 그래프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어떤 파일이나 폴더가 디스크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이중 원하는 파일만 골라내 여유공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디스크 모니터링_Monitor


* 클릭 시 확대

백그라운드에서 어떤 프로세스가 돌아가고 있는지, 각각의 프로세스가 어떤 파일을 읽고 쓰는지 확인할 수 있는 섹션입니다. 각각의 프로세스를 클릭하면 그래프와 세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도구_Tools


* 클릭 시 확대

네 종류의 기능이 모여 '도구'라는 하나의 큰 섹션을 이루고 있습니다.

Clean 섹션은 CleanMyMac 같은 디스크 클리너류를 떠올리면 이해가 쉬울 듯합니다. 그동안 응용 프로그램들이 생성한 각종 캐시와 로그 파일, 사용자 홈 폴더에 있는 대용량 파일, 인터넷에서 내려받은 파일을 정리해 주는 기능입니다. 캐시나 로그는 삭제하기 무섭게 금세 다시 만들어져 큰 도움이 안 되지만, 파일을 용량 순으로 보여주고 원클릭으로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은 용량 확보에 매우 도움이 되는 기능입니다.

Optimize는 고급 사용자를 위한 섹션입니다. 해당 섹션을 통해 △ 맥북을 떨어뜨렸을 때 데이터를 보호하는 모션 센서 △ 시동 디스크에 타임머신 임시 백업본을 보관하는 이른바 로컬 스냅샷 △ 맥이 잠자기 모드로 전환할 때 RAM에 있는 데이터를 시동 디스크로 옮겨주는 'SleepImage' △ 파일을 쓰거나 읽을 때 시스템이 작성하는 액세스 타임 로그... 이 네 가지 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Trim 섹션 안에는 서드파티 SSD에 대한 Trim을 강제로 활성화 하는 기능(위 사진에서 2번)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Manual Trim'이라고 해서 다른 Trim 활성화 툴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기능(위 사진에서 1번)이 마련돼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OS X 10.10 요세미티를 시작으로 애플로부터 인증을 받지 않은 '커널 확장자(Kext)'를 사용하려면, 운영체제를 반드시 '개발자 모드(Dev mode)'로 구동해야 합니다. Trim 활성화 툴로 서드파티 커널 확장자를 설치하면 백그라운드에서 개발자 모드까지 같이 활성화 시켜주죠. 그런데 운영체제를 업데이트하거나, NVRAM을 초기화 할 때 개발자 모드가 저절로 꺼지면서 맥이 부팅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고는 합니다. TRIM 활성화 툴을 쓰고 계신 분이라면 이와 같은 경험을 한 번쯤은 해보셨을 겁니다.

이에 디스크 성능 하락을 감수하더라도 Trim을 끄고 쓰는 사용자가 늘고 있는데요. 새로 추가된 'Manual Trim'은 이름 그대로 Trim 작업을 사용자가 수동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마치 윈도우의 '디스크 조각모음' 기능처럼 말이죠. Disk Sensei를 실행하고 Manual Trim 버튼을 누르면 백그라운드에서 디스크의 블록을 손질해 나가기 시작하고, 작업이 모두 완료되면 사용자에게 알림 메시지로 알려줍니다. 작업 시간은 디스크 용량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용량이 약 90% 채워진 1TB 퓨전 드라이브의 경우 4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다시 정리하면, 'Automatic Trim'은 자칫 맥이 부팅되지 않을 것을 감수하더라도 Trim을 상시 켜 놓는 기능이며, Manual Trim을 손이 많이 가고 사용이 번거롭지만 맥이 부팅되지 않는 문제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있는 기능인 것입니다.

참고로 아래는 6개월 가까이 Trim 작업을 하지 않은 SSD의 벤치마크 결과인데요. Manual Trim을 한번 돌렸을 뿐인데 디스크 성능이 괄목할 만큼 크게 개선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쪽 결괴는 Manual Trim을 하기 전이고, 위에 있는 결과는 Manual Trim을 돌리고 난 직후에 측정한 수치입니다.) Disk Sensei 개발자에 따르면, 일주일이나 격주 간격으로 Manual Trim을 사용했을 때 편의성 대비 최상의 성능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코멘트 & 다운로드

Disk Sensei의 시스템 요구 사항은 OS X 10.9 및 이후에 나온 운영체제이고, 가격은 19.99달러로 비교적 고가입니다. 이미 TRIM Enabler 유료 버전을 구입한 분들은 정가보다 10달러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Disk Sensei에 대한 첫인상은 TRIM Enabler에 이런 저런 군더더기를 추가하고 가격을 높게 부른 프로그램 같다는 것입니다.

앱 내에 마련된 디스크 클리너 기능은 이런 용도에 특화된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인터페이스와 완성도가 크게 떨어집니다. 도구 섹션에 있는 각종 고급기능도 사실 터미널 명령어나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 충분히 사용할 수 있었던 기능입니다. 디스크 벤치마크도 작업이 얼마만큼 진행되었는지 알기 어렵고, 도중에 작업을 멈출 수 없어서 답답함을 유발합니다. 결과적으로 초보자가 쓰기에도 애매하고, 고급 사용자가 쓰기에도 어딘가 만족스럽지 못한 그런 부분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Manual Trim' 기능 하나 만큼은 상당히 쓸만 합니다. 벤치마크 결과뿐만 아니라 체감성능도 크게 향상되는 등 상당히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Trim을 돌리기 전∙후의 차이가 이렇게 확실히 느껴진 적은 맥을 쓰면서 처음인데, 점진적으로 디스크 블럭을 손질하는 'Automatic Trim'과는 달리 디스크를 한번에 싹 정리해 주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차라리 이런 저런 군더더기 기능을 다 빼버리고, 자동∙수동 Trim 기능만 담아 저렴하게 판매했더라면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을 텐데 그렇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물론 Trim 활성화 툴에 대한 수요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만큼 개발자도 이에 대한 많은 고심을 가졌을 듯합니다.

OS X을 업데이트 할 때 개발자 모드를 끄는 것을 자주 깜빡하는 분이라면, 또 디스크 모니터링과 벤치마크, 디스크 정리 등의 편의기능을 위해 20달러를 기꺼이 지불할 의향이 있는 분들에게는 추천하지만, 그 외 나머지 분들은 '이런 앱도 있구나' 하는 수준에서 참고삼아 보셨으면 합니다.



참조
Disk Sensei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OS X 요세미티 설치 후 TRIM을 활성화하는 방법과 시스템 먹통 시 대처 방법
OS X 업데이트 설치하기 전 '서드파티 TRIM 활성화 툴 반드시 끄고 진행하세요'
맥에 서드파티 SSD를 장착했을 때 TRIM을 활성화하는 3가지 방법
맥에 서드파티 SSD 탑재 시 Trim 기능을 켤 수 있는 Trim Enabler 3.0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유용하기는 한데,, trim enabler를 대체하기에는 많이 부족하군요 가격도 쎄고,,

  2. Blog Icon
    dw

    usb 로 연결된 ssd도 매뉴얼 트림을 지원하면 참 쓸만할거 같습니다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3. Blog Icon
    그건 안됨

    usb 프로토콜 자체가 트림 명령어를 전송하지 못합니다.

    os 상에서 트림 명령어를 내리고 있다.

    라고 띄워준다치더라도 실제적으로는 이루어지지 않죠.

  4. 아,, 전에도 비슷한 거 생각해본적 있는데, 프로토콜이 지원안하군요.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5. Blog Icon
    dw

    수동 조각모음 같은게 있다고해서 혹시나 기대했었는데 안되나 보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6. Blog Icon
    JAE

    개발자 모드를 끈다는 것이 업그레이드 때만 트림을 OFF하라는 말씀이신가요??
    현재 카멜레온 옵티마이져를 쓰고 있기는 한데... 아직 OS업그레이드를 안해봐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이 앱의 수동 트림기능이 참 좋아보이는데요.... 가격이 ㅠㅠ
    소개 감사드립니다! (항상 잘 보고있습니다!)

  7. Blog Icon
    글루밍

    네 아마 맞을겁니다.
    저도 업데이트 할때에는 꼭 트림을 끄고 업데이트 한 다음 다시 트림을 켭니다.

  8. Blog Icon
    oyster

    사용기 감사합니다. 바로 구매했습니다.
    수동이 더 마음에 들고 좋은것 같습니다. 그런데 삼성 SSD 840PRO를 2개 벤치마크 돌렸는데...

    Mac Pro (2008) - 271 / 20.2 / 45.2
    Macbook13 (2011) - 485 / 126 / 182

    같은 SSD인데 이렇게 속도 차이가 많이 날 수가 있나요?
    그런데 솔직히 485 / 126 / 182 속도가 나올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벤치가 잘못 된것인지 이상하네요 ;;

  9. Blog Icon
    작은곰

    sata 2와 sata 3 의 차이인 듯 싶네요.

  10. Blog Icon
    choi

    유료였어.... 전 14년 맥북이라 성능은 아직도 좋음..

  11. Blog Icon
    test

    수동 트림이 땡겨서 구매했습니다.
    그런데 수동 트림이 끝날 즈음 경고 메세지가 하나 뜨네요. "시동디스크 공간 부족".
    뭔 얘긴가 싶어서 급하게 스토리지 용량을 확인해봤더니 경고대로 꽉 차있네요.
    그리고 완료된 후에는 다시 원래대로 돌아왔습니다.

    이로써 유추해보면... 수동 트림이란 것은 남은 디스크 공간을 꽉 채운 후 그것을 지워버리는 방식으로 디스크를 정리해주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저는 SSD에 제로필 포맷(...)도 돌려본 사람인지라 크게 신경쓰지는 않지만, SSD 수명 관련해서 민감하신 분들은 확인 한 번 해보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12. 수동트림 때문에 살까 말까 하다가
    이 댓글 보고 관두기로 했습니다.

    커맨드 명령으로 제로필 할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그것도 하면 "시동디스크 공간 부족" 메세지가 뜨거든요.
    (디스크에 0으로 기록된 파일 쓰고 삭제하는 방식)

    인터넷 검색해보니 이게 SSD 마다 되는게 있고 안되는게 있다고 하는 글을 봐서 실용성이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습니다.

    (모든 ssd가 0인값일때 empty 상태인게 아닐수 있다고 하더군요
    -1일수도 3일수도 그래서 ssd 제조업체가 공식으로 제공하는 툴을 써야 한다는 글을 봤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ssd에서 효과가 있다고는 합니다.

  13. Blog Icon
    풍뎅이

    ㅎㅎ 원님 사용기 보면 항상 사고 싶어서 문제네요 ㅎ하하;;

  14. 좋은글 잘 봤습니다
    이프로그램이 썬더볼트로 연결된 ssd도 trim지원이 가능할까요?

  15. Blog Icon
    servtool

    좋은글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기존 맥(2011 late)에 SSD를 장착한다고 해서 원래 SSD가 답재되어 나오는 맥처럼 빠르지는 않다고 보면 되나요?
    제 느린 macbook에 SSD를 탑재하려는데 고민이 좀 됩니다.ㅎ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