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애플, 2015 맥북프로 15" 모델용 SSD 펌웨어 업데이트 공개... '데이터 손상 방지'

포스터치 트랙패드가 달린 신형 맥북프로를 쓰고 계신 분은 맥 앱스토어에서 업데이트를 서둘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애플이 오늘 2015 맥북프로 15인치 모델을 위한 펌웨어 업데이트를 공개했습니다. 애플은 해당 맥북프로에서 데이터 손상 문제가 잠재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를 실시한다고 릴리스 노트를 통해 밝혔습니다.

"이 업데이트는 MacBook Pro(Retina, 15인치, 2015년 중반 출시) 모델에 권장됩니다. 이 업데이트는 드문 경우이지만 데이터 손상을 야기할 수 있는 저장 장치 펌웨어 문제를 해결합니다."

- Apple

이번 업데이트는 맥북프로의 플래시 드라이브, 즉 'SSD'의 펌웨어를 교체하는 업데이트입니다. 

업데이트 패키지를 열어보면 256GB부터 1TB까지 SSD의 용량에 따라 다양한 펌웨어가 준비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삼성제 SSD와 TRIM 명령어가 호환성 문제를 일으켜 데이터 손상을 유발한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그에 대한 업데이트가 아닌가 하는 얘기가 들립니다. 공교롭게도 신형 맥북프로에 탑재되는 SSD가 전량 삼성 제품인데다 펌웨어 업데이트가 나온 시점도 딱 맞아떨어집니다.

애플은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는 반드시 전원 코드가 연결된 상태에서 진행해야 하며, 업데이트 도중 전원을 차단하거나 문제가 발생하면 SSD를 쓸 수 없게 될 수도 있으므로 데이터를 안전한 곳에 백업해둘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업데이트를 설치하기 전에 MacBook Pro에 있는 데이터를 외장 드라이브 또는 Time Capsule에 백업하십시오. 업데이트를 시작하려면 MacBook Pro에 전원 코드가 연결되어 있고 전원이 공급되고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 백업 및 전원 연결을 완료했으면 계속을 클릭하여 업데이트를 시작하십시오. 

 플래시 저장 장치를 업데이트하는 동안 시스템을 재설정 또는 종료하거나 MacBook Pro에 전원 공급을 중단하지 마십시오. 업데이트하는 동안 문제가 발생하면 플래시 저장 장치를 사용할 수 없게 되고 그 안에 있는 데이터가 모두 유실될 수 있습니다."

- Apple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는 맥 앱스토어 뿐만 아니라, 애플 공식 웹사이트에서 배포중인 패키지를 내려받아 수동으로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용량은 약 1.9MB입니다. 올초에 나온 13인치 맥북프로(2015-Early)와 생산 단계에서 이미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된 15인치 맥북프로는 이번 업데이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참조
Apple - MacBook Pro Flash Storage Firmware Update 1.0

관련 글
• 애플, 2012 맥북에어 리콜. '플래시 드라이브 교체 프로그램 적용 여부 확인 방법'
• 삼성 PCIe 3.0 방식의 초절전 SSD 양산… '애플 노트북 탑재 전망'
• 신형 15" 레티나 맥북프로, 역대 맥 중에서 SSD 속도 가장 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