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 10.11 엘 캐피탄(El Capitan) 업그레이드 전 준비할 것들

애플이 미국시간으로 9월 30일(한국시각 10월 1일)에 OS X 후속 버전인 'OS X 10.11 El Capitan' 정식버전을 공개합니다.

지난 6월 WWDC 2015에서 첫선을 보인 뒤로 약 4개월만에 맥 사용자들에게 찾아오는 셈인데요.

새 OS X은 혁신적인 기능보다는 세부적인 기능 개선과 성능 향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iOS 9처럼 화면을 분할해 쓸 수 있는 스플릿뷰를 탑재해 멀티태스킹 능력을 키웠고, 사파리∙파인더∙스팟라이트∙메모 등 여러 OS X 기본 내장 앱에서 사용자 편의성이 더욱 개선되었습니다 . 더불어 시스템 무결성 보호라는 강력한 보안 기능을 탑재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아우르는 모든 영역에서 보안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밖에 어디가 어떻게 달라졌고 어떤 부분이 개선되었는지는 <OS X 10.11 엘 캐피탄 새로 바뀐점 총정리>를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0월 1일에 새 OS X이 나오면 부랴부랴 설치하실 분들이 많을 텐데요.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에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기 전에 준비할 사항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반가워야 할 업그레이드가 숙제나 스트레스 같아선 안 되겠지만, 앞으로 1년간 의존해야 하는 운영체제인 만큼 기본 사항에 대한 충분한 숙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목차
    1. 맥 사양을 확인하세요
    2. 충분한 여유 공간을 확보하세요
    3. 백업! 백업! 백업!
    4.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세요
    5. 디스크 오류를 점검하세요
    6. 바로 새 운영체제를 쓸 필요는 없다
    7. OS X El Capitan 설치 시작!

1. 맥 사양을 확인하세요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 하기 전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은 자신의 맥이 새 OS X을 지원하는지 여부입니다.

애플에 따르면 OS X 엘 캐피탄의 시스템 요구사항은 OS X 요세미티와 동일합니다. (위 사진) 다시 말해 현재 OS X 요세미티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아무런 걸림돌 없이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떤 모델을 쓰고 있는지 세부 정보를 알아보려면 화면 왼쪽 상단의 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이 Mac에 관하여'를 눌러보면 됩니다. ▼

2. 충분한 여유 공간을 확보하세요

OS X을 업데이트 하려면 기기 안에 어느 정도 공간이 남아 있어야 합니다.

맥 앱스토어에서 내려받는 OS X 설치 파일이 6GB에 육박하는데다 임시 파일을 생성할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애플이 권장하는 최소 여유 저장 공간은 8GB인데 경험상 10GB 정도로 넉넉하게 확보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용량이 큰 동영상 파일을 우선 삭제하고, 그래도 여유 공간이 부족하면 자주 쓰지 않거나 받아 놓고는 잊어버려서 쌓여 있는 파일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불필요하게 저장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파일이 상당히 많다는 사실에 깜짝 놀라게 될 겁니다.

기왕 디스크 정리하는 것 제대로 해보고자 하는 분은 <불필요한 파일을 청소해 맥의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10가지 방법>를 참고하세요.

3. 백업, 백업, 백업!!!

지금까지 블로그를 통해 수십, 수백 번은 강조한 것 같습니다. 데이터를 지키기 위한 백업 작업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백업은 평소에도 중요하지만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 할 때는 그 중요성이 더 커집니다. 새 운영체제를 설치하다가 만에 하나 자료가 깨져서 전문업체를 찾으면 복구비용은 부르는 게 값입니다. 아니 복구조차 불가능한 경우가 경우가 부지기수죠.

백업은 OS X의 기본 기능인 '타임머신'을 이용해도 좋고, 'Carbon Copy Cloner' 같은 전문 백업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새 OS X을 설치하기 전 상태를 백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새 운영체제의 버그로 인해 사용 환경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이전 운영체제로 돌아가기 위한 기회의 창을 열어두기 위함입니다. 예전보다 오류가 생기는 일이 줄었지만 저 같으면 중요한 파일을 놓고 '도박'을 하지는 않겠습니다.

타임머신을 이용하는 경우 애플 웹사이트의 설명을 참조해서 꼭 미리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또 나중에 문제가 생겨서 이전 운영체제로 돌아가고 싶을 때는 <OS X 엘 캐피탄이 설치된 맥을 OS X 요세미티로 복구하는 방법>을 참고하세요.

4.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세요

즐겨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가 새 OS X에 대응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특히 이번에 나온 OS X 엘 캐피탄은 소프트웨어가 시스템 파일을 무단으로 삭제하거나 변조할 수 없도록 '커널 레벨'에서 시스템 폴더를 걸어잠그는 강력한 보안 기능이 탑재돼 있습니다. 덕분에 멀웨어, 익스플로잇 같은 보안 위협에 대한 우려는 크게 줄었지만, 일부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거나 기능이 제한될 가능성도 덩달아 높아졌죠. 다행히 제작사들이 새 OS X에 대응하는 버전이나 우회 방법을 발빠르게 내놓고 있어서 호환성 문제가 차츰 해결돼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떤 루트를 통해 앱을 장만했느냐에 따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확인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맥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한 앱은 맥 앱스토어 > 업데이트 탭을 통해 업데이트 여부를 확인하고 새 버전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

반면에 제작사 웹사이트나 번들 패키지 판매 사이트를 통해 장만한 소프트웨어는 사이트를 재방문하거나 앱에 내장된 업데이트 기능으로 새로운 버전을 제공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여기서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MacUpdate'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한번 이용해 보시라는 겁니다. ▼

'MacUpdate Desktop'이라는 프로그램인데 맥 앱스토어 밖에서 구매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업데이트 확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앱 내에서 다른 앱을 업데이트하려면 20달러를 지불하고 서비스에 가입해야 하지만, 업데이트 일괄 확인 기능은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시험판에서도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맥에 설치된 앱을 하나하나 실행할 필요 없이, 여기서 새 버전이 나왔다고 안내하는 앱만 개별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되니 시간이 많이 절약됩니다.

5. 디스크를 점검하자

의외로 간과하기 쉬운 부분입니다.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이나 파일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지 '디스크 검사'를 미리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장 운영체제를 쓰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더라도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 하는 과정에서 파티션이나 디스크 쓰기 오류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한 뒤 창 왼쪽에서 OS X이 설치된 볼륨을 선택하세요. '디스크 검사'와 '디스크 권한 검사'를 차례대로 수행해 오류가 있는지 확입합니다. 대부분 별탈 없이 넘어가겠지만, 문제가 있는 디스크는 시뻘건 문구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지적할 겁니다. 화면의 지침에 따라 오류를 수정하세요. (심각한 문제는 디스크 수리나 교체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6. 바로 새 운영체제를 쓸 필요는 없다

새 OS X이 나왔다고 해서 바로 설치하라는 법은 없습니다.

지난 4달동안 애플 개발팀과 베타 테스터들이 새 OS X의 완성도를 다듬느라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그럼에도 어디에 어떤 버그가 숨어있을지 알 수 없는 노릇이기 때문입니다. 역대 OS X 모두 출시 초기에는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켜 도마 위에 오르곤 하는데, 하물며 OS X 출시 사이클이 점점 짧아지는 요즘은 두말할 것도 없습니다.

너무 당연하면서도 원론적인 얘기이지만 맥으로 밥벌이를 하는 분들은 국∙내외 애플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사용기를 주시하면서 새 OS X의 개정판 성격인 첫 업데이트(예: OS X 10.11.1)를 기다리는 게 좋습니다. 또는 디스크에 새로운 파티션을 만든 후 새 운영체제가 자신의 사용환경에 적합한지 가늠해보는 것도 권장할 만합니다. *참고 <OS X 10.11 엘 캐피탄을 보조 파티션에 설치하고 '멀티부팅'하는 방법>

7. OS X El Capitan 설치 시작!

자! 위와 같은 사항을 확인했으면 새 OS X을 만나러 가야겠죠.

맥 운영체제의 장점 중의 하나는 비단 고급 사용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쉽게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 백업을 마쳤다면 최악의 경우 모든 것을 되돌릴 수 있으니 너무 스트레스 받지는 말자구요! 맥 앱스토어에서 OS X El Capitan 페이지를 열고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 뒤 화면에 나오는 설명에 따라 업그레이드를 잘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OS X 출시일에 맥 앱스토어 다운로드 링크 덧붙이겠습니다 :-)



관련 글
• OS X 10.11 엘 캐피탄 새로 바뀐점 총정리
• OS X 10.11 앨 캐피탄에 도입된 새로운 보안체계 'Rootless'에 관하여
• OS X 엘 캐피탄이 설치된 맥을 OS X 요세미티로 복구하는 방법
• OS X 최신 베타 버전을 사용해보고 싶으세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애플 베타 프로그램'
• 애플, OS X 엘 캐피탄 후속 업데이트 v10.11.1 베타 테스트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