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 10.11 엘 캐피탄의 사파리에서 주소 막대를 클릭하면, 무지개 커서가 나타나며 사파리가 한동안 반응하지 않는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입력소스가 '한글'일 때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영문일 때도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는 게시물이 꾸준히 올라오는 것을 보면 한글 입력소스만의 문제는 아닌 듯합니다. 아무튼 사파리를 사용할 때 주소 막대를 클릭하는 게 한 두번이 아닌데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부아가 확 밀려오죠.
안타깝게도 아직 이런 증상을 막을 뾰족한 방안은 없는 상태입니다. 매번 OS X 새 베타 버전이 올라올 때마다 애플이 문제를 해결했는지 확인하는데 여전히 이렇다 할 패치가 이뤄지지 않아서 답답할 따름입니다. 아무튼 OS X 요세미티의 무선랜 문제의 뒤를 이어, OS X의 또 다른 고질적인 버그가 될 조짐이 보입니다.
미봉책에 불과하지만 일단 증상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한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사파리 환경설정 > 검색 탭으로 이동하면 '스마트 검색 필드'라는 카테고리가 보이는데요. 여기서 'Safari 제안 포함'을 비롯한 4가지 옵션을 일단 체크 해제합니다. 이후 사파리를 다시 시작한 뒤 옵션을 켜면 캐시가 재생성되면서 응답이 지연되는 증상이 크게 완화됩니다.
단, 시간이 흐르면 같은 문제가 재발하는데요. 'Safari 제안'의 경우 한국에서는 쓸 수 없는 기능이고, '빠른 웹 사이트 검색'과 '즐겨찾기 보기'도 주소 막대 반응 속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라 자주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계속 꺼놓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 사용자가 이런 수고를 하지 않도록 애플이 버그를 없애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이겠죠.
현재 사파리에서 이와 같은 문제를 겪고 계신 분들은 버그가 해결될 때까지 임시로 설정을 변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는 앞서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 구름 입력기를 사용하는 것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련 글
• OS X 요세미티용 사파리에 새로 추가된 '빠른 웹 사이트 검색' 기능
• OS X 요세미티: 사파리로 더 빠른 서핑을 즐기려면 즐겨찾기 메뉴 대신 책갈피 막대를 사용하자
• OS X에서 사파리가 예기치 않게 종료될 때 또는 실행 불가능 상태일 때 해결 방법
• 구름 입력기 - 국내 맥 사용자를 위한 한글 대안 입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