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맥용 오디오 캡처 프로그램 'Piezo', 샌드박스 정책 때문에 맥 앱스토어에서 철수

오늘 '피에조(Piezo)' 제작사가 맥 앱스토어에서 앱을 삭제했습니다.

샌드박싱 등의 맥 앱스토어 가이드라인으로 인해 앱을 개선해 나가는 게 쉽지 않다는 게 그 이유입니다. 이에 그동안 맥 앱스토어에서 피에조를 구매한 사람은 제작사 웹사이트에서 배포하는 버전을 내려받지 않으면 차후에 있을 업데이트를 받을 수 없습니다.

피에조는 유명 오디오 소프트웨어 제작사인 '로그아모에바(Rogue Amoeba)'사가 만든 오디오 캡처 프로그램으로, 특정 응용 프로그램에서 나는 소리를 녹음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제작사의 다른 오디오 캡처 프로그램인 '오디오하이잭(Audio Hijack)'의 경량화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에 충실한 녹음 기능을 강점으로 나름의 입지를 구축해왔습니다.

그동안 맥 앱스토어와 제작사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되어 왔는데, 맥 앱스토어 버전은 2년 동안 업데이트를 받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시스템 자원과 다른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샌드박스 정책이 시행되면서 앱을 업데이트할 길이 막혔기 때문입니다. 이에 일단 맥 앱스토어를 통해 구버전을 판매하되 별도의 플러그인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구매자들에게 업데이트를 제공해 왔습니다. 제작사는 이제 이러한 방법도 한계가 있다며, 고객들에게 더 나은 사용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맥 앱스토어 판매를 중단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MPlayerX, Coda, BBEdit, Sketch에 이어 Piezo까지... 이제 이런 소식은 놀랍지도 않습니다. 보안성이 뛰어나다는 밝은 면을 갖고 있지만, 앱의 기능과 개발자의 상상력을 제한하는 샌드박스 정책에 변화가 없는 한 앞으로도 유명 앱이 맥 앱스토어를 이탈하는 추세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방침에 따라 맥 앱스토어에서 앱을 구매한 분은 라이선스 이전 요청을 해야 합니다.

우선 제작사 웹사이트에서 피에조 최신 버전(v1.5)을 내려받아 실행하면, 라이선스를 요청할 수 있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단,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맥 앱스토어 버전이 설치된 상태여야 합니다. 대화상자에서 'Obtain Free License...' 버튼을 누르면 제작사 웹사이트로 연결도는데, 여기에 사용자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주소로 시리얼키가 전송됩니다. 이 시리얼키를 앱에 입력하면 정식 등록이 완료됩니다.



참조
• Rogue Amoeba - Piezo 1.5 Arrives; Piezo Exits the Mac App Store

관련 글
• 맥용 디자인 도구 'Sketch' 맥 앱스토어에서 철수
• 맥용 인기 개발툴 Coda 2 맥 앱스토어 판매 중단
• 맥용 텍스트 편집기 'BBEdit' 맥 앱스토어 판매 중단
• MPlayerX, 샌드박싱 규제 때문에 맥 앱스토어에서 떠난다